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누리

위염에 좋은 안좋은 음식 및 위염증상 위염에좋은차 놀라운 비밀

반응형

어느날 소화가 잘 안되고 속쓰림 현상이 지속되면서 속이 답답하고 거북합니다. 이런 증상이 지속되면서 생활하기가 몹시 불편합니다. 음식을 먹고나면 소화가 잘 안되다보니 음식을 가까이 하기가 불쑥불쑥 겁부터 납니다. 음식을 먹어도 맛을 잘 모르고 식사시간이 되면 은근히 부담스럽습니다.


이런 증상이 지속되면서 건강검진으로 위 내시경을 받습니다. 이 내시경은 수면으로 많이 받습니다. 수면 위 내시경으로 위 내시경 검사를 받고 나면 잠에서 깨어나게 됩니다. 한 숨 자고 일어나보면 어느새 검사가 감쪽같이 끝나 있습니다. 평소 가끔 속쓰림 증상이 있었다면 이는 위염증상이라고 말합니다. 







현대를 살아가는 수 많은 사람들은 위염증상을 호소하게 됩니다. 그도 그럴 것이 현대인들은 불규칙한 식사와 좋지 않은 식습관 때문에 만성위염으로 고생을 하게 됩니다. 위염이 만성화 되었다면 불편한 증상을 곧잘 호소하게 되고 생활하는데 있어서 몹시 불편합니다. 


현대인들에게 가장 익숙한 증상이 되어버린 위염. 우리는 자극적인 음식 섭취와 심한 스트레스 등 위염을 겪을 수 밖에 없는 환경 속에서 오늘도 살아가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환경들은 위염이 발생하기 좋은 여건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위염의 원인과 증상 그리고 위염을 예방하고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는 위염에 좋은 음식 등에 관해 알아보려 합니다. 위염에 좋은 음식 위염에 안좋은 음식 위염증상 위염에좋은차 등에 관해 알아보려 합니다. 위염은 관리가 중요하기 때문에 평소 생활습관 등을 개선해 미리미리 건강 꼭 챙기시기 바랍니다.


위염


위염이 도대체 뭐길래?

흔히 말하는 위염은 위 점막에 발생한 염증으로, 위 점막이 손상과 재생을 반복하면서 점막이 얇아진 상태를 말합니다. 위염은 헬리코박터균, 스트레스, 불규칙한 식습관, 약물, 맵고 짠 음식 등 원인은 다양합니다. 그 중에서 특히 위와 장은 스트레스에 민감한 장기입니다.


위염이 무엇이며 왜 생길까         

우리나라 국민 10명 중 1명이 겪고있는 위염의 대표적인 원인은 과식, 자극적인 음식 섭취, 흡연, 음주, 스트레스 등이 있습니다. ​이 외에도 위염 유발 원인에는 헬리코박터균 감염과 진통제, 소염제, 아스피린 등 약물 과다 복용으로 인한 염증 생성 등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위염은 ‘급성위염’과 ‘만성 위염’으로 분류됩니다. ​급성 위염은 세균, 바이러스,기생충 등 외부 요인이 체내 유입됐을 때 발생합니다. ​복통이나 소화불량이 느껴지고 구토를 하는 경우는 급성 위염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만성 위염은 생활습관과 연관이 있습니다. ​지속적인 세균감염, 불규칙한 식습관, 음주, 흡연, 약물자극으로 인하여 발생합니다. ​만성 위염은 급성 위염과 다르게 치료가 쉽지 않습니다.


위염 왜 생길까

위염은 위점막 손상의 영향이 가장 큽니다. 식습관도 문제인데 짜고 매운음식, 기름진음식을 자주 먹는 사람이 위염에 걸릴 확률이 큽니다. 헬리코박터 파일로리 균도 위염의 원인입니다. 주로 이 종류의 위염은 젊은층에서 많이 발병합니다.


성인의 60%가 파일로리 균을 보유중이라는 통계가 있습니다. 그런데 면역력이 떨어질 경우 염증과 함께 심할때는 염증과 함께 암발생도 의심됩니다. 흡연과 음주, 업무 등으로 인한 스트레스도 위염발병 요인입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에 따르면 우리나라 10명 중 1명이 위염이라고 합니다.


