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누리

속쓰림원인증상 위 속쓰림에좋은음식 및 속이쓰릴때좋은음식 놀라운 비밀

반응형

어느날 외식을 하는데 갑자기 속이 쓰립니다. 땡초가 들어간 음식을 먹었기 때문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그런데 땡초가 없습니다. 음식을 다 먹고나서도 속쓰림 현상은 지속됩니다. 갑작스런 증상 때문에 속이 매우 불편합니다. 속쓰림 현상 때문에 외식 기분이 싹 가십니다. 그런데 그 원인을 잘 몰라 답답합니다.


식사후 체했을때도 속쓰림 증상이 나타납니다. 이런 증상이 일어나면 사람들은 이를 완화시키기 위해 손가락을 따거나 탄산음료를 마시는 등 여러가지 방법으로 해결하려 합니다. 실제로 체한다는 것은 음식을 많이 섭취했을때 나타나는 것이 거의 대부분입니다. 과식, 과음에 따른 체했을때 증상 이외에도 여러가지 증상들이 존재합니다.  위가 체해서 불편한 증상 이외에 다양한 증상들이 나타납니다. 







사람들은 너무 맵거나 신음식을 먹고난 뒤, 혹은 체했을 때에 속쓰림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렇게 맵거나 신음식을 먹고나서 혹은 체했을 때의 속쓰림 증상은 대부분 제산제를 복용하면 이내 좋아지곤 합니다. 이런 까닭으로 속쓰림 증상을 가볍게 여기거나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문제는 속쓰림 증상이 위장약을 먹어도 좀처럼 사라지지 않는 경우입니다, 특히 잦은 위장장애가 반복되는 경우라면 내원하여 보다 근본적인 해결책을 찾아야 합니다. 근본적인 원인을 파악하지 않고 만성적인 소화불량이나 속쓰림의 경우, 위장약의 잦은 복용이 오히려 위의 기능을 저하시키는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속쓰림에 관해 알아보려 합니다.  속쓰림원인 속쓰림에좋은음식 속쓰릴때좋은음식 속쓰림증상 등에 관해 알아보려 합니다. 속쓰림을 가볍게 여기거나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면 자칫 가벼운 병을 키울 수 있기 때문에 정확한 원인 파악이 중요합니다. 지속적으로 이런 증상이 이어진다면 꼭 내원해서 적절한 조처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속쓰림


현대인의 일상 속쓰림의 연속

현대인에게 속쓰림은 거의 일상화 되다시피 하고 있습니다. 사람들은 공복에 커피를 마셔댑니다. 당연히 속쓰림을 유발할 수 밖에 없습니다. 또한 맵고 짠 자극적인 음식을 먹습니다. 이런 여러가지 식습관이 원인이 되어 속쓰림을 유발하게 됩니다. 


술을 마셔도 과하게 마셔 대거나 평소 식습관이 불규칙한 경우 등의 경우도 만성적인 속쓰림증상을 유발하게 됩니다. 속쓰림은 음식물 뿐아니라 정서적인 악영향에 의해서도 발생하기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거나 피로가 겹쳐도 속쓰림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문제는 많은 사람들이 속쓰림 증상이 있어도 별다른 검사를 받지 않고 우유나 겔포스 같은 제산제로 속을 달래 때가 많다는 점입니다.


하지만, 속쓰림이 지속된다는 것은 소화기능에 문제가 있다는 신호입니다. 따라서 이를 방치할 경우 만성적인 위장장애를 유발합니다. 또한 음식물의 소화, 영양흡수가 제대로 되지 않아 전신에 악영향을 미칠 수 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만성적인 속쓰림으로 불편함을 느낀다면, 반드시 속쓰림원인을 찾아 제대로 치료를 해야 합니다.


속쓰림 증상 나쁜 식습관 생활습관이 원인

식도가 약해 속쓰림을 곧잘 느끼는 사람의 경우 음식을 급하게 먹는 나쁜 식습관인 폭식이나 평소 기름진 음식, 자극이 강한 것을 많이 섭취하거나 스트레스 등으로 인한 자율 신경계 이상 증상으로 인해 이런 증상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이 때의 증상은 체한 증상과 달리, 위산이 과다하게 분비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시판되고 있는 위장약을 사용하게된다면 위산의 분비를 억제시키는 위산분비억제제와 위산을 중하시키는 제산제, 위산으로 위장 점막이 손상되지않게 보호하는 '위점막보호제' 등이 이런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속쓰림원인 위산 과다 분비

