본문 바로가기

건강누리

배에 가스찰때 가스빼기 및 가스찰때 좋은음식 완벽정리

반응형

어느날 갑자기 배가 이상합니다. 아닌게 아니라 소화가 잘 안되고 위로 역류하는 현상도 있고 꺼윽꺼윽 소리까지 납니다. 속도 불편하고 먹지도 않았는데 배가 고프지 않습니다. 속은 불편합니다. 왜 그렇까요.


불규칙한 식습관과 생활습관이 오랜기간 반복되다 보면 나날이 장기능이 약해져서

배에 가스가 찰 수 있습니다. 이렇게 배에 가스가 차면 일상생활을 하는데에는 문제가 없다면 상관이 없지만 생활에 불편을 준다면 무시하지 말고 적극적으로 해결 할 방법을 찾아보는게 좋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배에 가스찰때 가스빼기 및 배에 가스찰때 좋은 음식 등에 관해 알아보려 합니다.


가끔 복부가 뭔가 모르게 빵빵하다는 느낌을 받을 때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배에 가스찰때 증상의 하나입니다. 따라서 이를 가만히 두기엔 속의 불편함이 큽니다. 유난히 장이 약한 쪽에 해당이 된다면 이런 증상을 보다 자주 겪을 수 있습니다. 배에 꽉찬 가스 빼기 위한 노하우들을 알아보면서 조금씩 소화를 원활한 능력으로 발전시키기 위한 팁을 가볍게 체크해야 합니다.




배에 가스가 차면 더부룩하고 속이 불편합니다. 심하면 역류현상까지 일어납니다. 이렇게 속이 불편하면 생활을 하는데에도 몹시 불편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생활 주변에서 쉽게 할 수 있는 배에 가스찰때 좋은 방법과 배에 가스찰때 좋은음식 배에 가스빼는법 등에 관해 알아보려 합니다.


특히 밀가루를 많이 먹는 사람은 오히려 배에 가스가 찰 수 있어 안좋은 사람도 있습니다. 가스가 차면 피부 트러블과 체중 증가와 더부룩함이 지속돼 불편합니다. 변배 증상도 일어나게 되고 방구가 나오지 못하고 안에서만 꾸룩꾸룩 거리기도 합니다. 따라서 적절한 조치를 조기에 취해주는 게 좋습니다.


배에 가스찰때 가스빼기 및 가스찰때 좋은음식 완벽정리


배에 가스찰때 왜 이런 증상이 일어날까

배에 가스찰때 증상을 유발하는 원인에는 누구나 알수 있듯이 식습관에서 올 때가 많습니다. 너무 과하게 먹었거나 먹은 후 가만히 앉아있거나 등 여러 이유도 포함됩니다. 또 양배추같은 섬유소를 한 번에 쭉 먹어주는 것도 배에 가스찰때의 원인에 속한답니다. 이런 증상을 예방하기 위해선 적당히 먹고 소화를 위해 적절히 움직여주는 게 필요합니다. 또 가스 빼기 위해 먹는 탄산은 오히려 만들어 내므로 자제하는 게 좋습니다.


식사양에 관계없이 배에 들어차는 가스 때문에 불편한 적이 가끔 경험했을 것입니다. 가스는 지나치게 음식을 많이 먹은 경우에 많이 발생하곤 하지만 상대적으로 음식을 적게 먹거나  굶었을 경우에도 발생을 할 수가 있습니다.


배에 가스가 차는 이유는 우선, 밥을 너무 허겁지겁 먹어서 공기를 많이 들이마셨다거나 가스가 많이 나오는 인스턴트 음식이나 패스트푸드를 먹었을때입니다. 아니면 빨대로 음료를 마셨을 때도 있고 가스 배출이 많이 되는 고구마 감자 보리밥 같은 음식을 섭취했을 때에도  배에 가스가 차는 이유가 되기도 합니다.


변비예방 해야 가스 안차죠

우리 몸속에는 숙변이 어느정도 있는데 숙변이 많이 쌓인 경우 가스가 위로 올라가게 되고 배에 가스가 차는 주요원인이 됩니다. 따라서 변비는 가스가 차는 주요원인이기 때문에 평상 시 식이섬유가 많은 음식을 많이 먹고 변비에 도움이 되는 유제품을 같이 먹는 것도 좋은 방법 입니다. 


배에 가스찰때 빼기, 시원하게 빵뚫으려면 운동 해주세요

가장 좋은 배에 가스찰때 빼기 방법으로는 가볍게 운동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가벼운 운동이나 스트레칭 같은 것을 해주면 장운동을 활발하게 도와주어 변비증상 완화는 물론이고 배에 찬 가스를 제거해주는데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간단하게 할 수 있는 방법으로 배에 가스찰때 빼기로는 배를 따뜻하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배가 차갑게 되면 소화기관 장애의 원인이 될 수도 있다고 합니다.

