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누리

엉겅퀴먹는방법 효능 및 엉겅퀴즙잎뿌리효능 놀라운 비밀

반응형

봄에서 여름사이 혹은 여름인 6~8월에 적색 또는 자주색으로 꽃을 피우는 식물이 있습니다. 적색 혹은 자주색 꽃이 신기해서 가까이 다가가 보려면 가시가 막습니다. 가시 속에 꽃을 피우는 식물이 참으로 신기할 따름입니다. 이 식물이 바로 엉겅퀴입니다. 

 

엉겅퀴는 국화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 풀입니다. 엉겅퀴는 그 싹이 호랑이를 닮았다 고 해서 대계라고 불렸다고 합니다. 엉겅퀴를 가만 들여다 보면 호랑이 기품을 닮은 듯도 합니다. 그래서 범접하기가 쉽지 않은 것 같습니다.







그런데도 엉겅퀴는 쓰임새가 참으로 많습니다. 이 식물은 피를 멈추고 엉기게 하는 풀이라 하여 엉겅퀴라는 이름이 붙었다고 합니다. 한국이나 일본 중국 북동부에 분포하며 다른 말로는 야홍화, 항가새, 가시나물이라고도 부르기도 합니다. 엉겅퀴는 그 이름만큼이나 쓰임새나 활용도가 높은 식물입니다.


엉겅퀴는 관상용이나 식용, 약용으로 사용이 됩니다. 이런 식물을 잘 활용하면 건강을 지키는데 아주 유용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이런 엉겅퀴 효능 등에 관해 알아보려 합니다. 엉겅퀴먹는방법 엉겅퀴 효능 엉겅퀴즙효능 엉겅퀴잎효능 엉겅퀴뿌리 효능 등에 관해 살펴보려 합니다. 


엉겅퀴먹는방법 효능 및 엉겅퀴즙잎뿌리효능 놀라운 비밀


엉겅퀴 사람몸에 유용한 식물

국화과의 엉겅퀴는 한국·중일·일본은 물론 서구에서 밀크시슬(우유 엉겅퀴)이란 이름으로 2000년 전부터 약리적으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엉겅퀴에는 강력한 항산화 성분인 실리마린과 건강에 이로운 다양한 성분이 들어 있어서, 간을 보호하고, 간의 재생력을 향상시키는데 효능이 있습니다. 오늘날 간, 신장, 쓸개 등의 다양한 질환에 치료제로 사용됩니다. 


독일을 비롯한 유럽에서는 이런 엉겅퀴의 효능 때문에 엉겅퀴 추출물을 이용해 간장의 치료제 등 약리 성분으로 이용하고 있으며 영양제로도 판매하고 있습니다. 동의보감에서는 엉겅퀴의 효능에 대해 ‘코피 나고 피를 토하는 것을 그치게 하며

종기, 옴, 버짐 등을 낫게 한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건강에 좋은 엉겅퀴 약재로 많이 활용돼요

엉겅퀴는 쌍떡잎식물로 초롱꽃목 국화과의 여러해살이풀입니다. 6~8월 꽃을 피우고 가시가 많아 가시나물이라고도 불립니다. 서양에서는 밀크시술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약초로서 약성이 더 강해지도록 주로 잘 말린 뿌리와 잎을 달여서 차로 활용하게 됩니다. 여름에는 초록 생잎을 그대로 먹기도 합니다. 관절염, 신경통, 혈액순환, 간 기능 개선, 정력강화 등등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되는 약재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엉겅퀴는 어떤 식물일까

엉겅퀴의 꽃말은 엄격입니다. 국화과의 여러해살이 풀입니다. 학명은 cirsium japonicum var, ussuriense입니다.  어혈을 풀어주고 정력을 보강해주며 국화과의 다년초로 흔히 가시나물이라고 합니다. 


우리나라 산이나 들에서 자라는데 높이가 50~100cm 가량 자라며 전체에 흰 털과 더불어 거미줄 같은 털이 있습니다. 꽃은 6~8월에 피고 자주색에서 적색입니다. 연한 식물체를 나물로 하고 성숙한 뿌리를 약용으로 활용합니다.