식사를 끝마치고 나면 속쓰림 증상이 발생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이는 위장 상태가 좋지 않다는 것을 말합니다. 대개 사람의 위장은 식사를 하고 나서 1시간 반 사이에서 2시간 30분 정도의 소화하는 시간을 거칩니다. 위가 좋지 않고 문제가 있다면 소화가 금방 끝나지가 않습니다. 몇 시간에 걸쳐서 소화를 시켜야 하기 때문에 위산이 과다하게 분비가 되어 점막에 상처를 입히게 됩니다. 따라서 위 건강을 생각한다면 규칙적인 식습관과 채소류, 야채류를 많이 섭취하는 게 좋습니다. 


속쓰림원인



속쓰림 원인 과식

속쓰림 원인으로는 과식을 빼놓을 수 없습니다. 음식을 너무 많이 먹게되면 소화불량이 생기고 속쓰림이 올라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음식을 너무 많이 먹게 되면 위에 음식물이 과하게 차있어 위산이 분비되게 되면 역류하기 때문에 이런 속쓰림 현상이 일어날수가 있습니다. 과식이나 폭식을 하게 되면 속쓰림 뿐 아니라 역류성 식도염이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평소 음식을 적당히 조절해 가면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속쓰림 원인이 담적일 줄이야

요즘 많은 사람들이 만성 소화불량이나 속쓰림을 경험하게 됩니다. 이런 질환은 혹시 큰병이라도 난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에 병원을 찾아 내시경도 받아보고 정밀 검사도 해보지만 특별한 이상은 없고 신경성 위염이라는 진단을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스트레스가 원인인 셈입니다. 이런 원인모를 위장장애는 담적이 원인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담적은 위장에 독소가 쌓여서 다양한 증상을 나타내는 질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러가지 좋지못한 요인들 때문에 위에 노폐물이 쌓이게 되면 위장벽이 딱딱하게 굳으면서 속쓰림, 만성복통이 생기고 심지어는 두통, 어지럼증, 어깨결림도 나타나는데 그 원인을 딱히 원인을 몰라서 고생하게 됩니다.


담적은 순환이 정상적이지 못해서 진액이 탁해지고 변화된 병리 물질 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위와 장의 기능을 떨어지기 때문에 트림이나 복부팽만감, 명치 통증 등 다양한 증상을 보이게 됩니다. 또한 담적은 입마름, 소화불량, 위염, 당뇨등과도 관련이 있는데 담적이 입냄새를 심하게 만들수도 있습니다.


음주가 속쓰림 유발해요

음주를 하고 난후 흔히 속쓰림을 경험하게 됩니다. 보통 가볍게 음주를 하는 사람도 있지만 한꺼번에 너무 많은 양의 음주를 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런 사람들은 다음날 숙취와 더불어 속쓰림이 생겨 고생을 하게 됩니다. 이는 알코올로 인해 위벽이 손상 되었을때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음주로 인한 속쓰림의 경우 가장 좋은 예방법은 술을 마시지 않는 것이며 어쩔수 없이 술을 먹게 된다면 술을 마시기 전에 음식을 충분하게 섭취하고 술을 마시는 것이 속쓰림을 어느정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매운 음식 속쓰림 유발해요

매운 음식을 섭취하면 땀도 빼고 스트레스도 확 풀리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찾습니다. 그런데 이런 매운 음식은 우리 소화기관에 매우 자극적이라 면역체계를 공격하고 속쓰림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매운 고추가루, 매운 카레, 매운 고추, 커민 등 이런 자극적인 양념이나 향신료를 지속적으로 섭취할 경우 위에 부담이 되어 속쓰림 원인이나 식도염 원인이 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배


심장질환 있어도 속쓰림원인으로 작용해요

속쓰림 증상이 위장만의 문제라고 생각한다면 이는 큰 오산입니다. 속쓰림 증상은 위장만의 문제가 아니라 심장질환이 있을 때에조 발생합니다. 이런 질환은 가슴의 통증과 함께 협심증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가슴이 타는 듯하게 느껴지고 호흡곤란, 발열, 상부에 불편한 느낌이 있을 시에는 심장 쪽도 한번쯤 그 원인을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야식이 속쓰림 초래해요

