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누리

세균성 질염 원인 증상 및 질염치료 질염증상 완벽정리

반응형

어느날 아침 화장실에서 용무를 보려는데 냄새가 이상합니다. 질에서 냄새가 나는것 같습니다. 냄새 뿐만 아니라 색깔도 이상합니다. 갑자기 기분이 이상해지면서 걱정이 앞서게 됩니다. 


궁금한게 많아 지인에게 문의했더니 세균성 질염 같다고 합니다. 그래서 세균성 질염 궁금증이 생겼습니다. 세균성 질염 원인 뭘까요. 세균성 질염 증상 질염치료 질염증상 치료 어떻게 하면 될까요. 


이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세균성 질염이 뭔지 알아야 합니다. 이를 알고 제대로 된 치료를 해야 합니다. 그냥 어물쩍 넘겼다간 오히려 안좋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세균성 질염 원인 질염 원인 질염 증상 질염치료 질염증상 질염 치료와 관리 등에 관해 알아보혀 합니다.


여성의 질은 헤르페스 클라미디아 같은 세균 등 여러가지 세균들의 위협을 받으며 오늘도 건강하게 존재해 있습니다. 여성을 위협하는 요도염 요실금 외음부 염증 뿐만 아니라 여성 하얀 분비물 등도 혹시라도 난임과 관계가 있을지 모르기 때문에 조심스럽습니다. 특히 질 성형 질 수술 질 주름 같은 경우 부작용 우려가 있기 때문에 잘 선택해야 합니다. 난임 때문에 특히 조심스러운게 여성의 질입니다. 임신 증상 냉 생리통 뒷물 노란 냉 분비물 등은 출산 후 뿐만 아니라 평소에도 관리가 필요한 것입니다.




여성의 질은 2세를 위해 아주 중요합니다. 잘못 관리하면 난임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질을 위협하는 헤르페스 클라미디아 같은 세균뿐만 아니라 여성 하얀 분비물 임신 증상 냉 생리통 뒷물 노란 냉 분비물 출산 후 요실금 외음부 염증 등은 여성들에게 걱정을 끼치는 주요 증상들입니다. 최근에는 질 주름 질 성형 질 수술 등을 많이 하는데 요도염 등의 부작용에 주의해야 합니다. 여성의 질은 잘못관리하면 난임 등으로 이어질 수 있어 각별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간단하게 세균성 질염을 알아보려면 여성의 질 내부를 이해해야 합니다. 여성의 질 내에는 유산균이 있습니다. 이 유산균은 질 내부를 산성으로 만들어 염증을 일으키는 세균이 살지 못하게 합니다. 


그런데 면역력 하락 등 여러 가지 원인으로 유산균이 없어지면 질에서 냄새가 나고 가려움 및 통증을 느끼는 세균성 질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세균성 질염의 원인은 무엇이고 이를 예방하려면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까요. 그래서 오늘은 세균성 질염 원인 및 세균성 질염 증상 그리고 질염치료 질염증상 등에 관해 알아보려 합니다.



세균성 질염증상 나타나도 병원 잘 앉찾고 재발 증가

우리나라 대부분의 여성들이 평생 살아가며 한 번 이상은 질염을 겪는다고 합니다. 작년 한 리서치 조사 결과에 따르면 질염 환자 중 70% 이상의 환자가 다시 재발하였으며, 절반 정도만 병원을 찾거나 약을 처방 받아 치료를 진행하고 대부분의 사람들은 방치하였다고 합니다.


질염에 대해 익숙하지 않아 대수롭지 않게 여기는 경우가 많은데요. 주로 질 입구가 가렵거나 화끈거리는 증상, 소변을 볼 때 쓰라린 경우, 부부관계 시 통증이 있는 경우 질염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분비물이 많아져 끈적이고 비린내 같은 냄새가 날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냄새가 날 경우 괜히 걱정과 스트레스가 늘어나게 됩니다. 또한, 부끄러운 질환이라고 생각하는데요. 전혀 부끄러운 질환이 아니고 여성 누구나 겪을 수 있는 질염이기 대문에 초기에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고 진단은 받는 것이 재발 하는 것을 예방 할 수 있습니다.


정상세균 대신 혐기성 세균 번식, 세균성 질염 뭐길래

세균성 질염 (bacterial vaginosis)은 질 내 정상적으로 존재하는 세균인 락토바실리가 없어지고, 대신 다양한 혐기성 세균이 증식하면서 발생하는 질 내 감염증을 말합니다. 세균성 질염 원인은 건강한 여성의 질내 서식하는 정상 미생균총중 락토바실러스 균주가 감소되고 혐기성세균이 증가하게 되는데 그 중에서도 특히 마이코플라즈마와 가드넬라균이 잘 알려져 있습니다.


