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누리

호박씨 효능 성분 부작용 전립선 및 호박씨기름효능 놀라운 비밀

반응형

어린시절 호박꽃으로 장난을 쳤던 기억이 주마등처럼 스쳐지나갑니다. 꽃을 따기도 하고 호박꽃속에 든 벌을 잡기도 했습니다. 호박꽃 속에 물을 넣어 친구들이랑 장난을 치기도 했습니다. 호박은 우리 민족과 아주 친근한 식물입니다. 아주 오래전부터 호박을 재배해왔고 이를 이용해서 건강을 챙겼습니다.


호박은 사실상 버릴 게 없는 식물입니다. 특히 여름철 입맛이 없을때 호박잎을 밥위에 올리거나 살짝 데쳐서 된장을 싸서 먹으면 그렇게 맛있을 수가 없습니다. 호박은 줄기도 먹고 잎도 먹습니다. 애호박은 나물로 먹습니다. 호박이 누렇게 여물면 그 속을 파내어 호박 전이나 지짐을 만들거나 호박죽을 만들기도 합니다.







이런 호박이 알고보니 슈퍼푸드였습니다. 특히 호박씨는 작지만 영양소를 가득 담고 있는 슈퍼푸드로 최근 부쩍 각광받고 있습니다. 조금만 섭취해도 우리 몸에 좋은 지방과 마그네슘, 아연을 섭취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서양에서는 주식으로도 사용할 만큼 많은 효능들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특히 호박씨에는 여러가지 효능이 있어 특히 좋습니다. 


오늘은 호박씨 효능 호박씨 성분 호박씨 부작용 호박씨 전립선 효과 호박씨기름효능 등에 관해 알아보려 합니다. 사실 호박씨는 버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호박씨에 좋은 효능이 많기 때문에 혹시라도 호박을 요리로 만들 경우가 생긴다면 버리지 말고 잘 사용하면 우리 몸의 건강을 지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호박 드시고 건강도 챙기고 생활의 활력을 되찾으세요.


호박씨



호박씨 섭취 우리 몸 건강에 좋아요

호박씨는 씨가 커서 먹기가 힘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호박씨는 실제로 간식으로 먹었을 때 풍미도 있고 여러가지 효능을 볼 수 있습니다. 운동선수들은 호박씨를 간식으로 즐겨먹는다고 합니다. 호박씨는 우리 몸의 대사능력을 향상시키는 등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호박씨 풍부한 영양소 함유하고 있어요

호박씨에는 여러가지 영양소가 풍부합니다. 지방, 단백질이 풍부하고, 탄수화물도 들어있습니다. 비타민E, K, 레시틴 미네랄 아연, 마그네슘, 인, 철분 등의 영양이 듬뿍 들어있ㅅ브니다. 호박씨에 특히 많은 지방은 불포화지방산이라서 건강에 효과적입니다. 그리고 단백질에는 아미노산이 고르게 가득 포함되서 근육을 만들고 지방을 감량하려할때 도움이 됩니다. 각종 항산화 물질과 무기질이 풍부합니다. 


호박씨 칼로리 및 영양성분

호박씨 칼로리는 약 100g당 550kal입니다. 또한 호박씨 100g당 영양성분은 단백질  29g , 당질 8.3g , 지질 49.6g, 철분 9.6mg, 칼륨 730mg, 칼슘 54mg, 콜레스텔롤 29mg , 인 1148mg, 식이섬유 3.9g , 아연 9.6mg, 비타민B1 0.32mg , 비타민E1  1.0 mg, 나이아신 4.0mg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호박씨 각종 영양소가 풍부해요 

1온스는 열량이 151칼로리 정도인데 대부분 지방과 단백질 입니다. 호박씨 1온스에는 섬유질 1.7g, 탄수화물 5g, 지방13g, 단백질 7g가 들어있습니다. 각종 항산화제도 많이 들어있고 고도 불포화지방산, 칼륨, 비타민b2,엽산이 들어있습니다.


효박씨와 호박즙


호박씨 효능 많아요

호박씨에는 아연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아연은 인슐린 분비 조절을 도와줍니다. 당뇨 예방에 도움이 되며 레시틴,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게 들어있어서 콜레스테롤이 혈관 내에 쌓이는 것을 방지해주며 심혈관계 성인병에도 아주 좋다고 합니다. 호박씨는 이뇨작용에도 도움을 주며 쿠쿠바이타신 성분이 들어 있어 체내 노폐물을 배출시켜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으며 이뇨작용이 활발해지면 부종이 빠져서

신장기능의 향상을 도와줍니다. 