회사일을 늦게까지 하거나 학업 때문에 미쳐 식사를 거르게 되는 사람의 경우 야식을 먹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이때 야식의 종류는 대부분 기름지고 자극적인 음식들이 많습니다. 이렇게 자극적인 음식들이 위에 들어가 자극하여 위산분비를 촉진시켜 속쓰림이 발생할수 있습니다. 또한 야식을 먹게되면 먹자마자 바로 잠자리를 드는 경우가 많은데 이럴 경우 또한 위에 있던 음식물들이 역류하게 되어 식도염이나 속쓰림 원인이 될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카페인 섭취 속쓰림 유발해요

요즘 많은 사람들이 커피를 마시면서 생활합니다. 그런데 아침에 공복으로 커피를 찾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런데 공복에 카페인을 다량으로 섭취하게 되면 위산의 분비가 촉진되기 때문에 속이 쓰릴수 있습니다. 속쓰림을 참고 커피를 계속해서 섭취하게 되면 위염이 발생할수 있기 때문에 될 수 있습니다. 카페인이 들어있는 음료의 경우 공복에 섭취하는 것은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속쓰림원인, 담적병이 원인으로 작용해요

급성위염이나 위궤양등이 원인이 되어 만성적인 속쓰림 증상을 보이기도 하지만, 실제로 상당수의 속쓰림 환자들은 내시경을 포함해 여러 검사를 받아보지만 딱히 그원인을 찾지 못할 때가 많습니다. 이런 경우 단순 신경성소화불량으로 진단 내려 간단한 소화제 처방을 받곤 합니다. 하지만 이마저도 효과가 없거나 증상이 심해질 때가 많습니다. 


담적병은 위 외벽 근육층에 노폐물이 쌓여 굳어진 상태로 위장이 각종 노폐물과 독소로 굳어져 위근육의 탄력성이 떨어저 정상적인 운동을 하지 못하는 상태를 말합니다. 특히 담적이 진행되면 위장 근육이 붓고 딱딱해져서 명치부위가 답답해지고 만성적인 위통과 속쓰림을 유발하게 됩니다. 뿐만아니라 위장이 병들어가면서 위산이 자주 역류하거나 만성적인 위염증상을 유발하게 되기도 합니다. 담적병은 위장내부가 아닌 위외벽에 담음이 쌓여 문제가 되는 질환이다보니 일반적인 내시경 검사등을 통해서는 원인을 찾기 힘들때가 많습니다. 반복되는 속쓰림으로 고통받고 있다면 속쓰림원인으로 담적병을 의심, 내원후 정밀검사를 받아보시는것이 좋습니다.


속쓰림 원인 역류성 식도염

역류성 식도염은 많은 사람들이 겪고 있는 대표적인 위장장애로 위장에 있는 위산이 올라와서 식도 부근에 염증을 발생시키는 증상을 말합니다. 역류성 식도염은 특히 한국인들에 많습니다. 역류성 식도염 증상은 갑자기 메스껍고 배가 불편한 상황이 있고 목이 따갑기도 하고 입 냄새가 심하게 나기도 합니다. 가슴 부근을 압박하는 통증도 있습니다. 역류성식도염 원인으로는 음식을 폭식하거나 자극적인 식습관, 자주 술과 음주를 하는 습관이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노력하고 식사 후에는 위산이 분비가 되기 때문에 곧바로 눕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그리고 초콜릿, 사탕 같은 단 음식은 피하도록 합니다.



패스트푸드


감자튀김 속쓰림 유발할 수 있어요

감자튀김 뿐만아니라 튀긴음식의 경우는 많은 소화기관에 부담을 줍니다. 이런 튀김음식에는 트랜스지방이 과하게 포함되어있어 산의 생성 및 독소를 증가시킨다고 합니다. 이렇게 해서 소화불량이나 속쓰림이 잦아지게 됩니다. 음식은 왠만하면 쪄먹거나 구워먹는 것이 좋습니다. 불가피하게 튀긴음식을 요리해야한다면 트랜스지방이 없는 기름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초콜릿 섭취해도 속쓰림 증상 생겨요

초콜릿은 소량만 섭취할경우 기분을 좋게해주고 뇌운동을 활발하게 해주어 집중력 향상에도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과도한 양을 섭취하게 되면 위산역류가 발생하여 속쓰림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초콜릿에 들어있는 다량의 지방과 각성제가 소화계의 산성도를 증가시켜 위산을 과다분비하게 만들어 역류하면서 속쓰림 증상이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커피 속쓰림 유발해요