한국이나 일본, 중국 북동부 및 우수리에 분포합니다. 잎이 좁고 녹색이며 가시가 다소 많은 것을 좁은잎 엉겅퀴, 잎이 다닥다닥 달리고 보다 가시가 많은 것을 가시엉겅퀴, 백색 꽃이 피는 것을 흰가시엉겅퀴라고 합니다.


엉겅퀴먹는방법 효능 및 엉겅퀴즙잎뿌리효능 놀라운 비밀


엉겅퀴 활용은 어떻게?

간질환과 산후부종에 이용됩니다. 하루에 생 뿌리 30~60g이나 말린 뿌리 6~12g을 달여 먹거나 즙을 내서 먹습니다. 치료효과를 더 높이려면 간질환의 경우 엉겅퀴에다 결명자, 구기자, 질경이, 민들레, 쇠비름, 인진쑥, 수양버들의 새순, 옥수수수염, 참빗살나무, 유근피, 산머루덩굴, 노나무, 다슬기, 천황련, 집오리 등의 민간약을 같은 양으로 함께 넣어 달여 먹습니다.


또한 산후부종의 경우 엉겅퀴와 함께 늙은 호박, 대추, 계피, 당귀, 천궁, 작약, 민들레, 쇠비름, 쇠무릎, 은행나무의 새순, 수양버들의 새순, 옥수수수염, 택사, 목통, 참빗살나무, 유근피를 같은 양으로 넣어 달여 먹습니다.


유방암에 활용하려면 생잎이나 생 뿌리를 찧어 달걀 흰자위에 개어 환부에 붙입니다. 외상 종창 피부염에는 생 뿌리를 짓찧어 붙이거나 달인 물로 씻으면 좋은 효과를 거둘 수 있습니다. 관절염, 신경통, 견비통 등에는 소주 1.8리터에 엉겅퀴 생뿌리 300g이나 말린뿌리 50g을 담가 5개월 이상 숙성시켜 복용하면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엉겅퀴 전초냐 아니면 엉겅퀴뿌리 먹을까

엉겅퀴는 전초를 이용하는 방법과 엉겅퀴뿌리를 이용하는 방법으로 나뉩니다. 이 중에서 가장 효과적이라고 알려진 건 바로 엉겅퀴뿌리입니다. 엉겅퀴에는 실리마린이라는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엉겅퀴의 여러 부위 중에서도 뿌리부분에 가장 많이 들어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뿌리 쪽에 들어있는 양이 더 많기 때문에 기왕이면 같은 양을 먹더라도 뿌리쪽을 선택해서 먹는 게 보다 효과적입니다. 



엉겅퀴먹는방법 효능 및 엉겅퀴즙잎뿌리효능 놀라운 비밀


엉겅퀴 간건강에 좋아요

엉겅퀴에는 플라보노이드 성분을 함유하고 있는데 이 성분은 체내에 흡수된 알코올을 배출해주고 지방간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어 간세포를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해독기능이 있어 간 건강을 회복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엉겅퀴의 실리마린 성분은 강력한 항산화제로 간세포의 신진대사를 향상시켜 줍니다. 특히 해독 효과가 있어 간세포를 보호해 준다고 합니다. 


엉겅퀴는 실리마린(Silymarn)이 들어있는 식물로 간 기능을 살리는데 좋은 식품으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엉겅퀴는 밀크씨슬이라고 해서 천연 간청소부라고 불립니다.

강력한 실리마린 핵심 성분이 강력한 항산화 작용으로 단백질의 합성을 높여 과음, 바이러스로 인한 간염을 막아줍니다. 특히, 간 기능 손상을 막고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해독합니다. 또한 간 기능 저하로 인한 만성피로 해소에도 도움이 됩니다. 간질환 보조 약재로 처방되는 실리마린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엉겅퀴가 간에 효능을 나타내는 것은 엉겅퀴에 들어있는 '실리마린'이라는 성분 때문입니다. 실리마린 성분은 주로 엉겅퀴의 씨에 많이 들어있는데 실리마린은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하는 플라보노이드 복합체입니다. 플라보노이드는 건강한 세포와​​ 조직을 손상 할 수 있는 활성산소의 손상으로부터 몸을 보호하는 항산화제입니다.


이러한 엉겅퀴 효능 때문에 일부 의사들은 알콜성 간염, 알콜성 간경변, 강경화, 급성 바이러스성 간염, 간기능 장애의 치료보조에 이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엉겅퀴는 알코올성 간 질환과 알콜 간경변에 치료제로도 사용됩니다.


