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누리

표고버섯의 효능 칼로리 부작용 말린표고버섯효능 놀라운 비밀

반응형

사람에게 먹는 즐거움은 복입니다. 이렇게 먹을 수 있다는 것은 행복합니다. 사람은 음식을 통해 에너지를 얻고 활동을 하게 됩니다. 음식을 통해 몸의 건강도 유지해 나갑니다. 음식은 사람의 생존을 위해 꼭 필요한 것입니다. 그런데 음식 중에 우리 몸과 잘 맞지 않는 것도 있습니다.  또 필요한 음식을 먹어야 하는데 사람들은 편식해서 먹는 경우도 많습니다.


사람의 건강을 위해 꼭 먹어야할 음식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아마 가장 먼저 떠올리게 되는 게 버섯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예로부터 버섯은 인류가 즐겨 먹어왔고 몸의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이를 잘 활용해왔습니다. 현대에 들어와 버섯은 건강식품으로 더욱 각광받고 있습니다. 







버섯은 지구상에 600종이 넘을 만큼 매우 종류가 많습니다. 버성의 효능 또한 각각 다릅니다. 버섯의 특성상 독이 있는 것들도 많아 식용으로 알려진 것은 그렇게 많지 않습니다. 요즘에는 버섯을 대량으로 재배하기 때문에 또한 가격이 저렴하고 쉽게 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버섯 중에서도 우리가 가정에서 쉽게 구할 수 있고 즐겨 먹는 표고버섯은 향과 맛이 뛰어나고 효능 또한 많아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고 있습니다. 표고버섯은 예로부터 학계에서 연구를 해왔으면 현대과학에서도 그 효능이 증명이 될만큼 효능이 많습니다. 오늘은 표고버섯의 효능 표고버섯의 칼로리 표고버섯의 부작용 말린표고버섯효능 등에 관해 알아보려 합니다.


표고버섯의 효능 칼로리 부작용 말린표고버섯효능 놀라운 비밀


표고버섯 어떤 식물일까

버섯은 고대 이집트에서는 파라오만이 먹을 수 있는 귀한 음식이자 나폴레옹, 진시황, 조선시대 영조임금이 즐긴 음식으로도 유명합니다. 특히 표고버섯에는 식이섬유의 일종인 베타글루칸 성분이 버섯류 중에서도 가장 많이 함유돼 있습니다. 


이런 좋은 효능  때문에 미국심장학회에서 발표한 좋은 콜레스테롤은 높이고 나쁜 콜레스테롤은 낮추는 10대 음식 중 1위로 선정됐을 정도입니다. 또한 표고버섯에는 풍부한 항바이러스 물질인 레티난 성분이 있습니다. 이 성분은 면역력 증가 및 암세포 증식을 억제하는데도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표고버섯은 탄수화물, 지질, 단백질, 섬유, 무기질, 비타민 등이 함유되어 있는데 그중에서도 표고버섯에 많이 함유된 에르고스테롤  성분은 체내에서  자외선을 받으면 비타민D로 변하며, 그 외 비타민 B1, B2,C도 풍부해 건강식품으로 좋습니다.


슈퍼푸드 표고버섯

세계 10대 항암식품에 들 정도로 건강에 좋은 식품입니다. 표고버섯은 고단백, 저칼로리, 무기질과 식이섬유가 풍부해 다이어트는 물론 당뇨에도 좋은 훌륭한 식품입니다. 에리타데닌이라는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혈압을 조절하며 동맥경화 예방 효과까지 있습니다. 우리 몸의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떨어뜨려주고 혈압을 안정화시켜줍니다. 


또한 표고버섯 열랑은 100g당 38칼로리 정도로 다이어트에도 최고인 식품입니다. 또한 에고스테롤이라는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있어 빈혈 예방에 탁월하며 풍부한 식이섬유로 변비와 숙변제거에도 탁월합니다. 골다공증 예방에도 좋은데 표고버섯은 그냥 먹어도 비타민D가 풍부하지만 햇볕에 말릴수록 비타민D를 더 생성합니다. 


