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누리

누룽지 효능 칼로리 영양소 당뇨 누룽지 보리누룽지의 효능 놀라운 비밀

반응형

어린 시절 시골에서 자랐던  사람들은 큰 가마솥에 불을 때서 밥을 해먹습니다. 워낙 솥이 크다보니 밥을 하고 나면 항상 누룽지가 남습니다. 이렇게 밥이 눌은 누룽지에 물을 부은 어머니는 가족에게 먹이십니다. 그런데 누룽지가 그렇게 맛있을 수가 없습니다. 그 맛은 어른이 되어서도 아직까지 잊을 수가 없을 정도입니다.


누룽지를 솥에서 벗겨낸 후 시간이 지나면 바삭바삭한 게 마치 과자처럼 맛이 있습니다. 이렇게 맛있는 누룽지는 당시 최고의 간식이었습니다. 이런 추억들이 주마등처럼 스쳐지나 갑니다. 요즘에는 이런 맛 때문에 누룽지 과자가 나올 정도입니다. 하지만 아쉽게도 누룽지가 오늘날엔 전기밥솥에 밥을 하는 바람에 구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전기 밭솥에서는 누룽지가 만들어 지지 않기 때문입니다.







누룽지와 관련해 재미있는 일화가 있습니다. 예전에 조선시대 우리나라 여성들이 남자들보다 더 오래 살았던 이유 중에 하나가 아이러니하게도 예전에 좋은 밥은 남자가 먹고 남은 누룽지를 여자들이 많이 먹었다고 합니다. 


그런데 누룽지가 백미보다 더 영양분이 많아서 누룽지의 효능으로 여자들이 더 장수했다는 우스갯소리도 있습니다. 그런데 누룽지의 영양소 누룽지의 효능 누룽지 칼로리를 생각하면 전혀 근거가 없는 이야기가 아닌 것 같습니다. 그 만큼 누룽지는 좋은 효능을 갖고 있습니다. 


한 때는 주로 여성들이 먹었던 누룽지가 오늘날은 귀한 대접을 제대로 받고 있습니다. 요즘 누룽지를 찾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만큼 건강에 좋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누룽지 효능 누룽지 칼로리 누룽지 영양소 당뇨 누룽지 보리누룽지 보리누룽지의 효능 등에 관해 알아보려 합니다. 




누룽지가 건강에 좋은 이유는?

누룽지가 건강에 좋다고 합니다. 이는 엄연한 사실입니다. 그 비밀은 바로 탄소에 있습니다. 밥을 자작하게 태우는과정에서 탄화과정이 일어나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 탄소를 풍부하게 함유하게 됩니다. 쌀은 산성식품인데 누룽지로 만들게 되면 약알칼리성 식품이 된다고 합니다. 이는 열분해 작용으로 반 정도 탄화가 되었기 때문입니다. 탄화과정으로 약칼리성 식품이 우리 몸에 좋게 만듭니다.


누룽지가 반 정도 탄화되면 누룽지에 함유된 탄소입자는 구조가 날카롭지 않기 때문에 세포에 상처를 입힐 수 없고 몸안에 있는 나쁜 독소들을 흡착하고 분해해서 몸의 안 좋은 것들이 깨끗이 씻어내는 역할을 해줍니다.


누룽지 칼로리 약 230Kcal 정도, 효능은 많아요

누룽지의 장점 중의 하나는 만들기가 쉽고 보관이 쉽다는 점입니다. 들고 다니기가 나름 편한 식품 중의 하나입니다. 백에 비닐봉지에 누룽지를 넣어 다니며 다이어트 음식으로 이용하는 여성분들도 심심찮게 보게 됩니다. ​​누룽지​는 열을 가해 바삭 구워진 식품이라 쌀보다도 수분 함유량이 적어 변질도 잘 되지 않아 보관 기간이 그만큼 긴 것 또한 장점입니다.  


누룽지의 칼로리는 약 230Kcal 정도라고 합니다. 큰 전기밥솥 바닥을 이용해 누룽지를 만들 경우 밥 양에 따라 다르겠지만 약 300Kcal 정도 보면 된다고 합니다. 많이 먹으면 밥 보다 높은 칼로리를 먹게 되는 것이니 누룽지라고 만만하게 보지 마시고 적당히 드셔야 합니다. 적당량을 먹는다면 직장인아 학생 등 아침 시간이 바쁜 이들에게는 좋은 아침 식사가 될 수도 있습니다. 위에 부담이 덜 가기 때문에 간단한 식사 대용으로 괜찮습니다.