엉겅퀴 효능 담석증 치료에 도움을 줘요

엉겅는 담석증 치료에 도움을 줍니다. 엉겅퀴에 함유된 실리마린 성분은 담석이나

결석을 분해하여 담즙 분비를 촉진 시키게 됩니다. 이 때문에 담즙분비장애, 담석증 치료에 이용되고 있습니다.


엉겅퀴먹는방법 효능 및 엉겅퀴즙잎뿌리효능 놀라운 비밀


당뇨개선에 좋아요

엉겅퀴효능 중 당뇨를 개선시켜주는 효과가 주목받고 있습니다. 당뇨는 무서운 질환입니다. 특히, 당뇨합병증이 매우 위험합니다. 엉겅퀴는 혈액의 순환을 도와 염증을 억제하고 부스럼이나 악성 종양 등을 치료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엉겅퀴에는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키는 성분을 가지고 있습니다. 한 연구에 의하면 엉겅퀴를 꾸준히 섭취한 당뇨환자 군에서 혈당수치가 낮아지는 효과를 얻었다고 합니다. 이처럼 엉겅퀴는 당뇨환자의 수치를 개선시켜주고 콜레스테롤을 낮추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고혈압 개선에 도움을 줘요

엉겅퀴효능 중에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어 고혈압 환자들에게 유용합니다. 엉겅퀴를 뿌리까지 함께 녹즙을 내서 먹으면 혈압을 낮추는데 효과적입니다. 꾸준히 복용하는 것이 필요하며 설탕과 함께 효소를 만들어서 복용해도 좋습니다.


남성갱년기 증상 개선에도 좋아요

남성도 나이가 들면 남성호르몬 감소로 여러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연구결과를 보면 엉겅퀴 추출물을 섭취한 동물은 남성호르몬 혈중 농도가 증가했으며 남성의 정력을 감퇴시키는 성호르몬 결합 글로블린 농도는 감소했다고합니다.


또한 우리 몸 속 지방량은 줄고 근육량은 늘어 남성 갱년기에서 흔히 나타나는 체지방 증가와 근육량 감소 예방에 엉겅퀴 추출물이 도움이 됐다고 합니다. 특히 혈중 지방대사 이상의 예방효과도 있었다고 연구는 말합니다. 혈중 총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수치는 낮추고 반면에 혈관 건강에 이로운 좋은 콜레스테롤인 HDL수치는 높여주는 효능이 있었다고 합니다.







혈액순환에 좋아요

엉겅퀴는 높은 혈압 수치를 내려주기 때문에 고혈압 예방과 개선에 좋다고 합니다. 또한 어혈을 풀어주는 작용을 하여 혈액순환을 촉진시키며 혈액을 깨끗하게 만들어 준다고 합니다. 


엉겅퀴는 혈압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엉겅퀴는 혈압이 높은 사람에게도 효능이 있습니다. 엉겅퀴를 꾸준하게 복용하면 체내의 높은 혈압 수치를 내려줘 고혈압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엉겅퀴와 황설탕을 같은 비율로 효소를 만들어 섭취하거나 어린잎을 데쳐서 나물로 먹거나 된장국을 끓여 먹어도 좋다고 합니다. 독성이 없는 엉겅퀴를 생것을 그대로

뿌리통째로 녹즙을 만들어 먹으면 고혈압 개선에 특히 좋으며 양파와 같이 복용해도 좋습니다.


엉겅퀴는 항암작용이 뛰어나요

엉겅퀴가 최근 각광을 받는 가장 큰 이유가 바로 항암효과입니다. 엉겅퀴효능 중에 실리비닌이라는 성분을 다량 함유하고 있는데 이 실리비닌은 암의 증식을 억제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따라서 엉겅퀴를 통해 암을 억제하는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오랜기간 장복을 해야 하는데 엉겅퀴가 찬 성질을 가지고 있어 설사나 복통을 유발할 수 있으니 참고해야 합니다. 



