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누리

입냄새원인 입안 냄새 입냄새나는이유 입냄내자가진단 놀라운 비밀

반응형

새로 부임한 여선생님이 아이들 앞에서 인사를 합니다. 그런데 아이들 표정이 이상합니다. 알고보니 입냄새가 나는 바람에 아이들이 싫어하는 표정을 짓고 있습니다. 하지만 본인은 입냄새가 나는줄 모릅니다. 아이들 눈치가 이상해서 가만가만 살펴보다가 이내 홍당무가 됩니다.


맞선자리에 나섭니다. 아주 중요한 맞선자리입니다. 그런데 맞선 상대방의 표정이 이상합니다. 졸지에 그 맞선은 엉망이 되고 맙니다. 입냄새는 첫 인상을 좌우하는 것을 넘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런데 중요한 것은 본인은 잘 모른다는 것입니다. 자신은 모르지만 주변 사람 특히 상대방은 이내 이런 냄새에 민감합니다.







입안에서 냄새가 심하게 납니다. 그런데 본인은 그런 냄새를 잘 못맡다보니 잘 모릅니다. 자신이 모르기 때문에 입안에서 냄새가 나는지 안 나는지 모른다는 것입니다. 입안에서 냄새가 심하게 난다면 첫 인상을 안 좋게 보일 수가 있습니다. 따라서 입냄새를 없애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첫인상 5초의 법칙이라는게 있습니다. 첫인상은 사람을 처음 보고 외모나 순간적인 이미지가 5초 이내에 만들어지고 사람들은 그렇게 만들어진 첫인상으로 그 사람을

파악한다는 법칙입니다.  하지만 아무리 외모나 순간적인 이미지가 좋다고 하더라도 상대와 대화를 시작한 이후 상대에게서 입냄새가 난다면 좋았던 이미지는 한순간에 깨지고 오히려 첫인상이 안좋은 사람보다 안좋은 인상과 불쾌감을 주게 됩니다.


입냄새는 왜 나는 것일까요. 어떻게 하면 입냄새를 없앨 수 있을까요. 그래서 오늘은 입냄새원인 입안 냄새 입냄새나는이유 입냄새자가진단 방법 등에 관해 알아보려 합니다. 입냄새는 첫 인상을 좌우할 수 있고 상대방에서 나에 관한 이미지를 심어줄 수 있기 때문에 매우 중요합니다. 입냄새가 나지 않도록 노력이 필요한 이유이기도 합니다. 


입냄새원인 입안 냄새 입냄새나는이유 입냄내자가진단 놀라운 비밀


입냄새원인 왜 입냄새 나는 것일까요

사회생활을 하는데 있어서 불편함을 주고 상대방에게 첫 인상을 나쁘게 만드는 입냄새원인 등은 주로 입속 세균에서 유래합니다. 입냄새는 입안에 있는 공기를 싫어하는 세균이 치아에 남아있는 음식물찌꺼기를 분해할 때 황화합물이 생기면서 악취가 생기게 됩니다. 대부분 입천창, 치아사이, 혓바닥, 볼 부위에 많이 생깁니다. 


가령 입안에 충치가 있거나 음식을 섭취한 후 꼼꼼하게 칫솔질을 하지 않는 경우, 또는 구강이 건조한 경우 입냄새원인 균이 왕성해 지면서 입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평소 청결한 관리와 함께 근본적인 입냄새원인 등에 대한 관심과 적극적인 개선 노력이 필요합니다. 


입냄새원인 입냄새 개선해야 하는 이유

입냄새는 사회생활이나 대인관계에 문제를 일으키는 근본요인으로 상대방은 내게 서 구강에 냄새가 심하더라도 심하다는 말을 표현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주위 사람들로 하여금, 입에서 냄새난다는 사실을 인지했을 경우, 구강관리에 신경쓰고, 위장상태를 파악하여 담적병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독한 냄새는 다른 사람으로 하여금 불쾌감을 줄 뿐만아니라 위장의 상태가 단단해진 상태로 다양한 소화장애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담독소가 전신에 퍼지게 될 경우, 두통이나 어지럼증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심한 악취가 계속된다면, 내원 후 원인을 찾아 개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입냄새가 나는 주요 원인은?