숙취해소에 좋아요

요즘 사람들은 잦은 스트레스를 해소하가 위해 기분 전환용으로 회식이나 모임 등의 자리에서 등 과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누룽지를 우려가지고 만드는 차인 숭늉의 안에 있는 흰색물질이 소화력을 향상시키며 숙취를 도와주는 기능을 합니다. 알코올 섭취 후에 숭늉을 마시면 도움이 됩니다.


소화 촉진 및 장운동 원활하게 도화줘요

누룽지에는 섬유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누룽지에 풍부한 섬유소는 우리 몸에서 소화활동을 원활하게 할 수 있도록 하는 윤활유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섬유소가 많으면 많을 수록 몸의 주요 기관인 장은 활발하게 운동할 수가 있어 숙변이 있는 분들은 숙변 제거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평소에 소화가 잘 안되는 분들은 누룽지를 먹으면 소화가 잘 되도록 해줍니다. 따뜻한 누룽지를 한 그릇 하면 소화가 잘 됩니다. 그래서 예전에는 소화기능이 떨어진 어르신 분들이 자주  먹었습니다.


체중조절에 좋아요

누룽지는 칼로리도 적당하고 균형적인 영양소를 가진데다 부가적 첨가물이 함유되지 않은 먹거리로 포만감을 금방 채울 수 있는 영양 성분인 섬유질이 풍부히 들어 있습니다. 따라서 탄수화물 대용으로 체중감소시에 건강을 챙기면서 섭취하기에 알맞아 몸무게 조절에 도움이 됩니다.




위장기능향상에 좋아요

누룽지는 소화기능에 도움을 주는 탄수화물 종류인 단당류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단당류가 많기 때문에 소화불량인 사람들에게 아주 좋으며 위장을 보호해줍니다. 누룽지에는 섬유소가 많이 들어있어 위장을 건강하게 하며 장 운동을 원활하게 하여 장 기능이 튼튼해지게 합니다. 또한 변비를 완화, 예방하는데도 효과적입니다. 특히 밥을 우려서 숭늉으로 만들어 먹으면 차가운 속을 따뜻하게 하기도 좋고 소화불량을 개선하는데도 도움이 되기 때문에 효능이 있습니다. 


두뇌 발달에 좋아요

누룽지는 만들 때부터 냄새가 너무 고소하고 좋습니다. 누룽지를 끓여 물처럼 마셔도 구수하고 맛있기는 하나 뇌와 두뇌를 생각한다면 내 한 턱 아끼지 말고 두뇌 발달을 위해 씹어 드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누룽지를 씹어 먹게 되면  턱을 자연스레 이용하게 되고 씹는 과정에서 오는 자극으로 인해 뇌에 자극을 주게 되므로 기억력 향상과 집중력을 높일 수 있다고 합니다.  


또 뇌 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효과도 줄 수 있다고 하는데요. 누룽지에는 많은 양의 아미노산이 함유되어 있어서 뇌 혈관 질환 예방에도 도움을 가져다 준다고 합니다.  누룽지는 딱딱한 식감이 있어 이를 간식으로 섭취하게 되면 꼭꼭 씹어 먹게 됩니다. 따라서 이로 인해 턱 운동이 반복적으로 일어나게 되면서 뇌세포를 자극하게 됩니다. 이런 역할로 기억력이 향상되는 등의 뇌 활성화 상태가 이루어져 학습 성취도를 증가시키며 어르신분들이 많이 걸리시는 치매를 예방하는데도 효과적인 점이 누룽지 효능이라고 합니다.


특히 백미 식사는 부드러운 식감이 일품이지만 너무 부드러운 음식만을 먹으면 턱 관절이 운동할 틈이 없어서 턱 관절 운동이 부족할 수 있고 턱 관절이 운동할 때 우리 뇌를 자극해서 두뇌가 발달하고 집중력 향상과 기억력 향상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줘요

누룽지가 눌리기 까지 열기가 자주 더해지다보면 화학적으로 탄소가 많이 함유된다고 합니다. 이 탄소는 우리 몸속의 나쁜 독소 성분을 해독시켜주는 역할을 하는데 이런 탄소의 성분이 우리 몸에 독소를 빼내어주고 면역력을 키워주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늘어붙은 누룽지를 먹으면 우리 몸에 독소를 빼내고 면역력을 키워주는데 도움을 받을 수가 있습니다.


