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누리

각화형 무좀 원인과 증상 각화형 무좀약 각화무좀 완벽정리

반응형

어느날 발을 들여다 보았더니 굳은살 모양으로 딱딱합니다. 이를 단순히 굳은살 때문이라고 생각하고 별 대수롭지 않게 여겼습니다. 그런데 까칠까칠 하얗게 각질이 일어나는 것을 넘어 갈라지고 아주 두터워졌습니다. 알고보니 두껍게 쌓이는 각화형 무좀이라고 합니다. 


무좀은 참 귀찮습니다. 어떨 때는 가렵고 모양도 변형돼서 보기에도 좋지 않습니다. 종류도 여러 형태로 나뉩니다. 그 중에서 각화형 무좀은 발바닥에 균열을 일으키고 뒤꿈치를 시작으로 전체를 까칠하게 하며 하얀 가루가 붙어 나옵니다. 특히 뒤꿈치 쪽으로 각질이 쌓여서 점차 두껍고 딱딱하게 형성되는데요. 악화되면 균열로 인해서 출혈이 나오고 통증이 있습니다. 백선균 곰팡이가 증식을 해서 무좀이 되는 것인데요. 고온 다습한 여름부터 가장 건조한 계절인 겨울까지 1년 365일 발병의 위험이 있습니다.


각화형 무좀은 무좀 중상 중 하나입니다. 그래서 무좀약을 사용하게 되었는데 되도록이면 일찍 관리를 해주는게 증상을 완화하고 치료하는데 효과적입니다. 이를 방치하면 자칫 더 갈라지고 증상이 악화된다고 합니다. 그 중에서도 오늘은 각화형 무좀 원인과 증상 각화형 무좀약 각화무좀 특징 등에 관해 알아보려 합니다.




각화형 무좀 관리를 위해 발 무좀약 강한 향균, 항염 효과를 가진 크림을 발라주면 도움이 됩니다. 무좀 관리를 위해서는 발을 깨끗하게 씻은 후 물기가 남아 있지 않게 발가락 사이까지 잘 닦아 건조시켜서 각화형 무좀 부위를 포함해서 넓게 전용 연고나 크림을 발라주면 됩니다. 참고로 무좀균은 번식이 아주 쉽게 때문에 그 부위만 바르는게 아니라 주변까지 넓게 발라서 관리를 해주는 게 더 효과적입니다. 


오늘은 각화형 무좀 원인과 증상 각화형 무좀약 각화무좀 특징 등에 관해 알아보려 합니다. 각화형 무좀 의 경우 많은 분들이 오해하고 있는데 발뒤꿈치 두꺼운 각질부위에 생깁니다. 이 부위를 발뒤꿈치 굳은 살 정도로 생각하시고 자꾸 벗기거나 발크림으로 관리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알고보면 무좀입니다.


각화형 무좀 원인과 증상 각화형 무좀약 각화무좀 완벽정리


무좀 도대체 왜 생기는 것일까

흔히 일반 사람들이 알고 있는 것처럼 무좀은 곰팡이균에 의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여름과 같이 곰팡이가 쉽게 증식하는 계절에는 아무래도 무좀이 심해집니다. 무좀은 증상에 따라 다양한 종류가 있는데 그 종류에 따라 치료 받아야 합니다.


무좀은 발가락 사이에만 각질이 벗겨지고 짓무르며 꼬릿한 냄새가 나는  지간형, 발바다과 발가락에 물집이 잡히는 수포형, 발뒤꿈치에 각질이 생기고 두꺼워지는  각화형이 있습니다. 이중 각화형은 가렵지않고 냄새가 나지 않아 무좀인지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무좀 왜 발생할까

대개 무좀은 일종의 곰팡이균에 의해 유발될 수 있는 피부질환의 하나로 그 전염성 또한 매우 강한 편입니다. 특히 대중 목욕탕 같은 곳에서의 간접 접촉만으로도 충분히 전염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무좀의 종류와 특징

보통 무좀은 나타나는 증상에 따라 수포형, 지간형, 각화형 무좀으로 나뉘어집니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 수포형의 경우 작거나 또는 큰 수포가 발바닥 부분 전체에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런 반면에 지간형의 경우에는 발가락 사이에 나타난다고 합니다. 



각화형 무좀 원인과 증상 각화형 무좀약 각화무좀 완벽정리



무좀은 각질을 좋아해

무좀 질환은 각질을 매우 좋아합니다. 또한 습도가 낮거나 발에 땀이 많이 나는 경우, 통풍이 잘 안되는 신발을 신었을 때 그리고 장시간 동안 신발을 신고 있었을 때 많이 발생합니다. 무좀은 대부분 어떤 증상들로 인해 발생하고 가려움증이나 통증이 발생해 무좀을 알아채릴 수가 있고 이를 토대로 제때 치료를 하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각화형 무좀은 자각 증상이 없기 때문에 인식을 하지 못하고 그냥 지나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무좀의 종류

무좀은 가장 흔하게 발에서 나타나는 곰팡이균으로 재발하는 경우가 많고 손발톱 무좀이 동반된 경우에는 재감염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무좀에서 진균은 원인균이나 사람에 따라 다양한 증상과 형태를 보입니다. 발에 생기는 무좀은 증상에 따라 크게 세 가지로 나뉩니다.