요즘 커피는 없어서는 안될 식품 중 하나입니다. 커피의 카페인이 졸음을 쫓아주고 활력을 제공하는 역할을 하기도 하지만 위장이 약한 분들은 커피의 카페인이 속쓰림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카페인 성분이 위액을 위장 속에 보관하는 밸브를 약화시키기 때문인데요. 식도염이나 위장관련 질환을 앓고 계신분들은 커피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름진 식품 속쓰림원인 유발해요

현대인들이 많이 먹는 고기나 기름이 많이 들어간 식품도 속쓰림 원인이 됩니다. 이들 식품들은 고지방이기 때문에 소화가 매우 더디게 됩니다. 그만큼 소화하는데 시간이 오래 걸리기 때문에 위산분비가 과도하게 됩니다. 따라서 이런 고지방 음식을 섭취할 때에는 반드시 야채와 함께 먹어야 소화를 촉진하는데 좋습니다. 가령 돈가스전문점을 찾아가면 양배추와 샐러드를 줍니다. 이는 이런 점을 고려해서 야채를 곁들어서 식사를 하란 뜻입니다. 또한 너무 빨리 먹는 식습관은 잘 씹지 않아서 위에 부담을 줍니다. 따라서 음식을 제때 제대로 꼭꼭 잘 씹어서 섭취하는 게 좋습니다.


위 통증과 가슴 통증 혼동하지 말아야

현대인들은 잦은 폭식과 폭음으로 위가 체하는 증상을 곧잘 경험하게 됩니다. 이런 달갑잖은 증상들은 크게 명치 언저리가 쓰리고 아픈 것과 소화불량으로 인해 더부룩한 상태가 있어 서로 혼동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문제는 현대인들에게 잦은 폭식 등은 체하기 쉬운 신체로 바뀌게 된다는 점입니다. 명치 언저리가 쓰리고 아픈 것도 폭식할때 생기기 쉽습니다. 이렇다보니 이를 체했다고 생각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사실 이 두가지 증상은 뱃속에서 엄연히 다르게 진행됩니다. 


체했을때 증상 위장 무겁거나 메슥거리는 증상

속쓰림은 명치 언저리가 쓰리고 아픈 것과 소화불량으로 인해 더부룩한 상태가 있습니다. 그런데 우리가 체했을 때에는 위장이 무겁게 느껴지거나, 메슥거리는 증상 혹은 배가 팽팽해서 생기는 압박감을 느끼게 됩니다. 이런 증상이 나타나는 것은 위장의 운동기능이 저하되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음식물을 먹으면 이를 소화시키기 위해 위산이 분비되어야 되는데 분비가 제대로 안되거나 어려워 졌을 때 위장 및 십이지장으로 배출이 되지않고 뱃속에서 먹은것이 위에서 정체되어있을때 이런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따라서 체했을 때는 음식을 너무 급하게 많이 먹었거나 기름진 음식을 많이 먹었을때, 혹은 맵거나 짠 자극적인 음식을 먹었을때 이러한 증상들이 나타나게 됩니다. 


체한 경우는 이런 안좋은 식습관으로 인해 일시적으로 위장기능을 저하시켜 나타나게 됩니다. 그런데 만약 음식섭취를 하지 않았는데도 이런 체한 것과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면 스트레스로 인해 자율신경의 혼란으로 인해 생겨난 것일 수 있습니다. 그런데 체했을 때 위 속에 들어있는 음식물이 십이지장으로 배출되면 이러한 증상이 사라집니다. 따라서 위가 체했을 때에는 위장약을 가급적 빠른 시간에 먹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위장약의 성분은 소화를 촉진시키는 소화제 성분이 대다수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효과적으로 작용할 수도 있습니다. 


배앓이


명치 통증 증상 체한 것 아닐수도

어느날 갑자기 가슴이 쓰라리고 아픈 느낌이 명치에서 지속적으로 일어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증상은 갈비뼈 안쪽에서 나타납니다. 이런 증상이 나타나면 불쾌하고 가슴이 쓰라리는 듯한 아픔이 지속됩니다. 이런 증상이 생겨난 것은 위산이 역류해서 일어나는 것일 수 있습니다. 우리 몸속 식도의 벽은 위벽보다 산에 약하고 위장의 음식물이 식도로 역류하기 때문에  이런 증상이 발생합니다. 이렇게 해서 식도가 약한 사람들이 속쓰림을 느끼게 됩니다. 