엉겅퀴먹는방법 효능 및 엉겅퀴즙잎뿌리효능 놀라운 비밀


지혈작용에 좋아요

엉겅퀴효능 중 대표적인 것이 바로 지혈작용입니다. 어혈을 풀어주거나 피를 토하거나 피를 흘릴때 엉겅퀴를 복용하고 상처에 붙이면 피를 멎게 해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엉겅퀴_도 피를 엉겨 붙게 한다는데서 유래했다고 합니다. 민간요법에서는 잎과 줄기를 말려 생약으로 썼는데 넘어지거나 칼이나 낫에 베어 피가 날때 엉겅퀴를 찧어 바르면 금방 피가 멎는다라고 할 정도로 지혈제로 많이 쓰였다고 합니다.


노화 방지에 좋아요

엉겅퀴는 노화방지에 좋습니다. 엉겅퀴의 항산화 성분이 활성 산소로 인한 손상을 예방하고 혈액이나 소화기관의 안 좋은 성분들을 배출시키는 효능이 있어서 노화 방지에 좋습니다.


건선, 소양증, 피부질환 개선에 좋아요

엉겅퀴는 건선, 소양증, 피부질환 개선에 좋습니다. 엉겅퀴는 건선, 만성 가려움증 치료에도 사용됩니다. 실리마린과 건선약을 같이 꾸준히 사용하면 독한 약의 간독성을

완화시키며 건선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아토피, 종기치료에도 도움을 줍니다.

엉겅퀴의 생잎이나 생 뿌리를 으깨어 환부에 붙이면 도움이 됩니다.


염증을 줄여주는 데 좋아요

엉겅퀴의 실리마린 성분은 염증물질인 류코트리엔을 감소시켜주는데 정상적인 염증작용은 필요하지만 과다한 염증은 질병의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엉겅퀴의 실리마린 성분은 건강을 지키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동의보감에 따르면 엉겅퀴는 어혈을 풀고 코피를 멎게하며 진통과 함염증 효능이 있다고 전해지고 있다고 합니다. 



엉겅퀴먹는방법 효능 및 엉겅퀴즙잎뿌리효능 놀라운 비밀


연골파괴 억제 효과를 지녔어요

엉겅퀴는 항산화 성분 염증 억제로 연골 파괴 억제 효과를 지니고 있습니다. 사람들이 류마티스 관절염을 갖고 있으면 습도로 인해 통증을 많이 느끼게 됩니다. 엉겅퀴는 봄에는 어린잎은 어린잎대로 먹고 여름에는 부드러운 잎을 따서 요구르트에 갈아먹습니다. 가을과 겨울에는 엉겅퀴 뿌리를 달여 먹습니다.


어혈을 풀어 줘 생리통에 좋아요

엉겅퀴는 몸 속에 있는 어혈을 풀어주어 생리통(월경통)이 심한 여성의 치료에 좋습니다. 폐경기 여성에 좋고 모유의 분비를 도와 산모에게도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피부질환 개선에 도움을 줘요

엉겅퀴는 각종 염증을 다스려 피부질환 개선과 종기나 아토피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위염이나 위궤양에도 좋습니다. 엉겅퀴를 생으로 찧어 환부에 붙이면 피부를 재생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아토피나 습진, 종기와 같은 피부질환이 있는 사람들이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엉겅퀴 효능입니다.


엉겅퀴는 습진이나 아토피와 같은 피부질환을 치료하는데 좋고 피부에 상처가 났을 때 엉겅퀴를 찧어서 상처 부위에 발라 주면 상처가 빠르게 회복된다고 합니다. 


엉겅퀴먹는방법 효능 및 엉겅퀴즙잎뿌리효능 놀라운 비밀


다이어트에 좋아요

엉겅퀴는 이뇨작용으로 다이어트에도 효과가 좋습니다. 최근 엉겅퀴 실리마린 추출물이 해독작용 및 이뇨 변비와 독소 제거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엉겅퀴 먹는법 엉겅퀴 나물로 활용해 보세요

봄철에 연한 잎을 삶아서 나물로 무쳐 먹거나 국거리로 끓여 먹는데 엉겅퀴 잎을

채취한 뒤 데쳐서 쓴 맛을 없앤 뒤 조리합니다. 엉겅퀴의 뿌리는 삶아서 물에 담갔다가 우엉처럼 삶거나 간장조림이나 초절임 또는 장아찌로 식용합니다.