표고버섯의 항암 효과로 면역력을 향상시켜주는 베타글루칸이라는 성분과 레시틴이라는 성분이 풍부합니다. 이 성분들은 항산화 작용을 하여 암세포가 생성 더 이상 증식되지 않게 막아준다고 합니다. 


표고버섯의 효능 칼로리 부작용 말린표고버섯효능 놀라운 비밀


표고버섯 10대 항암식품

동의보감은 '표고버섯이 입맛을 좋게하고 구토와 설사를 멎게 한다'라고 표현하고 있습니다. 또 미국 식품의학국인 FDA에서 표고버섯을 10대 항암 식품으로 권장 하고 있다고 합니다. 표고버섯은 섬유질, 광물질, 비타민 B등이 풍부하여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준다고 합니다. 단백질과 아미노산, 그리고 다양한 영양소 덕에 불로장수식품으로도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표고버섯에는 천연조미료 성분이 있어서 음식맛을 더욱 좋게 해준다고 합니다. 표고버섯은 동서양을 막론하고 다양한 식품으로 활용가치가 점점 높아지고 있습니다. 요리 뿐만 아니라 각종 성인병을 에방하고 노화를 방지하는 기능성 식품으로의 가치와 개발도 진행중이라고 합니다.  


표고버섯의 효능 항암효과

버섯의 효능 중에서 가장 대표적인 것이 항암효과입니다. 표고버섯 성분의 하나인 레티닌이란 성분이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하는 기능을 갖고 있습니다. 특히나 암 중에서도 대장암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표고버섯의 섬유질이 장내의 발암물질을 몸 밖으로 배출해주는 기능이 있어 대장암과 장염 등을 예방하는데 좋다고 합니다.


표고버섯의 렌티난은 혈중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고 고혈압, 동맥경화를  예방하며,

면역증강 및 항암 항종양 물질로 암세포  증식을 억제하는 의약품 개발을 위한 소재로 활용된다고 합니다.


고혈압과 동맥경화 예방에 좋아요

콜레스테롤을 낮춰주는 표고버섯은 고혈압과 동맥경화 예방에도 좋습니다. 미국심장학회에서 선정한 좋은 콜레스테롤은 높이고, 나쁜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10대 음식 중  1위가 바로 이 표고버섯이랍니다. 나쁜 콜레스테롤이 배출되면 혈압이 낮아지는 효과를 낸다고 합니다.


표고버섯 칼로리 낮아 체중감량효과 다이어트에도 좋아요

표고버섯은 체중감량 및 다이어트에도 좋습니다. 표고버섯은 열량이 낮은 식품으로

100g 당 38kcal로 매우 낮습니다. 또한 조금만 섭취해도 포만감이 있어 체중 조절을 하시는분들이 섭취하면 좋은 음식 중의 하나로 꼽힙니다. 


표고버섯의 효능 칼로리 부작용 말린표고버섯효능 놀라운 비밀


표고버섯 효능 식욕 돋우고 설사 멎게 해줘요

표고버섯은 성질이 평하고 맛이 달며 독이 없습니다. 그래서 정신을 맑게 하고 식용을 돋우며 구토와 설사를 멎게하는 작용을 하기도 하고 더불어 간 기능을 강화시키는 성분도 갖고 있습니다. 간이 강화되면 몸의 전반적인 피로감이 가시고 노폐물의 독을 해독하는데에도 효과를 보게 됩니다. 몸 안에 뭉쳐 있던 나쁜 피를 제거해 인체의 독을 없애주는 것은 평소의 건강을 지키는 것은 물론 암을 예방하는 데도 꼭 필요합니다.


피부미용에 좋아요

피부미용에 좋습니다. 표고버섯에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성분이 피부를 깨끗하게하고 활성산소 제거를 도와 피부노화도 방지해준다고 합니다.