좋은 균중인 락토바실러스균주는 H2O2를 분비해서 항균강용 젖산, 즉 Latic acid를 분비해 질내 산도를 낮춰 유해균의 번식을 억제합니다. 그래서 젖산을 분비하는 락토바실러스 유산균 질염 치료제도 있고 경구 유산균 등이 질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질염은 젊은 여성, 특히 가임기 여성에게서 흔히 볼 수 있는 질환으로 과거에 비해 경구피임약 사용빈도가 증가하고 항생제 사용 증가 등으로 반생빈도가 빈발하고 있습니다. 질염은 크게 세균성 질염과 트로코모나스, 칸디다질염으로 나눠볼 수 있습니다.




세균성 질염의 원인 락토바실러스 유산균 없어져 발생

​질 내부에 살고 있는 락토바실리라는 유산균이 없어지게 되면 질염이 발생하게 되는데, 아직까지 락토바실리가 없어지는 이유는 밝혀진 것이 없습니다. 유산균이 살 수 있는 질 내의 산성 환경이 없어지는 상황, 즉 잦은 성관계나 질 깊숙한 곳까지 물로 씻어내는 경우, 자궁경부가 헐어서 생기는 다량의 점액분비 등이 원인으로 추정되고 있으며 면역력이 감소하게 되는 경우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질 내부에 존재하는 유산균은 한번 없어지고 나면 다시 서식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세균성 질염이 발생하게 되면 자주 재발하게 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세균성 질염 분비물과 불쾌한 냄새 유발

세균성 질염의 증상은 분비물과 불쾌한 냄새가 유발되고 질내산도도 올라간 상태에서는 Herpes, HPV 등에도 잘 감염될 수 있기 때문에 주의를 해야 합니다. 또한 장기간 방치하면 골반염, 자궁경부염, 자궁내막염, 난소염 등 다른 여성질환의 위험도 역시 높아집니다. 세균성 질염은 보통 경구용 항생제를 통해 치료하고 치료는 60~70% 치료율을 나타내지만 이중 20~30% 환자는 3개월 이내에 재발이 잘되기도 합니다.


세균성 질염 왜 생길까

세균성 질염은 질내 환경 변화로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즉 외부에서 병원균이 침입한 경우보다 질내 환경 변화로 혐기성 세균이 과다하게 증식하면 발생하는 증상입니다. 원래 건강한 질 내부에는 유산균, 호기성 세균인 정상 세균총과 혐기성 세균이 서로 균형을 유지하여 염증 발생이 되지 않는 구조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혐기성 세균은 정상 질내에 약 1% 정도 존재하지만, 염증이 발생하면 100-1000배 증가하면서 정상세균총이 감소합니다.


세균성 질염은 질 내 산도를 유지하는 유산균이 줄어들면서 유해균이 늘어나서 발생하게 됩니다. 특히 피로와 스트레스가 심한 경우 면역력이 저하되면서 질 내 환경도 나빠지게 되며 이런 경우에는 질염이 한 번 발생하면 재발하기 쉽습니다. 세균성 질염은 질 내 산도의 균형이 깨지면서 발생하는 것이기 때문에 지나치게 질 세정을 많이 하는 경우에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세균성 질염도 분비물에 변화가 생기는데 생선 비린내처럼 강한 악취를 풍기며 분비물의 색은 회색이나 노란빛을 띠게 됩니다.



칸디다 질염이 뭐길래

질염은 여러 종류가 있는데 많은 여성들에게 흔하게 나타나는 것으로는 칸디다 질염이 있습니다. 가장 흔하게 발생하는 칸다디다성 질염은 치즈 가은 냉이 흐르게 되는데요. 흰색의 냉과 함께 극심한 가려움을 동반하게 되며, 곰팡이의 일종인 칸다디가 주 원인으로 발생하게 됩니다. 특히, 당뇨환자 또는 임산부처럼 면역 기능이 약한 사람에게 많이 나타납니다.


칸디다 질염의 경우 곰팡이에 의해 발생하는 것으로 분비물이 흰색을 띠고 심한 가려움과 불편감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여름철 무더위에 지나치게 몸에 달라붙는 옷차림도 칸디다균의 증식을 촉진할 수 있으며 당뇨나 피임약 복용 등이 영향을 줄 수도 있습니다.