식도열고헤르니아 따른 역류석 식도염도 속쓰림의 증상 유발

식도열공헤르니아에 따른 역류성 식도염도 속쓰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는 비만과 임산부 등에 자주 나타나는데 식도열공헤르니아에 따른 역류성 식도염 등의 경우는 식후 바로눕는 습관과 폭식을 자주 하는 행위가 속쓰림 증상의 원인이 되기 쉽습니다. 따라서 평소 생활습관에 유의해야 합니다. 과체중의 경우에는 살을 빼고 몸관리를 한다면 이러한 속쓰림을 개선할 수가 있습니다. 


속쓰림원인 담적병 의심해봐야

어느날 체한 듯이 가슴이 답답합니다. 소화불량 등의 문제도 잦습니다. 속쓰림과 복통이 반복됩니다. 이런 증상이 나타된다면 담적병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담적은 위의 외벽이 독소와 노폐물로 인해 경화되는 증상입니다. 이렇게 단단하게 굳어진 위장으로 인해 각종 소화장애를 초래하는 질환을 담적병이라고 합니다. 담적병이 생기면 위장의 연동운동에 문제가 생기게 됩니다. 위산의 분비 또한 과도하게 발생하여 속쓰림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위산의 역류증상을 초래하기도 합니다. 


담적병은 왜 생기는 것일까

속쓰림원인 담적병은 평소 식습관이 불규칙하고 식사를 자주 거르는 경우 종종 발생합니다. 현대인들은 불규칙한 식습관과 식사를 자주 거르기 때문에 담적병 발생할 가능성이 그만큼 높습니다. 또한 맵거나 짠 음식을 즐기는 경우, 잦은 음주와 흡연, 야식 등은 모두 위의 부담을 가중시키는 요인입니다.


문제는 이렇게 위의 부담요소가 오랫동안 지속될 경우, 우리 몸 속에 들어온 음식물을 제대로 분해하지 못하여 찌꺼기가 잔류하게 됩니다. 이렇게 위장 내부에 남겨진 음식물 찌꺼기에서는 지속적으로 독소가 분출됩니다. 이런 독소들이 시간이 지나면서 위점막을 투과하고, 외벽에 침투하게 됩니다. 위장 외벽에 독소가 쌓이면서 단단하게 경화되어 각종 소화장애를 초래하게 됩니다. 이는 소화력을 저하시키는 악순환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공복속쓰림 신경성위염 치료 담적제거해야

공복속쓰림을 일으키는 신경성위염 치료는 담적을 제거하는 것을 중요합니다. 신경성위염치료를 위한 담적 제거 치료기간은 발병기간이 짧을수록, 체중이 평균에서 벗어나지 않는 경우 한두달이면 나을 수 있지만, 나이가 많고 발병기간이 오래 되었을 경우 치료기간이 오래 걸릴 수 있습니다. 


담적이 쌓이면 기혈의 순환이 정체되어 딱딱하게 굳어지는 부위가 생깁니다. 이런 원인으로 위장이 운동을 하지 못하게 되어 소화장애와 여러가지 질환이 유발됩니다. 식도염이 오래되어 위장과 식도점막이 얇아진 경우에는 공복속쓰림과 명치통증 극심한 작열감이 심해지고 이럴 경우 바로 담적치료를 하는 것이 아니라 위축성병변을 먼저 치료 한 뒤 담적을 없애게 됩니다.


속쓰림


속쓰림원인, 담적치료 한약치료 침치료 온열요법 왕뜸치료

담적치료는 사람마다 체질과 증상을 명확하게 파악하고 맞춤 처방이 중요합니다. 위장벽의 경화된 부분을 풀어내고 저하된 연동운동을 정상적으로 회복하여 소화력을 되찾게 해주는 치료가 이루어집니다. 


한약처방을 통해서 진액을 보강하고 몸 내부의 순환을 좋게만들어 위점막 회복이 원활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돕게 됩니다. 장부간의 균형을 되찾는 과정이 이뤄지고, 전신에 퍼진 담독소를 해독하는 등의 치료를 합니다. 필요한 경우, 한약치료 외에도 기혈순환을 촉진시키는 침치료, 복부를 따듯하게 보하는 온열요법, 왕뜸치료 등이 병행하기도 합니다.


특히 담적 치료는 보통 침, 뜸, 약침 등의 치료와 함께 처방이 함께 이루어지게 됩니다. 무엇보다 담적이 심하면 위장의 내부뿐만이 아니라 외부도 점액질 부족으로 이해 건조하고 딱딱해지기 때문에 더욱 면밀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담적치료에 있어서 처방은 필수입니다. 침이나 뜸은 일시적인 속쓰림, 소화불량 치료에는 도움이 되지만, 내부 장기의 이상인 담적을 치료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처방이 내려집니다. 속쓰림 원인이 되는 담적에 의한 소화불량은 단지 소화제나 제산제만으로 해결 가능한 가벼운 증상이 아닙니다. 짧게는 3개월, 심한 경우 6개월~1년이상 꾸준한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담적 쌓이지 않게 하려면 어떻게?