변비 예방 및 배변활동에 좋아요

표고버섯은 단백질 함량과 식이섬유 함량이 높습니다. 반면에 열량은 낮아 다이어트에도 좋은 음식입니다. 높은 식이섬유 함유량이 배변활동에 도움을 주어, 건강한 체중조절을 유도합니다.  표고버섯은 변비에 도움이 되는 식이섬유가 풍부해 장 운동을 돕는다고 합니다. 따라서 숙변제거와 변비를 예방하고 개선시켜준다고 합니다. 따라서 표고버섯은  풍부한 식이섬유로 인해 위와  장의 운동을 촉진시켜 줌으로써 숙변을 제거하고 변비 예방 및 개선에 큰 도움이 됩니다.


면역력 향상에 좋아요

표고버섯에는 베타글루칸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데 우리 몸의 면역력을  높여주어  감기와 같은 바이러스성 계절성 질환을 예방하는데 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표고버섯의 효능 콜레스테롤 수치 낮춰줘요

표고버섯은 천연 해독제라고 불릴 만큼, 콜레스테롤을 낮춰주기로 유명합니다. 내장지방을 분해하는 '리놀산' 성분이 풍부해 복부비만에도 효과가 좋기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혈관계 질환에도 도움을 주며, 고기를 먹을 때 함께 먹으면 콜레스테롤 흡수를 낮춰줍니다.


버섯 성분 중의 하나인 에리다데민은 콜레스테롤 수치와 혈압을 낮춰주는 효능을 갖고 있어 고혈압이나 동맥경화에 좋습니다. 그래서 표고 버섯을 물에 우려낼때 에리다데민 성분이 많이 녹아나오기 때문에 우려낸 물을 버리지 말고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표고버섯의 효능 칼로리 부작용 말린표고버섯효능 놀라운 비밀


성인병 예방에 좋아요

표고버섯만 꾸준히 드시면 각종 성인병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표고버섯에는 에르고스테롤이라는 성분이 풍부하여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춰주어 성인병 예방에 탁월하다고 합니다.


​다이어트에 좋아요

다이어트에 이만한 식품이 있나 싶을 정도로 표고버섯은 효능이 좋습니다. 저지방 식품에 100g당 38Kcal밖에 되지 않아 다이어트에 부담없이 먹을 수 있으며 면역력 개선에도 도움을 주어 부족해진 영양으로 떨어진 면역력도 높여줍니다.


면역력 개선에 좋아요

표고버섯은 면역력에 좋은 음식으로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표고버섯에는 베타글루칸성분이 면역세포의 반응을 활성화 시켜 주어 면역기능을 높여 줍니다. 감기가 잦으신 분들이나 자주 잔병이 있으신 분들은 정말 좋은 표고버섯 효능이 있습니다.







표고버섯의 효능 콜레스테롤, 고혈압의 예방에 좋아요

표고버섯에 있는 에르고 테롤은 콜레스테롤 대사를 촉진해 체외로 배출시켜  혈압을 강하 시켜준다고 합니다. 따라서 콜레스테롤을 낮춰져 고혈압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표고버섯 빈혈 및 구내염 예방에 좋아요

비타민 B2가 풍부한 말린 표고버섯은 빈혈과 구내염을 예방하고 완화시켜주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비타민 B2의 또다른 이름은 리보플라빈입니다. 여성에게 특히나 중요한 영양소로 생리전 증후군완화에 좋으며 피임약이나 여성호르몬제를 먹는 경우에 이 비타민 B2가 쉽게 고갈되기 때문에 꼭 챙겨 먹어야 한다고 합니다. 꾸준히 섭취하면 편두통이나 만성 두통의 예방에도 큰 효과를 발휘한다고 합니다.


표고버섯의 효능 칼로리 부작용 말린표고버섯효능 놀라운 비밀


노화 방지에 좋아요

표고버섯에는 항상화 효과가 뛰어난 성분이 많기에 인체의 노화를 촉진하는 활성산소를 억제해  노화 방지는 물론 피부미용에도 좋은 효과를 주게 됩니다.