그러니 배를 항상 따뜻하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배에 가스찰때 가스빼기 및 가스찰때 좋은음식 완벽정리


복부마사지 해주면 도움돼요

배에 가스가 찰때 배를 살살 문질러 주면 장운동이 됩니다. 이때 뱃속에 있는 가스가 방귀로 나오거나 트림으로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리고 배를 따뜻하게 해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사무실에서 하다가 가스 배출소리가 나오는 경우가 있으니 휴게실이나 핫팩 등을 이용하여 마사지를 해주면 좋습니다.


식이섬유 많은 음식 먹고 변비 예방 유제품이 좋아요

우리 몸속에는 숙변이 어느 정도 있는데 숙변이 많이 쌓인 경우 가스가 위로 올라가게 되고 배에 가스찰때 주요 원인이 됩니다. 따라서 변비는 가스가 차는 주요 원인이 되기 때문에 평상시 식이섬유가 많은 음식을 많이 먹고 변비에 도움이 되는 유제품을 같이 먹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요가 및 스트레칭 좋아요

가스찰때 좋은 자세들이 있습니다. 가령 예를 들면 고양이 자세라든지 몸을 펴주는 스트레칭이라든지 좋은 자세가 많이 있는데 이러한 동작을 천천히 따라해보시기 바랍니다. 배에  가스빼는법 중에서 가장  쉽게 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물론 사무실에서 하기는 힘들겠지만 옥상이나 사람이 없는 장소에서 가볍게 스트레칭을 하면 바로 효과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배에 가스찰때 가스빼기 및 가스찰때 좋은음식 완벽정리


스트레칭과 가스배출 쉬운 자세 취하세요

배에 가스가 많아지면 배가 빵빵해져서 공부할 때나,일 할때, 운동할 때도 신경이 쓰여서 집중을 못하게 됩니다. 먹어서 가스를 예방하는 것은 어느정도 시간이 걸립니다. 제일 좋은 것은 스트레칭이나 가스배출에 용이한 자세를 취하는 것입니다.


왼쪽 옆으로 누워서 무릎을 배쪽으로 살짝 당기고 오른쪽 팔은 가슴 앞 쪽에 내려 놓는 자세가 좋습니다. 왼쪽으로 눕게 되면 위장이 자연스럽게 아래로 향하게 되어서

위장의 부담을 덜어 주게 됩니다. 정체되어 있던 가스가 방귀로 배출되고 위장이 움직이면서 소화기능이 살아 나는걸 느낄 수가 있습니다.


배에 가스 찰 때 걷기 좋아요

속이 답답하고 더부룩할때 가볍게 걷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업무 때문에 하루 종일 사무실에 앉아 있는 경우 증상이 더욱 심해질 수 있는데 종종 가볍게 걸으면 장운동이 됩니다. 따라서 몇분간이라도 걷는 운동을 하시기 바랍니다. 일부러 다른 층에 올라가거나 다른 장소로 왔다갔다 운동을 해보세요. 도움이 됩니다.


누워서 양손으로 무릎잡고  배쪽으로 당기는 자세 좋아요

누운 상태에서 양 무릎을 세우고 양 무릎을 양손으로 안고 가슴쪽으로 끌어 당깁니다. 이 상태를 유지하면서 숨을 천천히 들어마시고 내쉬는 호흡을 5번 반복합니다.

그런 다음 원래자세로 돌아옵니다. 이런 동작을 1묶음으로 해서 5묶음 정도 반복하는게 좋습니다.





평상시 기름식 음식 인스턴트 음식 멀리해야

배에 가스찰때 배에 가스빼는법 보다 중요한 것은 바로 평상 시 습관을 잘 길러야 합니다. 기름진 음식과 인스턴트 음식을 멀리하는게 좋습니다. 대부분의 기름진 음식은 소화가 안되는 경우가 많고 인스턴트 음식은 급하게 먹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채소가 많이 포함된 식사를 할 수 있도록 하는게 좋습니다. 


또한 요즘 사람들은 물보다 커피나 탄산음료를 많이 드시는데 물로 바꿔보세요. 일 주일만 커피대신 물을 마셔도 건강이 좋아지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요즘 분들은 커피를 물대신 마시는데 건강에는 상당히 좋지 않다고 합니다. 특히 아침에 마시는 물은 장을 깨워주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변비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누워서 허리 비틀기 해보세요

편하게 누워서 양손은 넓게 벌리고 다리는 15도 정도 벌립니다. 상체는 그대로 있으면서 오른쪽 발을 윈쪽으로 넘깁니다. 이상태로 2분정도 호흡합니다. 반대로 왼쪽발을 오른쪽으로 넘깁다. 이런 노력을 해줘야 배에 가스찰때 가스빼기 및 배에 가스찰때 좋은 음식 등이 적절한 효능을 발휘하게 됩니다.