간 건강에 도움을 줘요

단백질 덩어리가 조합 된 유기화합물이 아미노산입니다. 이는 신진대사를 촉매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우리 몸의 조직 회복과 재생을 도와 에너지 증가는 물론 숙취 상태의 해독을 돕는 등 간 기능 강화에 도움이 됩니다. 그런데 이런 아미노산이 누룽지에는 상당량 포함이 되어 있어 간 건강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아미노산 풍부하게 함유돼 음주후 숙취해소에 좋아요

누룽지는 여러가지 효능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누룽지는 간 기능을 원상태로 돌아오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하는 영양소가 들어 있습니다. 따라서 평소에 술을 자주 드시는 분들은 간이 회복이 채 되기 전에 술을 마셔서 간 건강이 안좋아지는 분들이 있습니다. 


이런 분들은 누룽지를 먹으면 간 건강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누룽지에는 아미노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우리 몸에 조직이 회복되는 것을 도와주고 에너지가 재생되는 것을 활발하게 촉진시켜 술 마신 다음날 숙취해소에도 제격입니다. 


씹기 습관 배양과 뇌혈관질환 예방에 좋아요

누룽지에는 상당량의 아미노산이 함유되어 있어 뇌혈관 질환에 효과가 있습니다. 뇌혈관 질환 예방으로 누룽지가 좋아 요즘 많이 찾고 있습니다. 누룽지는 저절로 씹기 습관이 혈성되기 때문에 뇌자극을 통해 기억력을 좋게 하고 치매예방도 되며 면역력을 증진시킵니다.



다이어트에 좋아요

요즘 많은 사람들이 기름진 음식과 과식, 폭식, 음주로 건강에 적신호가 켜진 상태가 되었습니다. 이렇다보니 다이어트는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었습니다. 이런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것이 누룽지입니다. 누룽지의 효능 중에서는 낮은 칼로리 덕분에 체중 조절에 도움이 됩니다. 칼로리가 낮지만 포만감을 주기 때문에 체중 조절에 좋습니다. 


특히 누룽지는 포만감을 오래 유지시켜 주기 때문에 식욕이 억제되어 다이어트에 좋습니다. 현미나 통보리로 누룽지를 만들어 먹을 경우 비타민, 무기질을 섭취할 수 있어 이 누룽지 하나만으로 균형이 잡혀진 영양을 공급할 수 있습니다.


누룽지 칼로리 어느 정도 될까

다이어트등에 가장 민감하신 분들이 신경쓰실게 바로 누룽지 칼로리입니다. 보편적으로 한그릇정도 양의 누룽지는 약 223Kcal정도 한다고 합니다. 밥한공기보다는 적은편이라고 하네요. 그렇기때문에 체중조절에 신경쓰시는분들에게 적당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누룽지 효능 면역력 강화에 좋아요

누룽지에는 만드는 과정에서 이루어지는 탄소 함유량이 많아 면역력을 강화시킬 뿐 아니라 우리 몸 속에 있는 유해한 성분들까지 해독 시켜주는 효능을 볼 수 있다고 합니다.  누룽지를 만드는 과정에서 생기는 탄소 함유량이 많아 면역력을 향상시키고 몸 속에 있는 유해성분들을 해독시켜 줍니다. 특히 밥을 가지고 만드는 과정 중에서 탄소가 발생되는데 이 요소가 몸의 면역 능력을 증가시켜준다고 합니다. 