위


위염의 증상은?

위염의 가장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속이 쓰리고 아픕니다. 명치끝이 답답합니다. 잘 체합니다. 메스껍고 구토 할 것 같은 증상이 나타납니다. 가스가 잘 차고 항상 속이 더부룩합니다. 어지럽습니다. 위염은 위 내 염증세포가 발생하거나 단순한 속 쓰림 현상 등을 총괄한 명칭이기에 증상도 다양합니다. ​


위에는 감각세포가 없어 위염에 걸리면 복통, 소화불량,명치 통증,복부팽만감,식욕부진,트림,구토 등의 증상이 동반됩니다. ​심한 경우에는 위산이 역류해 ‘역류성 식도염’까지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명치 통증이나 복부 불편함을 지속해서 느낀다면 C형 간염에 걸릴 수도 있다고 합니다.


갑작기 명치 부위의 통증과 구토증상을 느끼는 급성위염은 약이나 술, 상한음식 등을 섭취한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만성위염의 경우 특징적인 증상이라기보다, 만성적인 소화불량과 구역감 등으로 나타납니다. 이를 방치하면 위궤양이나 위암으로 악화될수도 있습니다.


위염 철저한 관리 필요한 이유

위염은 우리 주변에 흔한 질병으로 가볍게 여기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만성화 될 경우 위축성위염과 장상피화생으로 악화될 수 있습니다. 장상피화생은 위에 염증이 생기고 회복되는 일이 반복되면서 위암 발생의 위험 요인으로 꼽힙니다. 따라서 위에 나쁜 생활습관은 만성적으로 발전하지 않도록 미리 개선하고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위염 방치하면 위암으로 연결돼

암은 무서운 질환입니다. 이를 완전히 박멸할 수가 없어 많은 사람들이 안타깝게도 목숨을 잃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발생하는 암은 위암입니다. 위암의 가장 큰 원인은 위염의 방치로 위암 환자 중 60%는 기존 위 질환이 위암으로 발전한 경우로 알려져 있습니다. 


배


우리나라 위염환자 매년 500만명 달해

국민보험심사평가원 조사를 보면 우리나라의 위염환자는 매년 500만명에 달하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위염은 빨리 먹는 식습관, 야식, 폭식, 음주 등 불규칙하고 불안정한 생활 습관으로 인해 발생되는 질병으로 반갑지 않은 국민질병의 타이틀을 얻게 되었습니다. 국민 10명 중 1명 꼴로 앓고 있는 질환인 위염, 방치할 경우 위암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만큼 생활습관 개선과 관리가 필요합니다. 


위내시경 검사 통한 정확한 진단이 우선

우리나라는 위암의 발생률이 전 세계에서 가장 높은 곳으로, 만 40세 이상에서는 증상에 대한 치료보다는 위내시경 검사를 통한 진단을 먼저 받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음주, 흡연, 진통 소염제 남용 등은 반드시 교정해야 하며, 고혈압이나 당뇨병의 합병증을 막기 위해 아스피린을 먹는 경우에 위염이 발생하면, 담당 의사와 상의하여 복용하는 약물을 바꾸는 것을 고려해 보아야 합니다. 


급성 위염 자극이 적은 식사 등 가릴 것은 가려야

급성 위염에 대한 치료를 받고 있는 경우에는 자극이 적은 식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음주와 흡연, 카페인 섭취는 위염에 위한 증상을 악화시키므로 피해야 하며, 만성 위염으로 진단된 경우에는 증상에 대한 치료보다 향후 발생할 수 있는 위선암을 조기 진단하기 위해 정기적인 검사를 받는 것이 더욱 중요합니다. 물론 금연, 절주, 신선한 채소 위주의 식사 등 일반적인 암 예방 생활습관을 유지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정기적인 검사도 매우 중요합니다. 