담적이 쌓이지 않게 하려면 술을 자주 많이 먹는 것을 피해야 합니다. 식사는 규칙적으로 하는 것이 좋고 야식이나 폭식은 자제해야 합니다. 충분한 수면과 운동으로

피로와 스트레스를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이미 병이 진행되어 가스가 잘 차고 속이 더부룩하며 자주 속쓰림을 경험하거나 명치 끝이 답답하고 잘 체한다거나 속이 메스껍고 울렁거리거나 설사나 변비가 반복된다면 담적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속쓰림 치료방법 천천히 먹고 식사후 눕지 말아야

속쓰림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식습관과 생활습관을 우선적으로 개선해야 합니다. 음식을 먹을 때에는 꼭꼭 잘 씹어 먹는 습관을 들여야 합니다. 가급적이면 즐겁게 천천히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폭식은 안 좋습니다. 한꺼번에 많이 먹는 것은 위에 굉장한 부담을 줍니다. 또한 식사 후에는 1-2시간 정도는 소화가 되는 시간이라서 눕지 않도록 해주어야 합니다. 


배


식사 후 껌 씹거나 속 쓰릴때 미지근한 우유 좋아요

식사를 하고 나서 껌을 씹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껌을 씹게 되면 타액이 분비가 되어 산을 중화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역류성 식도염이 있는 사람들은 적극 활용해도 됩니다. 속이 쓰릴 때는 우유가 위 점막을 보호해 주기 때문에 미지근하게 전자레인지에 돌려서 드시는 게 도움이 됩니다. 우유를 마시고 소화가 잘 안되어 설사를 한다면 이를 피해야 합니다. 주무실 때는 베개를 조금 높은 걸 쓰셔야 상체를 높여서 위산이 역류 되는 걸 막아줍니다. 고지방 음식, 알코올, 담배는 속쓰림의 원인이 되니 자제하는 게 좋습니다.


지방기 많은 음식 피하세요

속쓰림을 줄이기 위해서는 소화장애를 일으킬 수 있는 음식은 되도록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름기가 많은 음식을 과식하게 되면 좋지 않습니다. 지방은 식도하부를 봉쇄하는 역할을 하는 식도괄약근의 기능을 약화시키게 됩니다. 위산 차단 경로가 느슨해지면서 역류하기 쉬워지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체중은 줄이세요

속쓰림 증상은 정상체중인 사람보다는 과체중인 사람에게 잘 나타납니다. 체질량지수가 높을수록 위산역류 위험률이 높아진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특히 복부비만과 관련이 높은 증상이라고 합니다. 과체중이나 비만인 사람이 잦은 속쓰림으로 고생을 한다면 체중 감량하는 것을 고려해봐야 합니다. 지방기가 많은 음식을 피하고 꾸준한 운동으루 몸무게를 줄여야 합니다. 운동을 할 때 역류를 일으킬 수 있는 허리 굽히기 동작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속쓰림에좋은음식 속쓰릴때좋은음식 양배추 브로콜리

속이 쓰릴때 좋은 음식을 먹어주면 좋습니다. 양배추나 브로콜리 같은 음식은 위의 내부 점막을 잘 보호해주기 때문에 염증이 잘 안생기도록 합니다. 특히나 양배추에 

들어있는 비타민K는 출혈을 억제해주기 때문에 증상의 완화에 큰 도움을 줍니다.


식사는 시간을 가지고 천천히 먹는 것이 좋고 여유를 가지면서 과식하지 않고 술담배를 줄이고 언제나 긍정적인 마인드를 가지고 생활합니다. 한번 손상된 위부분은 재차 안좋아질수 있기 때문에 늘 관리가 필요합니다. 







지금까지 속쓰림에 관해 알아봤습니다.  속쓰림원인 속쓰림에좋은음식 속쓰릴때좋은음식 속쓰림증상 등에 관해 살펴봤습니다. 속쓰림 원인은 여러가지가 있을 수 있스빈다. 따라서 보다 정확한 원인을 파악해 적절한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대수롭지 않게 여기거나 방치했다간 나중에 큰 후유증이나 고생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상으로 속쓰림원인 등에 관한 포스팅을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