또한 몸을 튼튼하게 하는 각종 영양소가 골고루 들어있기 때문에 건강이 악화되는 것을 막아줍니다. 이로 인해 면역력을 유지시켜 각종 질환에 노출 될 위험도를 낮춰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숙취해소와 간 기능 향상에 좋아요

누룽지를 만들면 의례 같이 만들어 먹게 된느 것이 숭늉입니다. 숭늉에는 소화를 도와주는 아미노산과 당질, 식이섬유질 등이 함유되어 있어서 숙취해소와 간 기능 강화에도 좋습니다. 회식 뒷 날에는 뜨끈한 누룽지 탕으로 속을 푸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당질, 식이섬유질, 아미노산이 함유되어 있어 소화기능을 돕는 것은 물론이거니와 숙취해소에 좋고 간 기능 강화에도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항암치료에 좋아요

항암치료를 받는 과정에서 입안과 위장내벽이 헐어 음식을 제대로 섭취를 못하고 밥냄새마저 못 견딘다고 합니다. 입맛이 감소되는 식욕 부진 현상이 나타나고 영양 섭취를 충분하게 섭취하기 쉽지 않고다고 합니다. 그런데 누룽지는 소화가 잘 이루어지며 음식 냄새가 적어 항암 치료 중의 환자 분들이 섭취하기 효과적입니다.


특히 식이섬유소가 많아 노폐물을 체외로 배출하는데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현미통곡물 누룽지는 맛도 좋고 부드럽게 넘어가기 때문에 쉽게 섭취할 수있어 영양면에서 최고의 치유식으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또한 소화를 돕고 체력도 회복시켜 줍니다.


누룽지 간단하게 만드는 방법

일반 가정에서 누룽지를 간단하고 쉽게 만들려면 프라이팬을 사용해도 좋고 솥 등을 이용해도 되는데 만들어 놓은 밥을 위에 올리고 20분 정도 달구어 주시면 완성이 이루어질 만큼 간단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타지 않게 중간에 물을 뿌려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적당하게 구워 섭취하면 건강에 좋습니다.



누룽지 어떻게 만들까

요즘 보리 누룽지가 좋다고 해서 많은 사람들이 만들어 먹습니다. 납작 보리쌀을 구입한 후 보리 3공기에 흰쌀 2공기를 섞어서 1시간 정도 담가 불립니다. 이렇게 해서 밥을 짓습니다. 완성된 보리밥을 보면 보리가 가벼운지 보리가 위로 올라오게 됩니다. 보리밥을 만들려면 위아래 골고루 섞어줍니다. 팬에 주걱으로 밥을 한 주걱 퍼서

고루 펴줍니다. 


누룽지를 만들 때는 누룽지 전용 팬으로 만들어야 합니다. 음식을 해 먹던 팬으로 누룽지를 할 경우 누룽지에서 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코팅이 되어 있는 냄비가 누룽지가 잘 일어납니다. 누룽지 만들 때 옆에 물을 한 그릇 놓고 밥주걱을 물에 적셔가면서 만들면 밥알이 주걱에 달라붙지 않아서 좋습니다.


주걱에 물을 적셔가면서 밥을 고루 펴주고 살살 눌러줍니다. 반들반들하게 밥을 펴주고 중불 정도에서 구워줍니다. 대략 10분에서 15분 정도가 지나면 바닥에서 누룽지가 분리가 됩니다. 이 때 뒤집어 보면 딱 맞게 노릇노릇하게 잘 구워졌있습니다. 뒤집어서 더 구워줘도 되지만 한쪽으로만 구워도 됩니다. 얇게 구우면 한쪽만 구워도 가능합니다.


보리누룽지의 효능

보리 누룽지는 백미 누룽지 보다 몇 배는 더 효능이 좋다고합니다. 몸 안에 기름기나 콜레스테롤을 분해시켜줘서 혈액도 깨끗해진다고 합니다.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누룽지 효능 누룽지 칼로리 당뇨 누룽지 보리누룽지 보리누룽지의 효능 등에 관해 알아봤습니다. 누룽지는 칼로리가 낮고 포만감을 오래 유지할 수 있어 다이어트시 섭취하기 좋은 식품입니다. 이런 기능 때문에 누룽지를 아침저녁 대용으로 먹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누룽지로 건강도 챙기시고 식감도 느껴보면 어떨까요. 일반 쌀로 한 누룽지보다는 현미나 보리로 만든 누룽지가 더 좋다는 것은 알아두면 좋습니다. 맛도 좋고 몸에도 좋은 누룽지 잘 챙겨드셔서 건강한 몸 만드시길 바랍니다. 이상으로 누룽지 효능 누룽지 칼로리 누룽지 영양소 당뇨 누룽지 보리누룽지 보리누룽지의 효능 등에 관한 포스팅을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