위염 생활습관 개선부터 시작해야 좋아져요

위염은 평상시 생활습관에 의해 크게 좌우하기 때문에 일반적인 생활습관을 변화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음주, 카페인 음료, 산도가 높은 과일 주스, 식초, 매운 음식 등은 위염의 증상을 악화시키므로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성 위염의 경우에는 소금에 오래 절인 음식, 불에 구워먹는 생선이나 고기, 신선하지 않은 오래된 음식 등이 위암의 발생률을 높일 수 있으므로 가능하면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늘 신선한 야채, 물에 삶은 고기, 신선하게 보관된 음식을 먹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배앓이


가족력 헬리코박터균 감염땐 젊은층도 위내시경 검사 필요

40세부터는 증상이 없어도 2년마다 국가검진으로 위장조영술 또는 위내시경을 받아야 하고 가족 중에 위암이 있는 경우 위암 위험이 2배 증가할 수 있어서 위축성 위염이나 장상피화생이 있거나 헬리코박터 균에 감염되었다면 20~30대부터 1년에 한번씩 검진하는 것을 고려해봐야 합니다. 이 외에도 평상시 생활습관 교정과 건강한 식이요법을 통하여 위염 발생을 사전에 차단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위염 예방 방법은?

위염을 예방하고 위장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맵고 짠 자극적인 음식과 카페인 섭취를 자제하고 금연, 절주해야 합니다. 또 헬리코박터균 예방을 위해 비타민C를 충분히 섭취하는 것도 좋습니다. 비타민C는 항산화제로 체내 해로운 활성산소를 제거해 신체 저항역을 높여줍니다. 


위암예방을 위해서는 위염부터 관리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런나 위염환자의 80%는 아무런 증상을 느끼지 못한다고 합니다. 복부팽만감 불쾌감 등 가벼운 소화불량 증상과 크게 다르지 않아 발견이 어렵습니다. 따라서 정기적인 위 내시경 검사를 받는게 중요합니다. 평소 만성 위염을 앓고 있는 사람은 위암으로 발전하지 않도록 꾸준히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위염에 좋은 음식

순두부, 흰살생선, 시금치, 당근, 닭곰탕, 쇠고기편육 등이 있습니다. 식사를 할 때는 편안한 분위기에서 천천히 하도록 합니다. 부드럽고 소화가 잘 되는 음식을 조금씩 자주 섭취합니다. 또한 단백질, 철분 등이 함유된 음식을 충분히 섭취합니다. 하루 세 끼 규칙적인 식사를 하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안좋은 생활습관 식습관이 위염 초래

요즘 많은 사람들이 변비나 소화불량, 답답함, 속 쓰림 등의 증상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 이유는 아무래도 짜고 매운 음식을 자주 먹는 식습관과 음주, 흡연, 오래 앉아있는 생활습관 등이 반복되면서 이런 증상을 유발하게 되는데 현대인의 삶 자체가 이런 우려가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양배추


위 건강에 좋은 음식 양배추

위 건강에 좋은 음식으로 양배추를 꼽습니다. 양배추에 함유된 비타민U와 K가 손상된 위 점막을 재생하고 보호고, 점막의 출혈을 막아주기 때문입니다. 양배추에 함유된 비타민과 탄수화물, 무기질 등이 열에 의해 소멸되지 않도록 샐러드로 만들어 먹거나 음료로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위염에 좋은 음식 양배추 왜 좋을까

이렇게 안좋은 식습관과 생활습관이 지속되면 위염, 위궤양 등의 질병으로 악화될 수 있습니다. 예방을 위해서는 평소 생활습관 조절과 꾸준한 운동이 필요하고 이와 더불어 위염에 좋은 음식인 양배추 등을 꾸준하게 복용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양배추는 다양한 연구결과와 논문을 통해 살펴보면 풍부하게 들어있는 비타민

u,k가 위점막을 생성하는데 도움을 주고 위 건강증진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부산대학교 연구팀은 위염을 유발한 쥐에게 양배추를 꾸준히 먹이는 실험을 진행했다고 합니다. 


그 결과 양배추를 섭취한 쥐들은 증상이 완화되었고 점막 손상도 억제되었다고 합니다. 미국의 가넷 체니 박사팀은 소화성궤양을 겪는 100명의 환자들에게 양배추를 꾸준하게 복용시킨 결과 86명이 복통과 증상 완화에 도움을 얻었다는 사실이 밝혀졌다고 합니다.







위염에 좋은 음식 양배추 효능은?