빈혈질환 예방에 도움줘요

표보버섯은 빈혈을 예방해 줍니다. 또한 정력을 좋게 해주고 풍을 고치는데 도움을 줍니다. 비타민이 풍부해서 임산부에게 좋은데 태아의 뼈대 구성에 필요한 영양 성분이 많기 때문입니다. 피도 잘 통하게 해주기 때문에 임산부의 건강식을 찾는다면 표고버섯이 좋습니다.


표고버섯에는 엽산이 많이 들어 있어, 빈혈 질환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표고버섯을 비롯해 엽산은 버섯에 특히 풍부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빈혈질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골다공증 예방에 좋아요 

표고버섯이 함유한 에르고스테롤 성분은 체내에서 칼슘과 인의 흡수를 돕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뼈의 성장을 촉진시키고 골다공증에도 좋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성장기 청소년은 물론, 뼈 건강에 신경 써야 할 노년층에도 추천할 수 있는 음식으로 손꼽힙니다. 


특히, 표고버섯에는 비타민D가 풍부하게 들어있다고 합니다. 이 비타민D는 체내 흡수율이 낮은 칼슘의 흡수를 높여주어 뼈를 튼튼하게 만들어준다고 합니다. 골다공증 예방에도 좋습니다. 표고버섯에는 비타민D 성분이 많아서 칼슘의 흡수를 도와주기 때문에 노인. 임산부, 어린이들의 뼈를 만들어주고 튼튼하게 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표고버섯의 효능 칼로리 부작용 말린표고버섯효능 놀라운 비밀


​표고버섯 이용 방법 표고버섯 차

​말린 표고버섯 8개에 물 3컵을 붓고 물이 반으로 줄어들 때까지 끓여서 드시면 됩니다. 표고버섯은 지금까지 알려진 버섯중 항암효과가 제일 높고 사람의 마음을 안정시키고 염증을 치료하며 종양의 성장을 억제해줍니다.


​무국과 궁합이 잘 맞는 표고버섯 밥

​무의 풍부한 식이섬유는 대장운동을 활발하게 하여 변비와 대장암을 예방하는 역할을 한다. 향기로운 표고버섯 밥을 담백하고 시원한 무국과 함께 드시면 맛도 아주 어울리고 장의 활력을 높여줄 수 있습니다.


표고버섯 왜 건조해서 먹어야 할까요

표고버섯은 건조시키면 감칠맛이 살아납니다. 건조시킨 후 먹을 때는 다시 한 번 물에 불리는 과정을 거치게 되는데 이렇게 물에 불릴 때 몸에 좋은 성분이 녹아 나오게 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물에 오래 담궈 놓으면 버섯 자체의 향이나 감칠 맛이 사라져 버린다고 합니다. 물에 불릴 때는 짧은 시간안에 해야 하고 설탕을 아주 약간 넣어주면 빨리 불릴 수 있습니다. 물에 불릴 때는 물을 너무 많이 넣지 말고 그 물도 요리에 이용하면 더욱 좋습니다.


표고버섯의 효능 칼로리 부작용 말린표고버섯효능 놀라운 비밀


건표고버섯 말린표고버섯 만드는법

우선 표고버섯을 깨끗이 닦아 밑둥은 똑똑 떼어내면 됩니다. 깔끔하게 떼어내서 기둥도 말렸다가 육수낼때 사용합니다. 표고버섯은 그냥 말려도 되지만 말리는 시간도 오래 걸리고 나중에 바로 사용하기위해 얇게  썰어 말립니다. 


건조시킬 때에는 신문지나 바람잘통하는 채반이 좋습니다. 건조하는데 시간이 좀 걸립니다. 이틀정도 지나니 수분이 40% 줄은 것 같습니다. 대략 4일정도 지나면 바짝 마릅니다. 이를 잘 보관하면 됩니다. 바싹 말린 표고버섯은 지퍼백에 넣어 서늘한곳에 보관했다가 필요한만큼  미지근한물에 불려 사용하면 됩니다. 건표고버섯은 표고버섯보다 영양성분이 농축되어 있습니다. 더 깊은향과 맛을 내는 표고버섯은 음식의 맛을 감칠맛나게하니 국물요리나 찌개요리에 좋습니다.