호박씨에는 멜라토닌 성분이 많이 들어 있는데, 멜라토닌은 수면호르몬이라고도 불립니다. 불면증과 수면장애 극복에 도움이 되며, 남성에게도 아주 좋은데, 아연이라는 성분이 정자를 건강하게 만들어주고 남성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의 수치를 정상화 시켜줍니다 . 전립선에 걸리는 질환을 예방해주는 효과까지 있습니다. 또한 뇌건강과 뼈에도 좋은 효과를 지니고 있습니다.


호박씨 효능 항상화작용에 좋아요

호박씨 효능으로 호박은 항산화제가 풍부합니다. 호박씨 속에는 카로티노이드와 비타민E 등 각종 항산화제가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항산화제는 염증을 줄이고 우리 몸의 건강으 해치는 유해한 활성 산소로부터 우리 몸의 세포를 보호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호박씨 효능은 풍부한 항산화성분 덕을 볼수 있습니다. 항산화성분의 작용은 산화 방지, 활성산소를 억제합니다. 따라서 빠르게 진행되는 노화의 속도를 조금이라도 더 낮출수 있고 피부에도 효과가 좋습니다.


호박씨 효능 불면증 해소에 좋아요

호박씨에는 불포화지방산 및 레시틴이라는 성분이 풍부합니다. 멜라토닌과 세라토닌도이 들어있습니다. 이러한 성분들은 몸을 안정감을 갖도록 도와주면서 심신을 안정시켜주는데 좋습니다. 또한 이러한 성분들이 잠을 잘 잘 수 있게 도와줍니다. 호박씨는 불면증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효박씨 사진


뼈 건강 개선에 좋아요

호박씨에는 마그네슘과 칼슘이 다량 들어있어 골격을 강하게 해주고 관절이 부실하지 않게 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나이가 들면서 뼈는 퇴화될 수 밖에 없는 구조인데요. 이런 상황을 막아주기 위해서는 조금 일찍부터 챙겨주는 것이 좋습니다.


호박씨(펌킨시드) 효능 골다공증 예방에 좋아요

호박씨에 포함된 불포화지방산 성분과 풍부한 칼슘 성분으로 갱년기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으로 꼽힙니다. 호박씨는 골다공증 증상과 성장기 어린이의 뼈 성장에 도움을 줍니다.


호박씨 효능 다량의 마그네슘 함유하고 있어요

호박씨에는 마그네슘을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마그네슘은 우리 몸이 필요로 하는 무기질입니다. 마그네슘이 결핍되면 근육 경련이나 눈꺼풀 떨림 등 일상의 불편을 초래하는 질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런 증상이 나타난다면 잘 말린 호박씨를 복용하면 증상을 완화시키고 예방하느데 좋습니다.


비염 완화에 좋아요

알레르기 비염이 있는 사람들은 계절을 타면 일상생활이 힘들정도로 고생을 합니다. 그만큼 고통스러운 질병입니다. 호박씨 효능 중에서 꽃가루 알레르기 비염을 완화시켜주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효박사진


피부미용 개선 및 피부노화방지 효과

호박씨에는 각종 무지질 성분과 비타민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서 여성 피부미용에 효과적이며, 피부노화방지에도 도움을 줍니다.


암 발병 위험 줄여줘요

호박씨는 암 발생 위험을 줄여줍니다. 호박씨는 위암과 유방암, 폐암, 전립선암, 대장암 발병 위험을 낮추는 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호박씨를 자주 먹게 되면 폐경 이후의 여성에게서 유방암 위험이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호박씨 효능이 암예방에 좋다는것은 널리 알려진 사실입니다. 주로 유방암, 위암의 발병위험을 낮춰주고 대장암의 예방이나 폐암예방에도 좋습니다. 전립선암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혈당 수치 조절에 좋아요

호박씨 효능이 혈당 조절에 좋은것은 마그네슘이 많기 때문이지요. 마그네슘은 당뇨병 위험을 줄여주는데 톡톡히 도움이 되는 성분입니다. 당뇨를 앓고 있는 사람도 혈당 조절에 용이하게 이용할수 있습니다


불면증 해소와 두뇌 건강에 좋아요

호박씨는 불면증을 해소해 줍니다. 호박씨에는 불포화지방산과 레시틴 그리고 멜라토닌과 세라토닌 성분이 몸이 안정감을 취하도록 도와주면서도 심신을 완화시켜줍니다. 이런 효능 덕분에 잠을 잘 잘 수 있게 됩니다. 호박씨 효능으로 불면증 증상을 완화시켜줘 우리몸 건강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호박씨는 레시틴이 들어있습니다. 레시틴은 두뇌에 좋아서 기억력을 높이고 집중력을 높이는데 좋습니다. 치매예방 효과도 볼 수 있고요. 또 하나 함유되는 성분은 아미노산 종류인 트립토판입니다. 트립토판 및 마그네슘 성분은 제대로 숙면할수 있게끔 도와주는 성분이라고 합니다. 불면증이 있을때 도움을 받을수 있습니다. 