엉겅퀴 차로 마시면 좋아요

혈압이 높을 때는 둥글래 차 대신 엉겅퀴 뿌리를 잘 말렸다가 말린 둥글래와 같이 차로 달여 마시면 좋습니다. 또한, 엉겅퀴의 씨앗에는 간 보호 작용이 있으므로 황달 증상을 개선하여 간경화를 예방하고자 할 때는 씨앗을 볶아서 차로 장기간 복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엉겅퀴주 활용하세요

가을에 엉겅퀴의 뿌리를 캐어 말린 뒤 술을 담가 마시기도 합니다. 술 담금용기에 넣고, 담금주를 8부 정도 붓고 입구를 봉하여 서늘한 곳에 3개월간 숙성한 뒤 건더기를 건져낸 후 보관 하면서 아침저녁 소주잔으로 한잔씩 복용하면 됩니다.


엉겅퀴먹는방법 효능 및 엉겅퀴즙잎뿌리효능 놀라운 비밀


엉겅퀴 부작용은 없을까

엉겅퀴 장점 중의 하나는 바로 누구나 섭취가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체질에 따른 특이성이나 부작용 등이 거의 없다고 알려져 있기 때문에 남녀노소 누구나 복용이 가능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주로 연하게 차로 끓여서 먹기 때문에 과다복용만 하지 않는다면 크게 문제가 될건 없다고 알려져 있는 게 바로 이 엉겅퀴뿌리입니다. 


어느 약초던지 적정량을 거르지 않고 꾸준하게 먹는 게 가장 중요한 복용방법입니다. 엉겅퀴는 물 2리터에 완전히 말린 엉겅퀴뿌리 50g 정도를 넣고 약불에서 20~30분 정도 끓여 그 물을 물컵으로 한 컵씩 하루 세 번 정도 드시면 됩니다. 다른 약초차 끓이는 방법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특히 생즙은 절대 섭취하면 안 됩니다. 엉겅퀴는 말려서 차로 만들어 먹는 게 가장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생 엉겅퀴는 먹으면 구토 등을 일으킬 수가 있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말려서 사용을 하거나 생으로 사용을 하실 때에도 반드시 끓여드실 것을 권해 드립니다. 


엉겅퀴 먹을때 주의할점

위장 소화기능이 약한 사람은 과하게 섭취하면 설사나 식욕부진, 구토나 복통과 같은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처음 드실 때는 자신의 몸 상태를 우선 잘 살펴가면서 조금씩 양을 늘려가는 것이 현명합니다.


일반적으로 생잎을 기준으로 하루 200g(생잎 20장)을 하루 섭취량으로 지켜 먹는게 좋습니다. 또한 엉겅퀴 잎을 짜는 즙은 소주 한 잔 정도 양이 좋으며 마른 것으로 끓여 드실 때에는 물 2L 기준 엉겅퀴 50g 정도로 이는 하루에 커피잔으로 2~3잔 정도 섭취하는 게 좋습니다.







지금까지 엉겅퀴먹는방법 엉겅퀴 효능 엉겅퀴즙효능 엉겅퀴잎효능 엉겅퀴뿌리 효능 등에 관해 알아봤습니다. 모든 음식이나 약초는 과하면 탈이 나기 때문에 적절한 섭취와 활용이 무엇보다 필요합니다. 엉겅퀴는 우리 몸을 보호해주는 많은 역할을 하는 이로운 식물입니다. 엉겅퀴 효능 중 자신에게 필요한 효능이 있다면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단, 찬성질이 있어 설사나 복통이 일어날 경우에는 전문의와 상의해 보신 후에 드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엉겅퀴는 과다복용에 대한 부분만 조심을 하시면 드시는 데 별다른 어려움은 없습니다. 단 잎이나 줄기, 꽃보다는 뿌리부분을 선택하시는게 보다 효과적입니다. 엉겅퀴가격만으로 제품의 구입여부를 결정해서는 안됩니다. 약초 구입에 있어 가장 중요한 건 원산지와 퀄리티입니다. 가격을 보기 전에 자연산인지 재배인지, 어떤 제품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는지를 먼저 따져보시는 게 중요합니다. 이상으로 엉겅퀴먹는방법 엉겅퀴 효능 엉겅퀴즙효능 엉겅퀴잎효능 엉겅퀴뿌리 효능 등에 관한 포스팅을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