말린 표고버섯의 효능 식이섬유 풍부해요

말린 표고버섯은 식이섬유가 풍부합니다. 표고버섯에는 식이섬유가 40~45% 가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식이섬유가 풍부하다는 말은 곧 변비와 장 활동에 좋다는 뜻입니다. 채소류에 비해서 식이섬유가 많이 포함되어 있는 표고버섯은 암을 억제하는 식이섬유인 글루칸이 있어 항암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 렌티난이라는 성분도 들어있어 발암을 억제하는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말린 표고버섯의 효능 골다공증에 좋아요

건표고버섯은 골다공증에 좋습니다. 비타민D함유량이 많아 골다공증에 좋으며

식이섬유가 많아 성인병예방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면역력 증가및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하는 효능도 있습니다. 표고버섯에는 비타민 D도 많이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비타민 D는 대표적인 칼슘흡수를 돕는 성분 중 하나입니다. 이렇게 칼슘의 흡수를 돕는 비타민 D가 많은 표고버섯은 성장기의 어린이들과 골다공증으로 고생하시는 어르신분들께 아주 좋다고 합니다.


말린 표고버섯의 효능 고혈압과 당뇨에 좋아요

에리타데닌이라는 성분이 혈액순환을 촉진시켜주면서 혈관 내의 콜레스테롤을 낮추게 해 고혈압의 예방과 치료에 좋다고 합니다. 또 표고버섯은 췌장에서 인슐린의 분비가 원활하도록 도와주며 체내 당 조절을 용이하게 해줘 당뇨에도 좋다고 하네요


표고버섯의 효능 칼로리 부작용 말린표고버섯효능 놀라운 비밀


말린 표고버섯의 효능 다이어트에 좋아요

칼로리가 적은 버섯은 열량없이 영양소를 섭취할 수 있는 고마운 음식 중 하나입니다. 특히 다이어트에 고질적인 병인 변비도 같이 예방할 수 있어 다이어트에 최적화 된 음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좋은 표고버섯 구입 요령

표고버섯을 구입할때는 갓이 너무 피지않고 색이 선명하며 주름지지 않는게 좋습니다. 말려 사용할거라 최상품은 아니여도 되지만 색이 선명고 주름지지 않는 것을 골라야 합니다.


표고버섯 부작용

표고버섯은 익혀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생으로 먹을 경우 설사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당뇨가 있으신분들은 섭취에 주의하시는 게 좋다고 합니다. 표고버섯을 생으로 먹을 때 약한 독성이 있을 수 있으므로 설사, 구토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며 장기간 과다 복용시 소화불량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보통 표고버섯은 햇볕에 잘 말려서 보관했다가 먹습니다. 


냉장 보관을 할때는 밀폐용기에 보관하는데 키친타올 등 수분을 흡수할 것을 용기 바닥에 깔고서 표고버섯의 갓 주름이 위로 향하게 한다음 보관하면 더욱 좋다고 합니다. 또 표고버섯을 먹을때 보통 버섯 대를 버리고 갓 부분만 즐겨먹게 되는데 대 부분과 갓 부분을 고루 먹는게 좋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표고버섯의 효능 표고버섯의 칼로리 표고버섯의 부작용 말린표고버섯효능 등에 관해 알아봤습니다. ​표고버섯은 열량이 낮아 비만과 당뇨병을 예방해주지만 혈중 요산치가 높아 통풍기가 있는 사람은 과다 섭취 하지 않도록 주의 해야 합니다.  ​


표고버섯은 암예방에 좋고 고혈압과 당뇨에 좋습니다. 또한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주고 콜레스테롤을 낮춰주는 등 성인병 예방에도 좋습니다. 이런 표고버섯을 잘 활용하면 건강을 챙기는데 도움이 됩니다. 이상으로 표고버섯의 효능 표고버섯의 칼로리 표고버섯의 부작용 말린표고버섯효능 등에 관한 포스팅을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