배에 가스찰때 가스빼기 및 가스찰때 좋은음식 완벽정리

배에 가스찰때 좋은 음식 생강 드세요

생강은 배에 관련된 문제에 빠지지 않는 음식입니다. 위장의 불편한 증상,메스거움,소화불량,가스 등을 완하 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아스파라거스 좋아요

아스파라거스에 포함되어 있는 아스파라긴산 이라는 성분은 아미노산의 작용에 의해 천연적인 이뇨효과가 있어서 몸의 독소를 배출 시켜 주어서 가스가 덜 차게 해주는 배에 가스찰때 좋은 음식입니다.


바나나 먹으면 좋아요

바나나 하나에는 칼륨이 약 602mg 들어있습니다. 체내 나트륨수치를 조절해주고 가스가 차서 배가 빵빵해지는것을 막아준답니다.


파슬리 이뇨작용과 독소 배출 좋아요

소화가 잘되기 하는 효소와 식물성 영양소가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이뇨작용도 있어서 체내에 불필요한 수분이나 독소를 배출시키고 부종을 개선시켜 줍니다.


배에 가스찰때 가스빼기 및 가스찰때 좋은음식 완벽정리


코코넛워터 가스찰때 도움돼요

코코넛워터는 칼륨이 풍부하고 체내의 전해질의 발란서를 맞춰주고 체내 수분량을 일정하게 조절해 주기 때문에 배에 가스찰때 좋은 음료수 입니다. 


야채 섭취량을 늘리는 것도 가스 빼기 방법 중 하나 

섬유질이 많은 야채를 많이 섭취하면 섭취할 수록 좋습니다. 이는 노폐물 배출에 도움이 될 뿐 아니라 장운동도 도와줍니다. 특히 연근이 배에 가스찰때 좋다고 하니 꼭 연근 자주자주 섭취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파인애플 단백질 분해하는데 도움줘요

파인애플에는 소화촉진, 복부팽만을 줄여주는 브로멜린 성분이 있습니다. 브로멜라라는 효소가 들어 있어서 속이 더부룩하거나 불쾌감을 주는 단백질을 분해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고기를 구울때 파인애플에 재워 두면 고기의 육질이 정말 부드러워지는걸로 알수가 있습니다. 파인애플의 줄기와 끝부위에 브로멜라 효소가 많다는걸 알아 두세요.


배에 가스찰때 가스빼기 및 가스찰때 좋은음식 완벽정리


현매와 잡곡 치커리 먹으면 좋아요

식이섬유가 많기 때문에 장기능촉진과 소화돕는 박테리아 활동을 촉진합니다. 또한 치커리는 복부팽만감을 가라앉히고 장속 좋은 박테리아 활동을 도와줍니다.


페퍼민트 마시면 도움돼요

페퍼민트는 수세기 동안 복부 경련, 속쓰림 등의 소화기 질병치료에 사용해 왔을 정도로 효과가 뛰어납니다. 차로 마시게 되면 위나 복통이 있을때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되고 몸에 쌓인 독소를 제거하여 장내 가스를 줄여주고 복부 경련 완화 및 소화불량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배에 가스찰때 먹으면 좋은 음식 달걀

달걀은 위를 편하게 합니다. 위를 편하게 합니다. 달걀에 들어있는 단백질의 경우 가스가 가득한 위장을 진정시킵니다. 달걀을 수란 혹은 삶아서 먹어보세요. 버터나 식용유 등이 들어가면 안됩니다.


구운통감자 미지근한 물과 생강차 도움돼요

구운통감자가 도움이 됩니다. 감자를 껍질째 오븐에 구우면 지방이 거의 없어 소화에 아주 좋습니다. 구운통감자 같은것은 음식물 분해에 많은 일을 하지 않게 해서 배를 편안하게 합니다. 또한 살이 쪘다고 느껴지면 미지근한 물을 마십니다. 얼음띄운 차가운 물을 가스를 차게하기에 피하는게 좋습니다. 생강 혹은 생강차를 마시면 소화가 잘됩니다. 살찌는것을 막을수 있고 복부팽만감을 가라앉혀줍니다.




지금까지 배에 가스찰때 가스빼기 및 배에 가스찰때 좋은 음식 등에 관해 관해 알아봤습니다. 배에 가스가 차면 생활하는데도 몹시 불편하고 건강에도 안좋습니다. 따라서 이를 해소하는 적절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운동부터 배마사지 핫팩에 이르기까지 여러가지 방법이 있으니 자신에게 만는 것으로 적절하게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배에 가스찰때 가스빼기 및 배에 가스찰때 좋은 음식 등에 관한 포스팅을 마칩니다. 항상 건강에 유의하시어 행복한 생활 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