여성의 질은 2세를 위해 중요합니다. 잘못 관리하면 난임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여성의 질은 헤르페스 클라미디아 같은 다양한 세균들이 위협받고 있습니다. 그런데 요도염 여성 하얀 분비물 임신 증상 냉 생리통 뒷물 노란 냉 분비물 출산 후 요실금 외음부 염증 같은 것들이 위협합니다. 이는 질 주름 질 성형 질 수술 같은 외부적 요인에 의해 생기기도 합니다. 여성의 질은 난임 등과 관련이 있기 때문에 특히 잘 관리해야 합니다.




여성의 질은 헤르페스 클라미디아 등을 비롯한 다양한 세균이 위협하고 있습니다. 이들 세균은 면역력이 떨어졌을때 언제든지 침범할 수 있습니다. 여성의 질은 난임 등과 관계가 있기 때문에 잘 관리해야 합니다. 요도염 여성 하얀 분비물 임신 증상 냉 생리통 뒷물 노란 냉 분비물 출산 후 요실금 외음부 염증 등은 여성의 질을 위협하는 요인들입니다. 최근에는 질 주름 질 성형 질 수술 같은 외부 요인에 의해서도 위협받고 있습니다. 


칸디다질염 인간과 공생관계

진균인 칸디다는 건강한 사람의 70% 정도 이상 가지고 있습니다.일종의 인간과 공생하는 관계입니다. 구강에도 질점막에도, 위장관 계통에도 살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 균은 일종의 기회주의자입니다. 자기보다 약자에게는 강자로 굴림하고 강자에게는 쥐 죽은듯 조용히 지냅니다. 환경적인 조건에 따라 형태적인 변화를 거치면서 병원성을 나타내게 됩니다.그래서 면역이 떨어지거나 하면 세포내에서 염증을 유발하면서 입에서는 아구창이라는 질환이 생기기도 하고 질에서는 질염을 장에서는 캔디다 관련 질환이 생기기도 합니다. 칸디다질염의 원인균주 중 가장 많이 차지하는 것은 Candida albicans입니다. 

 


트리코모나스 질염 뭐길래

기생충이 원인인 트리코모나스 질염의 경우에는 분비물에 거품 같은 것이 나타나며 심한 악취와 따끔거림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트리코모나스 질염은 기생충이 질에 머물지 않고 방광까지 이동할 수도 있기 때문에 배뇨에 불편감을 유발하거나 방광염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트리코모나스 질염은 부부관계를 통해서도 쉽게 감염이 되기 때문에 부부가 함께 치료받아야 합니다.


가드넬라 질염 원인 증상 치료

가드넬라는 Gardnerella vaginalis 균의 박테리아에 의한 여성 생식기의 감염으로 세균성 질염이라고도 불립니다. 가드넬라균 원인은 현재까지 명확하게 밝혀진 것은 없지만 부부관계를 너무 자주 가지거나 질세정제를 사용하는게 원인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질속에 있는 유익한 세균들이 사라지고 가드넬라균이 증식하게 되면서 발생을 한다는 것입니다.


가드넬라균 증상으로는 세균성 질염으로 진단 된 여성의 절반 이상은 특별한 증상이 없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다른 경우에는 불쾌한 생선 비린내와 같은 질 냄새와 노란색 또는 흰색 질 분비물을 유발한다고 합니다. 일부 여성의 경우에는 이러한 증상은 성교시 또는 그 후에 특히 더욱 신경쓰이게 됩니다. 세균성 질염은 대개 부부관계 중 외음부나 통증에 영향을 미치지는 않는다고 합니다.


가드넬라균 치료는 피로와 스트레스는 적당한 휴식이나 여가생활을 통해 몸의 긴장과 콱막힘을 풀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되도록이면 습한 환경을 만들지 않게 하고 위생에 신경을 쓰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체내의 면역력이 떨어지지 않게 규칙적인 생활과 식습관, 운동을 하는 것이 좋다고도 합니다. 치료가 잘 되었어도 면역력이 떨어지면 재발할 수 있다고 하니 면역력을 꾸준히 관리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질염 증상 악취 풍기거나 색이 변해 

질염은 분비물에서 악취가 풍기거나 색이 변하는 등 여러 가지 증상들이 나타나지만 부끄러워서 불편함도 감수하고 이를 방치하는 여성들도 많습니다. 하지만 세균성 질염의 경우에는 골반염을 비롯해서 자궁 건강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으며 임신에도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예방과 관리를 철저히 해야 합니다.