입냄새 원인은 크게 구강 내 원인과 구강외 원인으로 나누어볼 수 있습니다. 주요한 입냄새 원인으로는 치아에 낀 음식물 찌꺼기가 입 속에서 서식하는 박테리아에 의해 분해되는 경우와 잇몸 질환이 있는 경우 치주 세균 덩어리인 치면세균막 때문이거나 충치로 인해 치아가 썩어 있을 때입니다.


또한 술이나 담배, 커피와 같은 특별한 기호식품으로 인해 악취를 풍기는 경우, 위의 상태가 나쁘거나 당뇨병, 축농증, 비염환자의 후비루 증상, 부정교합, 편도선에 생긴 편도결석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입냄새원인 입안 냄새 입냄새나는이유 입냄내자가진단 놀라운 비밀


입냄새 원인 구강문제인 경우

구강내의 문제로는 구강위생이 좋지 않아도 입냄새가 나게 됩니다. 가령 치아를 잘 닦지 않거나 정기적인 스케일링을 하지 않아서 치석이 많이 쌓인 경우 입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치주농양(잇몸에 고름이 잡히는 경우)나 편도농양(편도선에 고름이 잡히는 경우), 치주염(잇몸에 염증이 생긴 경우), 구내염(입 안에 염증이 생긴 경우), 충치 및 구내건조증 오래된 보철물 등도 입냄새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입냄새 구강문제 아닐때 위장 등 점검해봐야

입에서 냄새나는 요인의 80%는 구강 내의 문제인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치과를 다녀왔는데도 치과에서 아무런 이상 증상이 없다고 할 경우 구강의 문제가 아닌 속으로 부터 올라온 악취 현상은 아닌지 점검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 입안이 텁텁하고, 입안이 마르는 듯한 느낌이 동반되는 경우, 담적에 의해서 위장의 상태가 저하된 것은 아닌지 꼼꼼히 살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양치질 가글해도 사라지지 않은다면 관리 받아야

구강질환(충치, 잇몸질환, 설태 등)이나 구강의 위생상태의 문제가 아닌데도 입에서 썩은 냄새가 나는 이유는 몸속에 문제가 생겨, 안으로부터 냄새가 올라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담적에 의해 위장이 단단해질 경우 음식물을 소화시키지 못하고 위에 노폐물이 오래 머물면서 썩은 냄새가 식도로 넘어올 수 있습니다. 구취가 지속되는 경우 구강에서 문제를 찾을 것이 아니라 몸속 상태를 살펴 근본원인부터 찾아내 치료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구강스프레이를 뿔여주거나 가글을 하고, 치아를 깨끗히 닦아주는데도 입에서 냄새가 사라지지 않고 지속될 경우, 내원해서 전문적으로 관리를 받아야 합니다. 


입냄새원인 입안 냄새 입냄새나는이유 입냄내자가진단 놀라운 비밀


입냄새원인 양치질로 해결 안 된다면 어떡해

입냄새는 입이나 목, 코 등에서 나는 불쾌한 냄새로 숨을 내쉬거나 입을 열어 대화를 할 때 풍기기 때문에 자신보다는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증상입니다. 입냄새원인인 인스턴트 음식 섭취, 소화가 잘 되지 않는 밀가루 음식, 기름진 음식을 섭취한 후에는 냄새가 더욱 심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보통 입냄새원인은 구강 관리가 소홀하거나 입 마름, 설태, 충치, 잇몸 염증 등 구강 문제로 봅니다. 하지만 이런 치과적인 치료 후에도 여전히 구취가 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치과적인 원인을 제외한다면 소화기 이상이 가장 많고 구강 인접 부위인 비염, 축농증, 편도, 비대 등이 발생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여러 가지 원인으로 나타나는 구취를 제거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시도해도 입냄새 다른 곳에서 그 원인을 찾아야 합니다. 구취는 뚜렷한 질병이 원인인 경우도 있지만 소화 이상, 구강환경 악화 등 기능적인 이상으로 발생하는 경우가 많아 전체적인 관점에서 치료를 할 수 있어야 효과를 제대로 볼 수 있습니다.