지간형 무좀

초기에는 지간형 무좀이 가장 빈번하게 나타납니다. 발가락 사이나 네 번째 발가락과 새끼 발가락 사이의 피부가 벗겨지거나 심하면 짓물러서 노란 짓물이 나오기도 합니다. 무좀환자의 약 45%는 지간형 증상을 보이며 가장 심한 증상을 보입니다.


각화형 무좀

무좀이 오래되면 가려운 증상은 없이 주로 발바닥이나 발뒤꿈치에 하얗게 각질이 생기고 발바닥이 두꺼워지는 치료하기 어려운 각화형 무좀으로 발전합니다. 각화형 무좀은 증상이 거의 없어 무좀이 있는 줄도 모르고 지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가렵지 않다고 무좀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수포형 무좀

무좀 증상 중에서 가장 심한 무좀 형태로 가려움증을 동반하는 것이 수포형 무좀입니다. 발가락 사이나 발등 쪽에 물집이 생기고 빨개지는 증상을 동반하는데 제때 치료받지 않고 긁기만 하면 진물이 나거나 붓는 상황까지 이를 수 있어 하루 빨리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각화형 무좀 원인과 증상 각화형 무좀약 각화무좀 완벽정리


각화형 무좀 뭘까

각화형 무좀은 매우 가려운 증상이 나타나 긁게 되면 하얀색 인설이 떨어지는 증상을 보입니다. 보통 이를 앓고 있는 분들은 발에 하얗게 각질이 일어나게 된다고 합니다. 또한 발바닥 각질을 유발하는 각화형 무좀으로 인해 상당히 두꺼워지는 양상을 보이며 이를 긁는 경우 상처가 나게 되고 쉽게 짓무르거나 염증이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각별히 신경을 써주어야 합니다.


흔히 이러한 무좀은 이것으로 끝나는게 아니라 자칫 손발톱 무좀을 의미하는 조갑백선으로 진행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각화형의 경우 지간형이나 수포형에 비해 가려움이 덜하기 때문에 오랫동안 방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각화형 무좀의 특징

발뒤꿈치에 각질층에는 보습력이 떨어지고 수분이 많지 않습니다. 그래서 재생도 어렵고 건조하며 갈라지기를 잘하는데요. 하얀 가루와 건조를 방치하면 균열이 일어나서 깊은 진피 갈라질 시 상태가 심해집니다. 무좀의 특유의 가려운 건 거의 없지만 진행되면 발바닥 전체로 확산됩니다. 다른 거보다 감염력이 있어서 사람에게 전염되기도 하는데요. 완치하기까지 장시간 오래 걸리는 단점이 있습니다.


각화형 무좀이 되는 이유 외부 자극

외부로부터 지속적인 자극이 있을 시 내 피부를 보호하기 위해 각질은 두껍게 변해 가는데요. 발뒤꿈치는 전체 무게가 쏠리게 돼서 걸을 때 마찰이 생깁니다. 그래서 외부 자극이 제일 많이 받게 되는데요. 각질층이 두꺼워질 수밖에 없는 위치해 있습니다. 여름에는 더워서 양말을 안 신고 샌들이나 맨발로 있으면 자외선을 직접적으로 받아서 각화증이 됩니다.




각화형 무좀이 되는 이유 건조

뒤꿈치 쪽에는 피지선도 없고 수분, 유분도 거의 없어서 건조합니다. 건조할수록 백선균이 살기 좋은 환경이 돼서 각화형이 됩니다.


각화형 무좀이 되는 이유 노화

노년층으로 갈수록 노화가 일어나서 오랜 기간 외부에 자극을 받아왔기 때문에 장벽 기능도 떨어져 있습니다. 재생 능력도 저하되어 있어서 각질층이 오래 쌓여 각화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각화형 무좀 방치했다간 아찔

각화형 무좀은 별다른 증상이 없어 방치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각화형 무좀을 방치하게 되면 마른 논바닥처럼 두꺼워진 각질이 갈라지고 피가 나게 되어 통증을 호소하게 됩니다. 각화형은 다음 종류의 무좀과 달리 항균치료에 앞서 두꺼워진 피부와 각질층을 얇게 만들어야 합니다.