질염의 경우 분비물 증가, 가려움증, 냄새가 나는 증상 등이 흔하게 나타나게 되고 분비물이 있고 가려움증이 있다면 질염일 가능성이 있지만 증상만으로 세균성인지 아닌지 확인이 어렵기에 정확한 것은 산부인과에 내원하셔서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스트레스 받을때 부부관계때 질염 심화

일반적으로 질염의 경우 부부관계 유무에 상관없이 질내의 균형이 깨지면 나쁜 균들이 살게 되어 질염을 유발할 수 있고 몸이 매우 피곤하거나 심한 스트레스 받을 때 질염이 잘 생길 수 있으며, 부부관계로 인해 증상이 더욱 심해질 수 있으므로, 치료중에는 되도록 관계는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병원 내원이 꺼려지셔서 그냥 지내시거나 혹은 질세정제로 자가 치료하시는 분들이 많으신데, 일시적으로 냉의 양은 줄지만 균을 완전히 치료하는데 도움이 되지 않고 오히려 만성적인 질염을 만들 수 있으며, 골반염, 추후 임신시 합병증 같은 질환의 원인이 될 수 있기에 적절한 치료가 필요한 만큼 생리가 끝난 후 산부인과에서 진료를 받아볼 것을 권해드립니다.



세균성 질염의 예방법과 치료

질을 일반 청결제나 비누로 씻는 자주 씻는 경우에도 세균성 질염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과도하게 씻는 행동은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질 세척용 청결제는 사용을 하지 않아야 하며 되도록이면 물로만 닦는 것이 가장 좋은 예방법입니다. 평소 통풍이 잘 되는 옷을 입어 질 주변을 건조하게 유지하는 것도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세균성 질염의 치료는 항생제를 이용한 약물요법으로 이루어지며 사용하게 되는 항생제는 질 내에 정상적으로 존재하는 균인 락토바실리는 죽이지 않으면서, 원인균에게만 효과를 나타나게 합니다.  


질염치료와 관리 어떻게

질염은 세균성질염, 칸디다질염, 트리코모나스 질염 등 종류가 다양하며 각각 다른 분비물과 분비물 색깔, 냄새여부, 가려움 여부, 기생충 감염 여부에 따라 치료가 달라져야 하기 때문에 제대로 된 치료를 위해서는 전문의를 찾아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질염을 치료할 때 중요한 것 중 하나는 면역력입니다. 


질염은 여성에게 감기처럼 자주 찾아올 정도로 잦기 때문에 만성으로 번져 평생 달고 살 수도 있는 질환입니다. 이 때문에 만성질염으로 발전하는 것을 막기 위해서는 본인의 체질과 자궁상태를 파악해 재발을 막을 수 있도록 인체 면역력을 키워주는 것이 좋습니다. 면역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스트레스를 피하고 숙면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인스턴트 음식이나 밀가루 음식 등은 자궁 내 습(노폐물)을 발생시키므로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평소에 면 속옷이나 헐렁한 옷을 입어 자궁통풍과 순환을 만들어 줘야 하고 건강한 식습관과 운동 등으로 체력을 기르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여성의 질은 헤르페스 클라미디아 같은 세균이 끊임없이 위협하고 있습니다. 또한 요도염 여성 하얀 분비물 임신 증상 냉 생리통 뒷물 노란 냉 분비물 출산 후 요실금 외음부 염증 같은 것들이 난임까지 유발할 수 있어 각별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그런데 최근에 질 주름 질 성형 질 수술 같은 외부적 요인으로 더욱 위협받기도 합니다. 질은 2세를 위해 중요합니다. 잘못 관리하면 난임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여성의 질은 요도염 여성 하얀 분비물 임신 증상 냉 생리통 뒷물 노란 냉 분비물 출산 후 요실금 외음부 염증 등으로 많은 걱정을 끼치고 있습니다. 또한 헤르페스 클라미디아 같은 세균이 끊임없이 위협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최근에는 질 주름 질 성형 질 수술 같은 인위적 요인에 의해서도 위협받고 있습니다. 여성의 질이 중요한 것은 잘못 관리하면 난임 등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관리에 각별한 신경이 필요합니다.


지금까지 세균성 질염 원인 질염 원인 질염 증상 질염치료 질염증상 질염 치료와 관리 등에 관해 알아봤습니다. 질염은 여성에겐 마치 감기와 같이 자주 찾아오고 만성화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면역력을 키워주고 스트레스 받지말고 무엇보다도 체질과 자궁상태를 파악해 치료를 해주는게 좋습니다. 이상으로 세균성 질염 원인 질염 원인 질염 증상 질염치료 질염증상 질염 치료와 관리 등에 관한 포스팅을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