입냄새원인 몸 속 기운이 원활하지 못하면 냄새 유발

입냄새는 심기가 약하거나 고민이 많고 몸 안에서 기운들이 원활하지 못하면 뭉치고 쌓이게 되면서 내부 장기에 열이 생기고 이로 인해 입 안이 마르고 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입냄새원인은 구강 자체와 전신적인 문제 등 여러 가지가 있기 때문에 몸과 마음을 건강하게 다스릴 수 있는 종합적인 심신치료가 필요합니다.


입냄새원인 코 질환 비염 충농증이 근본원인 될 수 있어요

입안에서 냄새가 난다는 것은 단순히 입안의 청결문제로 인해 입냄새가 날 수도 있지만 그보다 더 근본적인 원인으로 코와 관련된 질환으로 인해서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그 중에서 비염이나 축농증과 같은 질환이 입냄새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코가 잘 막히거나 콧물 등으로 인해 코로 편하게 숨쉬지 못해서 구강호흡을 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이런 호흡을 오래 하게 되면 입안이 건조해지고 자연스레 입냄새가 심해질 수 있습니다. 각종 바이러스나 세균이 살기 좋은 환경이기 때문입니다.


입냄새원인 입안 냄새 입냄새나는이유 입냄내자가진단 놀라운 비밀


입냄새원인 충치 및 잇몸질환

내가 입냄새가 난다는 것을 알게 된 순간 의기소침하게 되고 자신있게 다른 사람앞에 나설 수가 없습니다. ​이런 입냄새는 충치와 잇몸질환 등 구강청결에 문제가 원인인 경우가 많습니다. 치아표면에 붙은 음식찌꺼기와 구강 내 세균으로 인해 잇몸에까지 염증이 생겼다면 잇몸이 붓고 피가나면서 구취가 심해질 수 있습니다. 이렇게 구취가 심하다면 정기적인 구강검진이나 스케일링을 통해 관리해주면 입냄새 예방 도움됩니다.


입냄새원인 구취증 치주질환 잇몸칠환

다른 사람이 냄새를 느낄 정도로 심한 구취증이 확실하다면 가까운 치과에서 구강검사를 받아봐야 합니다. 치주질환이나 잇몸질환이 구치(입냄새)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만약 치과 치료 이후에도 입매새가 심할 경우 여러 요인을 점검해야 합니다


가장 흔한 원인으로 혀의 과도한 백태입니다 백태는 혀 위에 하얗게 싸이는 것으로 힌색을 띄고 있는 경우는 정상입니다. 백태가 두꺼운 경우, 황색 설태, 검은색(흑모설)을 띄고 있는 경우 병적인 백태로 치료가 필요한 질환 입니다. 평소 입냄새의 원인이 되는 백태는 양치후 칫솔이나 치간칫솔을 이용해 혀까지 꼼꼼하게 닦아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입냄새원인 담적이 도대체 뭐길래

담적은 위장의 운동력을 방해하게 됩니다. 음식물이 위에 오래 머물게 되면, 신물이 식도로 올라가 가슴이 타들어가는 듯한 느낌을 주게 됩니다. 입냄새원인(담적병)을 개선하지 않는다면, 몸속 노폐물과 독소, 담으로 악취는 지속되고, 위장 기능 저하로 다양한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입의 냄새를 유발하는 원인, 몸속 노폐물과 독소 등을 배출하여 위장운동 기능을 정상화하고, 다양한 전신질환을 해결해줘야 몸이 건강합니다. 딱딱해진 위장 조직을 풀어 내시경 검사로는 보이지 않는 입냄새원인 담독소를 배출해주면 좋습니다. 