애호박


심장질환, 고혈압 및 혈관 질환 예방에 좋아요

호박씨는 고혈압과 각종 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호박씨 안에 있는 칼륨이 나트륨을 흡수해 혈압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기 때문입니다. 호박씨 속의 칼륨은 나트륨과 반대되는 성질을 가진 물질로 균형을 맞춰주는 미네랄 성분 중의 하나입니다.


호박씨는 항산화 성분과 불포화지방산으로 가득합니다. 이들은 혈액의 안 좋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조절하는데 좋습니다. 특히, 혈관을 넓혀주고 혈액순환이 원활해지게 하구요. 심장질환과 혈관 질환을 톡톡히 예방할수 있습니다.


성인병 예방에 좋아요

체내에 있는 콜레스테롤을 빠져나가게 해주고 혈액을 원활하게 흐르게 해줍니다. 혈압이 높아지면 건강이 나빠지는 경향을 보이는데요. 이러한 부분을 호박씨가 해결해줄 수 있습니다. 콜레스테롤을 축적하지 못하게 하는 효능이 있기 때문입니다.


전립선 건강에 좋아요

호박씨는 전립선과 방광 건강에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호박씨는 전립선 비대증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된다는 연구가 속속 발표되고 있습니다. 또한 호박씨를 활용해서 만든 보충제가 과민성 방광을 치료하는 데에도 도움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호박씨에는 아연이 들어있습니다. 아연은 남성의 정자 생성이나 질 향상 등 정자와 관련된 기능을 높여줄수 있습니다. 호박씨의 항산화 성분을 비롯한 여러 성분은 남성 호르몬 수치를 조절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남자의 생식 기능을 높이는데 도움이 될수 있습니다. 호박씨는 특히 전립선 건강에도 좋아 전립선 질환을 예방, 완화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노란 호박


노화 방지에 좋아요

호박씨는 지방이 많은 식품입니다. 하지만, 몸에 좋은 불포화 지방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특히, 리놀산, 올레인산 같은 물질이 풍부합니다. 이들 불포화 지방은 항산화 작용을 통해 세포가 노화되는 것을 예방합니다. 또한 혈중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춰 몸을 좀 더 가볍게 만드는 효과도 있습니다.


노폐물 배출에 좋아요

호박씨 속에는 미네랄 성분이 들어 있습니다. 미네랄 성분의 특징이자 장점으로 알려진 노폐물 배출은 호박씨 효능 중의 하나입니다. 그런데 호박씨 효능 중에서 가장 대표적인 것은 독성물질을 해소하는 기능입니다. 간과 신장의 기능을 향상시킵니다.  간과 신장은 해독기관으로 이런 기능을 하다보니 쉽게 약해지는데 호박씨에 들어있는 미네랄 성분은 이들을 도와 부담을 덜어내는 역할을 합니다.


방광 건강에 좋아요

호박씨에는 남성호르몬 테스토스테론 분비에 도움을 주는 셀레늄, 아연이 풍부합니다. 또한 무기질 비타민 E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호박씨는 혈압을 낮추어주고 혈액순환 촉진, 전립선, 방광등 우리몸에 두루두루 도움을 줍니다.


호박씨는 방광 회춘에 좋은 폴리페놀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남성들에게 특히 좋다고 합니다. 이 폴리페놀 성분은 배뇨증상 개선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특히 유럽에서는 호박씨가 방광과 전립선에 치료목적으로 쓰이고 있다고 합니다. 특히 방광의 결석 전립선 질환과 배뇨장애 등의 질환에 호박씨 추출물을 활용해 전립선 장애를 치료했더니 개선하는 데 효과있다고 발표된 상태입니다.


호박요리 재료


피로 회복에 좋아요

현대인에게 가장 고질적인 질병이 바로 만성 피로입니다. 그런데 현대인들을 괴롭히는 만성 피로에 호박씨가 좋다고 합니다. 호박씨에는 미네랄을 포함한 다량의 항산화 성분이 피로물질인 젖산을 분해해 피로회복에 좋다고 합니다.


다이어트에 좋아요

호박씨는 비만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이는 호박씨의 항비만 작용 때문입니다. 호박씨에는 폴리페놀의 일종인 리그난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 성분은 지방을 분해해 내장 지방을 효율적으로 줄여주고, 혈관을 타고 다니는 지방을 배출합니다.

따라서 호박씨를 섭취만 해도 지방이 분해되기 때문에 건강한 간식으로 아주 좋습니다.