각화형 무좀의 증상

각화형 무좀은 자각증상이 없습니다. 가려움증도 없고 염증도 없습니다. 수포도 없습니다. 이런 까닭으로 대부분의 사람들은 무좀이 있어도 이를 제대로 인식을 하지 못하고 지나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무서운 것은 각화형 무좀이 증상이 심해지면 발바닥 전체에 정산피부색의 각질이 두꺼워지면서 긁으면 고운 가루처럼 떨어져 나오고 특히 만성 무좀으로 진행될 경우 발바닥이 갈라지면서 피가 나오거나 따갑게 되어 심한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각화형 무좀 원인과 증상 각화형 무좀약 각화무좀 완벽정리



각화형 무좀 발바닥 전체에 각질 두꺼워지고 발바닥 갈라져

각화형 무좀은 증상이 심해지게 되었을 때 발바닥 전체에 각질이 두꺼워지게 되면서 긁으면 고운 가루들 처럼 떨어져나오기도 하고, 만성 무좀으로 진행이 될 경우엔 발바닥이 갈라지게 되면서 피가 나오게 되거나 따가운 증상을 초래할 수 있어 심한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미리 알고 치료를 해주면 만성 무좀질환까지 이어지지 않습니다. 그런데 각화형 무좀 초기 땐 자각증상이 없어 이를 제대로 알 수 있는 방도가 없어 자연스럽게 방치가 돼 나중엔 만성 무좀 질환이 됩니다. 따라서 이런 만성을 피하기 위해서는 수시로 발을 체크해 주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발의 통풍을 도와주고, 딱 맞는 신발은 피하여 발의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각화형 무좀 개선법

오랫동안 각질이 쌓여져 왔기 때문에 제거하고 재생을 촉진하는 게 좋은데요. 각질 제거는 경석 같은 각질 제거하는 걸로 겉면만 완만하게 문질러 줍니다. 너무 과하게 문지르면 두껍게 층을 형성해서 겉 부분만 제거하세요. 보습을 해주는 크림을 바르면 좋은데요. 수분과 유분을 균형적으로 유지해 줘야 건조해 지지 않고 까칠하게 되지 않습니다.


하루에 한 번 이상은 발을 청결하게 씻어 주시고 매일 똑같은 신발은 신지 않고 세탁을 해서 돌려가며 신습니다. 통기가 잘 되는 양말을 신어 주세요. 압박과 외부 자극을 피하려면 높은 구두는 피해 주시고요. 편한 신발을 신어야 합니다. 다른 사람한테 전염이 되는데 집에서 가루가 떨어질 시 백선균이 공중에 흩어질 수 있거든요. 그래서 같이 사는 가족에게 옮길 수 있으니 조심하세요.


각화형 무좀 원인과 증상 각화형 무좀약 각화무좀 완벽정리


각화형 무좀 치료 어떻게

항진균제 연고를 꾸준하게 발라야 합니다. 하루에 1~2회 정도 환부 뿐만 아니라 그 주변까지 넓게 발라주고 증상이 완화되었다고 하더라도 재발을 방지하기 위해 3~4주간은 계속적으로 발라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항진균제의 경우 스테로이드 호르몬 제제와는 다르기 때문에 오랫동안 바라도 부작용을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각화형 무좀 예방 어떻게

무좀은 발을 깨끗이 씻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뿐만 아니라 발을 씻고 나서 확실히 말려 주어야 합니다. 뿐만 아니라 쉽게 전염이 되는 질환이기 때문에 더욱 신경을 써야 합니다. 대중목욕탕이나 수영장 그리고 맨발로 돌아다니는 공공장소의 경우 반드시 개인 슬리퍼를 착용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각화형 무좀의 관리 방법은

각화형 무좀일 경우 자각 증상이 없기 때문에 더욱 위험합니다. 따라서 평소 관리가 매우 중요합니다. 우선 발을 씻은 후 발에 물기가 없도록 잘 말려 주어야 합니다. 또한 되도록이면 통풍이 잘 되는 운동화를 신어주는게 좋습니다. 또한 땀을 많이 흘리는 사람은 양말을 하루에 2켤레 정도 준비해 번갈아 신으시고 저녁에 씻고 난후 잠들기 전에 연고 등을 사용해 주면 발이 갈라진 부위나 각질, 상처를 회복하여 각화형 무좀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지금까지 각화형 무좀 원인과 증상 각화형 무좀약 각화무좀 등에 관해 알아봤습니다. 우리의 신체 중에서 발은 다른 사람에게 잘 보이지 않는 부분입니다. 그렇게 잘 보이지 않는 부분이기는 하지만 그래도 신경써서 관리해 주어야 합니다. 특히 각화형 무좀을 대수롭지 않게 여겨서는 절대로 안됩니다. 따라서 수시로 발을 잘 관리해주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이상으로 각화형 무좀 원인과 증상 각화형 무좀약 각화무좀 등에 관한 포스팅을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