입냄새원인 자가진단 테스트

내 몸의 입냄새는 얼마나 날까요. 이를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입냄새 자가진단을 통해 테스트 해보면 이를 치료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먼저 혀로 손등에 살짝 핥은 뒤 침이 마르기 전에 냄새를 맡아 확인해보도록 합니다. 입과 코를 손으로 감싸 숨을 내쉬었다 들이쉬었다를 반복하여 냄새를 맡아보도록 합니다. 손가락으로 잇몸을 문지른 뒤에 냄새를 맡아 확인 해보도록 합니다. 혀를 쭉 내밀어 혀끝과 양 옆에 하얗게 설태가 끼었는지 확인해보도록 합니다.


입냄새원인 입안 냄새 입냄새나는이유 입냄내자가진단 놀라운 비밀


​입냄새원인 비염 및 후비루

입냄새 원인 중에는 코로 인한 것도 있습니다. 콧물이 목으로 넘어가게 되면 후비루 증상이 심해지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콧물의 양이 비강을 지나 목에 걸리는 경우가 있는데 이로인해 유해 세균들이 목에 늘어나게 되면서 입냄새를 유발합니다. 콧물이 목으로 넘어가는 비염이나 후비루 증상이 있을때에는 식염수를 통해 코세척을 해주는게 좋습니다.


​입냄새원인 구강건조증

입안이 건조해도 입냄새 원인이 됩니다. 이를 구강건조증이라고 합니다. 구강건조증은 침의 분비가 부족해 입안이 건조해지면서 마르는 현상을 일컫습니다. 침이 부족하게 되면 구강내 세균이 번식하기 쉬워 충치가 생기거나 입냄새가 심해질 수도 있습니다. 틈틈히 물을 자주 마시는게 좋으며 무설탕 껌이나 사탕을 섭취해주면 타액분비를 증가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입냄새원인 편도결석

목에 생길 수 있는 편도결석이 입냄새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편도결석은 편도에 생기는 결석을 말합니다. 이 증상이 나타나는 원인은 만성적인 편도염에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축농증, 비염, 후비루 등의 증상이 있어 콧물이 목뒤로 넘어가는 일이 잦을 때에도 편도결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입속에 남은 음식물 찌꺼기나 구강 세균이 제거되지 않으면 편도와라는 공간에 끼이게 되면서 석회화를 일으키며 발생하는 것이 편도결석입니다. 만성 편도염은 편도와를 비정상적으로 넓어지게 만들어 이런 과정이 거침없이 진행되게 만듭니다. 콧물이 목뒤로 넘어가면 부패 과정에서 영양분을 제공하는 셈이 되기 때문에 극심한 입냄새 원인이 되는 편도결석이 쉽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편도결석이 있다면 단순히 결석 문제라고만 생각하기 보다는 구강의 상태를 비롯해 코의 건강과 목의 건강을 모두 살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편도결석은 편도 또는 아데노이드가 커서 편도가 자주 붓는 증상으로 편도결석이 생기거나 편도염이 자주 발생하게 되면 입을 벌리고 잠을 잔다거나 입으로 숨쉬는 경우가 많아 입냄새가 심해질 수 있습니다. 편도결석이 심한경우에는 전문의와 상의한 후 편도절제술이나 부분절제술을 통해 제거해주는게 좋습니다.


입냄새원인 입안 냄새 입냄새나는이유 입냄내자가진단 놀라운 비밀


​입냄새원인 역류성식도염

역류성식도염은 목이 타는듯한 통증과 이물감까지 동반하게 됩니다. 역류성식도염은 위의 내용물이 식도로 역류하면서 식도에 염증을 일으켜 발생하게 됩니다. 헛구역질과 함께 신물이 올라오면서 입냄새가 심해질 수 있습니다. 역류성식도염 예방을 위해서는 잠을 자기 한 두시간 전에는 음식물을 섭취하지 않는게 좋으며 잦은 흡연과 음주는 피하는게 좋습니다.