여성 질환 예방에 좋아요

호박씨 속에는 리그난이 들어 있습니다. 리그난은 폴리페놀 성분의 일종으로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의 균형을 잡아줍니다. 에스트로겐이 불균형을 이룰 때 일으나는 여러가지 질환을 완화시켜 줍니다. 갱년기 증상, 골다공증을 줄여주어 특히 중년 이상으로 넘어가는 여성 분이라면 틈틈히 호박씨를 섭취해주면 건강을 지키는데 좋습니다. 


변비 예방 효과

호박씨에 포함된 비타민 C, 식이섬유, 카로틴 성분 영향으로 변비에좋은음식으로 꼽힙니다. 호박씨는 변비 예방에 매우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호박요리



호박씨 부작용 주의사항

호박씨는 효능이 많은 좋은 식품입니다. 하지만, 이를 과다하게 섭취했을 경우 부작용이 생길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호박씨에는 많은 지방이 있는 만큼, 칼로리가 상당히 높은 편입니다. 따라서 체중 조절을 하고 있는 사람이라면 적당량을 적절하고 효과적으로 섭취해야 합니다.


호박씨의 성분 중 하나인 베타카로틴 또한 과잉 섭취시 체내 지방에 축적되어 좋지 않고, 심하면 피부가 황색으로 변한다고 하니 반드시 권장량을 확인하고 섭취해야 건강을 지킬 수 잇습니다. 


헬스보충제는 근육을 보충해주는 식품으로,  호박씨와 함께 간식으로 먹으면 단백질 공급까지 훨씬 수월해진다고 합니다. 호박씨는 급하게 먹거나 많이 섭취하게 되면 체할 수 있으며, 소화장애, 설사등의 증상이 동반될 수 있어 적당량을 섭취해야 합니다.


호박씨 먹는 방법

호박씨는 먹는 방법도 다양합니다. 호박씨는 기름을 이용하거나 씨리얼처럼 간식으로 섭취해도 됩니다. 반찬으로 만들어 먹어도 됩니다.  그 중에서도 호박씨 기름을 활용하면 먹기도 좋고 건강도 챙길 수있습니다.


호박씨기름효능 익히거나 볶아서 사용하면 좋아요

요즘 호박씨 기름에 폭 빠진 사람이 많습니다. 호박씨오일이 몸에 좋다고 알려져 있기 때문입니다. 호박씨기름은 비타민E가 풍부해 정서적 안정과 피로회복에 좋다고 합니다. 호박씨기름효능 보려면 먹는 방법도 알아둬야 합니다. 아이스크림이나 플레인 요구르트에 넣어 먹는법이 있습니다. 요즘 웰빙식품으로 씨앗들이 인기가 있다보니 이렇게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호박씨를 볶아서 기름으로 쓰는 경우가 많습니다. 날로 사용했을 경우 호박씨에는 비타민 C를 파괴하는 아스코비나스라는 효소가 들어 있어 익히거나 볶아서 사용해야 한다고 합니다. 아스코비나스는 열에 매우 약해서 익히기만 해도 독성은 걱정 안 해도 된다고 합니다.


호박씨기름효능 중에 성장기 아동이나 청소년들에게 좋습니다. 특히 임산부와 태아 건강에도 좋습니다. 두뇌발달에 좋은 효능을 갖고 있기 때문입니다. 두뇌발달에 좋은 레시틴과 필수 아미노산 등이 골고루 함유되어 있어서 두뇌를 건강하게 만듭니다. 따라서 치매를 예방하거나 수험생들의 양양 간식으로 좋습니다. 


전립선 비대증에도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약 7,000년 전부터 인류는 호박을 키워먹었을 때부터 호박씨를 먹어왔다고 합니다. 옅은 노란색 껍질에 싸여 있는 납작한 녹색 씨는 영양가가 높을 뿐 아니라 맛도 최고입니다. 스페인 정복자들은 아즈텍인들로부터 알게 된 호박씨를 유럽으로 가지고 돌아왔다고 합니다. 오늘날 극지방을 제외한 세계 모든 지역에서 호박이 재배되고 있습니다. 호박은 요리에도 그 쓰임새가

많습니다.







지금까지 호박씨 효능 호박씨 성분 호박씨 부작용 호박씨 전립선 효과 호박씨기름효능 등에 관해 알아봤습니다. 호박씨에는 여러가지 영양성분이 많고 요리를 비롯해서 쓰임새도 많습니다. 그러고보면 호박은 버릴게 없습니다. 잎도 먹고 줄기도 먹고 속도 먹습니다. 씨앗까지 먹으면 좋다고 하니 호박 적극 애용해서 건강도 챙기고 활력도 되찾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호박씨에 관한 포스팅을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