양배추의 비타민U는 위벽 표면을 늘려서 위를 보호하며 세포 분열과 단백질 합성을 촉진하여 위 점막의 회복을 돕기 때문에 소화불량은 물론 만성 위염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비타민과 칼륨, 섬유질 성분이 풍부해 소화액의 분비를 증가시키고 변비를 완화하며 설포라판 성분은 위궤양과 위암을 예방해 줍니다.


위염에 좋은 음식 양배추 먹는 방법

속 쓰림과 각종 위장질환에 노출이 되어있는 현대인들은 자신의 건강을 위해서 양배추를 섭취하는 경우가 많은데 일반 가정에서는 딱딱한 심지는 버리고 부드러운 잎만 복용을 하게 됩니다. 하지만, 건강즙이나 건강식품을 고를 때는 이런 부분을 잘 살펴야 합니다. 


요즘 복용하기 편리한 양배추즙을 많이들 선호하는데 좋은 품질의 제품을 고르기 위해서는 속심 사용 여부와 더불어 몇몇 사항을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양배추 속심에는 잎보다 비타민 u,k와 더불어 각종 영양성분이 훨씬 많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잎과 더불어 속심까지 사용해서 제조되었는지 알아봐야 합니다.


두부


두부 섭취하면 위염증상 완화에 도움돼요

위염증상으로 인해 속이 더부룩하거나 소화가 잘 안되는 경우 단백질을 잘 안먹게 되는데 소화가 잘되는 부드러운 두부를 통해 단백질을 섭취할 수 있으며 여기에 식초를 조금 첨가해서 섭취하면 위산 분비 촉진 및 철분 흡수에도 도움이 됩니다.


마 섭취하면 위염에 좋아요

마도 위염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생마를 잘라보면 끈적한 물질이 나오는데, 이때 나오는 뮤신이 위산 과다에 도움을 주고, 소화운동도 원활하게 해줍니다.


브로콜리 섭취하면 좋아요

​브로콜리에는 위장을 보호하는 비타민U와 함께 항산화 물질인 베타카로틴, 셀레늄 등과 같은 성분이 풍부합니다. 또한 위장 건강을 위협하는 헬리코박터균을 제거하는 설포라팬 성분이 함유되어 위장 질병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이 성분은 면역시스템을 강화해 위염은 물론 위궤양, 위암 등을 예방하는 효과가 뛰어난 음식입니다. ​브로콜리는 아래부분에 많이 함유되어 있으니 아래부분을 꼭 같이 섭취해야 합니다. 브로콜리 속에는 비타민U와 항산화물질들이 풍부하고, 헬리코박터균을 제거하는 설포라판 성분도 함유되어있습니다.


위염에 좋은 음식 토마토

토마토의 신맛은 구연산, 사과산, 호박산 등의 유기산에 의한 것으로 위의 불쾌감이나 위염 등을 가라앉히는데 효과가 좋습니다. 라이코펫은 카로틴의 일종으로 항산화성분으로 암을 비롯해서 만병의 근원인 활성산소의 활동을 억제하는데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연근


연근 섭취하면 좋아요

연근에는 타닌 성분이 있어서 소염 및 수렴효과가 뛰어나고 궤양을 가라앉히며 위통증을 없애주는데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타닌에는 지혈효과도 있어서 궤양을 치료하는데 효과적으로 마마효차의 연근 성분이 위의 통증을 줄여주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만성 염증에 좋은 연근에는 타닌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있어서 소염, 통증에 도움이 됩니다. 연근의 끈적이는 물질에는 뮤신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단백질의 소화를 돕고 위산의 분비를 억제해 위염을 예방시켜 줍니다. 자주 속이 불편하거나 쓰리다면 연근을 충분히 섭취하면 좋습니다.


위염에 좋은 음식 사과

한방에서 사과는 열을 내리고 위의 불쾌감을 해소하는 좋은 과일로 알려져 있습니다. 속이 더부룩하고 답답할때 효과적입니다. 


감자 효능 알고 섭취하면 도움돼요

감자는 알칼리성을 띠고 있어 위산이 과도하게 분비되어 위장 점막을 자극하는 것을 억제시켜 줍니다. ​또한 비타민B와 아르기닌 성분을 함유하여 손상된 위장을 회복시켜주는 효과가 뛰어납니다. ​위장 점막을 보호하는데도 도움을 주니 적당량을 자주 섭취해 주시면 위염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감자는 알칼리성을 띠고 있어 위산이 과도하게 분비되어 위장 점막을 자극하는 것을 막아줍니다. 또한 비타민B와 아미노산 성분들이 손상된 위장을 회복시켜주는 효과도 뛰어납니다.