구강유산균 섭취 도움돼요

입안에서 냄새가 나면 자신은 잘 모릅니다. 그렇게 때문에 이를 해소하려는 노력을 덜하게 됩니다. 그런데 다른 사람에게 안 좋은 인상을 줄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입안 냄새를 없애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방법으로 꾸준한 구강유산균 섭취가 권장되고 있습니다. 


입 안은 인체의 중요 기관들과 유기적으로 이어져 있는 만큼 장 기능이 원활하지 못하거나 몸 속 노폐물이 제대로 배출되지 못했을 때 악취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장 기능 저하로 인한 대사 과정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으면 입냄새를 유발되게 됩니다. 위염이나 역류성식도염, 과민성 대장 증후군 등으로 인한 구취 발생률도 높은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이런 질환이 있다면 구강 유산균 섭취를 통해 입냄새원인 등으로 작용하는 유해균을 효과적으로 억제해주면 좋습니다. 구강 유산균 섭취는 이로운 유익균을 증식 시켜 건강한 구강 및 장내 환경을 조성합니다. 늘어난 유익균은 구강 속에 보호막을 형성해 충치, 치주염, 설태 등의 증상 예방 및 치료에도 좋은 작용합니다.


입냄새원인 입안 냄새 입냄새나는이유 입냄내자가진단 놀라운 비밀


입냄새 줄이기 위한 비염치료 한약 침 부항 추 뜸 등 도움

입냄새를 줄이려면 비염치료와 입냄새 원인을 찾고 이를 개선하기 위해 코점막 기능과 염증치료에 집중해야 합니다. 그런데 사람마다 체질도 다르고 상태가 다르기

때문에 자신에게 맞는 처방이 필요합니다. 양의를 통해 처방을 받아도 좋지만 한약과 침, 부항, 추나, 뜸 등 여러가지 한방 시스템을 체계적으로 이용해 이를 치료할 수도 있습니다. 


입냄새 치료, 올바른 양치 습관 기르고 입안 촉촉하게 유지해야

입냄새의 다수는 입안 문제가 많습니다. 따라서 올바른 양치 습관을 기르는 게 좋습니다. 양치질은 혓바닥부터 치아 잇몸까지 구석구석 양치질을 해야하고 평소 양치질을 잘 하지 않는 입천장까지. 확실히 꼼꼼하게 양치질을 해줍니다. 입안을 촉촉하게 유지해야 합니다. 건조한 입 상태는 세균들이 증식하기 좋은 환경으로 만들어줍니다. 따라서 물, 차 등을 자주 마시는 습관을 기르시는게 좋습니다.


입냄새원인 음주와 흡연이 미치는 치아건강

술은 구강 내 항균 능력을 약화해 잇몸 염증을 유발하며 항균작용이 떨러진 구강은 세균들이 번식하기가 쉽습니다. 게다가 자주 섭취하면 잇몸병으로 인한 냄새와 통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음주량이 많아 토할 경우 위산이 역류해 치아의 에나멜을 부식시키게 됩니다. 이는 안쪽의 상아질도 부식시키기 때문에 꼭 피해야 합니다. 흡연은 치아를 착색시키고 치주염, 치은염의 발생을 증가시키기 때문에 위해 안 좋습니다.


입냄새 치료, 커피와 담배 줄이고 정기 치과 검진

입냄새를 없애기 위해서는 커피와 담배를 줄여야 합니다.  담배와 커피를 함께할 경우에 비흡연자나 상대방에 느끼기에는 냄새가 많이 지독합니다. 왜냐하면 담배와 커피가 입안을 빠르게 건조 시키면서 침 분비량을 감소시켜 입안의 세균을 증직시키기 때문입니다.