우유


위염에 좋은 음식 우유

우유에는 위장을 보호해주는 물질인 당 단백질이 들어있습니다. ​이것은 위를 상하게 하는 헬리코박터 균의 침투를 막아 위 염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하루 우유를 두잔 씩 꾸준히 섭취하면 각종 위장질환의 위험성을 낮출 수 있습니다.


우유에는 위장을 보호하는 당단백질이 들어있습니다. 이것이 헬리코박터균의 침투를 막아서 염증을 예방하는데 효과가 뛰어납니다. 우유에는 위장을 보호하는 물질인 당단백일 있는데 이것은 헬리코박터균의 침투를 막아 염증을 예방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꾸준히 하루에 우유를 두 잔씩 정도 마시면 각종 위장질환의 위험성을 낮출 수 있습니다.


위염에좋은차 매실차

매실은 장 속 유해한 균 번식을 억제해주고, 신맛이 소화액의 분비를 촉진해 위장을 활발하게 해주기 때문에 위염에 좋습니다.


위염에좋은차 꿀차 좋아요

꿀차에는 천연 항생물질이 들어 있어 항바이러스제, 살균제 역할을 합니다. 면역력 향상은 물론이거니와 위장 장애나 속 쓰림을 완화해 줍니다.


위염에좋은차 연근차 드세요

연근은 위염에 좋은 식품입니다. 마찬가지로 연근차도 위염에 좋습니다. 연근에는 위 점막을 보호하는 성분이 있어 위염에 특히 좋습니다.


생강



위염에좋은차 생강차 좋아요

생강차는 위액의 분비를 촉진해 소화가 잘 되도록 도와줍니다. 위염 뿐만 아니라 구토, 두통에도 효과가 특히 좋습니다.


위에 나쁜음식은?

위벽을 자극하는 뜨겁고 차가운 음식(찬물, 뜨거운물, 냉면 등), 위산을 분비시키는 맵고 짜고 신맛이 나는 자극적인 음식(인스턴트, 커피, 술 등), 소화기관에 약해져있을때 무리주는 딱딱한 음식(쥐포, 육포, 오징어, 말린과일 등) 등은 피해야 합니다.


위염에 안좋은 음식 신과일 자극성 음식 딱딱한 음식

위염에 좋은 음식이 있는 반면에 위염에 안좋은 음식이 있습니다. 위염에 좋은 과일이 있는 반면에 안좋은 과일이 있습니다. 바로 귤이나 자두, 포도, 파인애플 등 신과일은 위염에 있다면 가급적 피해야 합니다. 초간장, 마늘장아찌, 신김치, 고추, 겨자, 카레, 식초, 핫소스 등 자극성이 있는 음식도 좋지 않습니다. 


말린과일, 말린채소, 건어물, 육포, 곶감, 대추, 말린콩, 땅콩 등 딱딱한 음식도 많이 먹어서는 안 됩니다. 고사리, 콩나물, 더덕, 도라지, 양배추, 수박 등 섬유소가 너무 많은 음식은 적당히 섭취해야 합니다. 탄산음료는 위를 자극하게 되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생강차, 레몬차, 커피, 홍차, 귤차 등은 위산의 분비를 촉진시키기 때문에 너무 많이 먹지 말아야 합니다.







지금까지 위염에 좋은 음식 위염에 안좋은 음식 위염증상 위염에좋은차 등에 관해 알아봤습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위염 환자들이 많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위염을 방치하거나 무관심하게 넘겨서는 절대로 안됩니다. 위염 증상 개선을 위해서는 식생활 개선과 함께 평소 생활습관 개선이 반드시 이뤄져야 합니다. 더불어 좋은 음식을 섭취하고 금해야 할것과 주의해야할 것들을 철저하게 지켜야 합니다. 이런 것들은 아는 것보다 실천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내 몸을 위해서 적극 실천해야 합니다. 이상으로 위염에 좋은 음식 등에 관한 포스팅을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