정기적인 치과 검진으로 관리받는 것도 중요합니다. 입냄새 발생의 원인에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잇몸 질환으로 인해서 입냄새가 날수도 있기 때문에 치과에 내원해 검사 및 치료를 받는 것도 필요합니다.  치아나 잇몸에 통증이 없으면 이상이 없다고 

생각 할수 있으나, 입냄새의 대부분의 원인은 구강내에 문제가 있어서 발생하기 때문에 정기적인 치과 검사로 관리를 하며 주기적인 스케일링도 해야합니다. 


입냄새원인 입안 냄새 입냄새나는이유 입냄내자가진단 놀라운 비밀


올바른 양치질 방법

소금으로 양치질을 하면 삼투압 작용으로 잇몸 점막 손상을 유발하고, 물을 묻히고 치약 묻히는 습관은 양치질 시간을 짧게 하기 때문에 피해야 하는 행동입니다. 하루 3번, 식후 3분 후 3분 동안 양치질을 하는 것이 좋으며 1년에 1~2번 스케일링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먹는 음식 중 특히 설탕 주의

세균은 당분을 먹고 살기 때문에 단 음식 섭취를 하게 되면 꼭 양치질을 해야만 합니다. 하지만 당분이 들어 있지만 입자는 작고 산 성분이 들어 있는 탄산음료, 맥주 등은 30분 이후 양치질을 해야 치아 부식을 막을 수 있습니다. 


입냄새 예방법은 입안 축축하게 하고 패스트푸드 금지

물을 자주 마셔도 입냄새 없애는데 도움이 됩니다. 입안이 건조하게 되면 세균이 증식하기 좋은 환경이 만들어집니다. 섬유질을 섭취해줍니다. 섬유질 성분은 입냄새 원인이 되는 플라그나 설태를 닦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침의 분비를 촉진시켜주어 입냄새를 없애는데 도움을 줍니다. 커피와 담배는 입안 냄새의 원인이 됩니다. 커피의 카페인 성분은 입안을 약산성으로 만들어 각종 세균이 번식하기 좋은 환경으로 만들어 줍니다.


인스턴트와 패스트푸드는 가급적 먹지 않도록 합니다. 인스턴트 음식이나 패스트푸드는 소화능력을 떨어뜨리고 몸 안에 찌꺼기를 남깁니다. 다음으로 혀 손질을 자주 해줍니다. 입 냄새 원인 중 가장 큰 것은 백태입니다. 백태를 평소 양치 후에 꼬박꼬박 긁어주면입냄새를 없앨 수 있습니다.


꾸준한 양치질 필요해요

입안 냄새를 없애려면 양치질을 꾸준하게 해 줍니다. 음식 찌꺼기는 20분이 지나면 입안에서 부패하기 시작합니다. 따라서 식사 후 20분 안에 혀를 양치질하여 닦아내 주어야 합니다. 아울러 정기적인 치과 검진으로 적절한 치료를 통해 입냄새 원인을 파악하고 잇몸과 치아건강을 함께 챙기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금까지 입냄새원인 입안 냄새 입냄새나는이유 입냄새자가진단 방법 등에 관해 알아봤습니다. 사람은 대화를 통해 의사를 전달하고 소통을 합니다. 그런데 입에서 냄새가 난다면 대화를 제대로 할 수가 없습니다. 입냄새가 난다는 것을 인지한 순간부터 기가 죽고 남들 앞에서 마음놓고 대화를 할 수가 없어 의기소침해집니다. 


따라서 입냄새가 난다면 근본적인 원인을 찾아내 이를 적절하게 해소해줘야만 합니다. 구강내 원인인 경우와 몸안의 다른 요인으로 인한 입냄새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검진과 관찰을 통해 원인 파악이 우선입니다. 이를 통해 입냄새 제거와 치료에 돌입하는 게 좋습니다. 이상으로 입냄새원인 입안 냄새 입냄새나는이유 입냄새자가진단 방법 등에 관한 포스팅을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