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누리

지네 퇴치법 지네 나오는 이유 완벽정리

반응형

가끔 지네가 집에 나오면 화들짝 놀라게 됩니다. 기어다니는 모습도 징그럽고 발이 많은게 보기도 흉측합니다. 그래서인지 집에 지네가 나오면 어떻게 해야할지 몰라 안절부절하게 됩니다. 


요즘은 살아있는 지네가 그리 자주 눈에 띄지는 않지만 갑자기 지네가 나타나면 정말 당황스럽습니다. 왜냐하면 지네는 독이 있기 때문입니다. 대부분의 발이 많은 곤충류가 그러하듯이 지네 또한 습한 곳을 좋아하여 산이나 바닷가 바위틈, 또는 썩은 나뭇잎더미 같은 습한 곳에서 발견할 수 있습니다. 


지네를 발견하면 개체수가 증가 못하도록 최대한 빨리 박멸하시는 게 좋습니다.  만약 집안에서 지네가 보였다면 보이는 그 한마리가 다가 아니라 더 많은 지네가 숨어 있을 수 있으니 빨리 퇴치를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더군다나 지네는 인체에 비록 치명적이지는 않지만 약간의 독이 있기 때문에 일반 가정에서 생활하다가 지네를 발견한다면 이를 적절하게 퇴치해줘야 합니다. 특히 아이를 키우고 있거나 아토피와 같은 피부염 환자가 있다면 지네를 집에서 완전히 없애줘야 합니다. 


보기에도 흉측하고 독이있는 지네 어떻게 하면 제대로 퇴치할 수 있을까요. 일반 가정에서 지네를 퇴치하고 건강한 가정을 지키는 방법은 없을까요. 그래서 오늘은 지네 퇴치업 및 지네 나오는 이유 등에 관해 지네를 퇴치하는 방법에는 어떤것들이 있는지 하나씩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네 퇴치법 및 지네 나오는 이유부터 살펴봐야

지네를 제대로 퇴치하려면 지네가 나오는 이유부터 살펴야 합니다. 바로 지네가 좋아하는 환경이 문제일 수 있습니다. 지네는 축축하고 습한 환경을 좋아합니다. 또한 야행성이라 낮에는 습한곳에 숨어있다가 밤에 활동을 합니다.


집에서 지네가 나온다면 마당에 나무나 화단 수풀에 숨어있다가 들어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화장실처럼 습한 곳에서 나온다면 창문이나 벌어진 틈새를 통해 들어와서 서식하고 있을 확률이 높습니다.


지네가 좋아하는 환경을 없애주세요

집 주변의 잡초나 쓰레기,낙엽을 없애 주시고 습기가 많은 환경을 제거해 주세요. 간혹 지네가 이불로 들어 올때도 있는데 낮에 햇볕에 잘 말려 두셨다가 사용 하시는것도  한 방법 입니다. 집 내부 자체가 건조하게 되면 더이상 지네가 들어오지 않을 것입니다.



지네 퇴치법 주변 환경 정리해 주세요

주변에서 지네를 발견하였다면 지네가 좋아하는 환경이 있는지 꼭 주변환경을 확인해 보시고 주변 정리를 해 주는게 좋습니다. 지네를 없애는 가장 쉬운 방법은 붕산을 구입하여 지네가 발견된 곳에 뿌려 놓으면 효과적입니다.


지네가 침입할 경로 막아 주세요

지네는 하수구,배수구 이런 장소로 집안에 들어올때가 많습니다. 특히 욕실 배수구로 들어 오기 쉽기 때문에 배수구에 덥개로 덮어 주시고  에어칸 배관,벽,환기구,현관틈새 같은 장소로도 침입 하시게 되니 조심해 주세요. 또 방충망의 틈새로 들어 오기도 하니 테이프로 막아 주시고 집밖에 화분,돌,자갈 같은 숨기 좋은 장소도 치워 주세요.   


붕산 사용해 보세요

지네 퇴치법 붕산을 사용하면 도움이 됩니다. 지네를 없애는 방법중에서 가장 간단한 방법이자 효과가 좋은건 바로 붕산 입니다. 어렸을적 봉숭아물을 들일때 썼던 그것 맞습니다. 이게 뱀이나 지네가 싫어하는 약품이어서 발견된 주변에 뿌려두면 접근을 꺼리게 될것입니다. 


붕산은 약국에서 쉽게 구할수 있으니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약국에 파는 붕산을 설탕과 카스테라같은 단네가나는 케익이나 쿠키등을 섞은후 약간씩 나누어 집안 곳곳에 나두면, 효과적인 바퀴벌레와 지네 퇴치법이 됩니다. 


붕산을 사용할때는 지네를 처음 본 장소와 예상되는 유입경로 틈이 벌어진 곳이 있다면 틈 사이사이에 잘 뿌려두도록 합니다. 주의하실 점은 고양이나 강아지 등 애완동물들이 붕산을 먹을 수 있으니 동물을 기르시는 분들은 붕산을 뿌릴때 주의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지네 살충제 조심해서 사용해 주세요 

약국에서 파는 지네 살충제를 사용하면 지네 박멸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지네의 습성을 이용한 원료로 살포방법이 정해져 있습니다. 지네용 살충제는 가루형과 스프레이형 두 타입이 있으니 환경에 맞게 사용하면 됩니다. 다만 어린자녀나 반려동물을 키우시는 경우에는 특별히 주의해야 합니다. 


지네용 살충제는 가루나 스프레이 타입 등이 있습니다. 지네가 있을 만한 장소에 살충제를 뿌려 주시고 벽,현관문 틈새,창틀,베란다에 침입을 방지 하기 위해서 뿌려놔 주시는게 좋습니다. 많은 실험과 경험을 토대로 만든 살충제 만큼 강력한 퇴치제는  없을 것입니다.


계피 활용해 보세요

지네를 퇴치하기 위해 계피를 활용해도 좋습니다. 모기 퇴치제 만들때에도 사용했던 계피도 지네 퇴치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계피향이나 계피는 대부분의 벌레들이 싫어하나 봅니다. 지네 역시도 계피를 무척이나 싫어한다고 하니 이곳저곳에 가루를 내거나 잘게 부셔서 뿌려두시면 다시 마주치는 일은 없을듯 합니다.


계피 달인 물을 벌레가 다닐만한 주변에 분무기로 수시로 뿌려두면 지네 뿐만 아니라 모기 같은 해충을 없애는데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계피 역시도 지네가 싫어하는 향이라 지네 퇴치에 계피를 활용하면 효과적입니다. 지네를 퇴치하기 위해서 계피가루를 뿌려둬도 되고 계피를 끓인 물을 분무기에 넣어 이곳저곳 뿌려두어도 됩니다.

 


지네 붕산과 살충제 사용하면 퇴치 가능

살충제나 붕산으로 지네를 퇴치하실 수 있습니다. 붕산의 경우 설탕과 같이 단내가 나는 음식에 섞은 후에 지네가 자주 나오는 곳에 놓아두면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지네뿐만 아니라 바퀴벌레도 함께 퇴치가 됩니다. 화장실 처럼 습한 장소에 창문 틈새 등 벌어진 곳이 있다면 실리콘 등을 이용해서 막아주어야 합니다.


뜨거운 물 이용해 서식지 자주 씻어주고 소독해 주세요

뜨거운 물을 이용하시 지네 퇴치에 도움이 됩니다. 지네는 뜨거운물을 싫어한다고 합니다. 시골이 아닌 도시주변에서 지네가 발견되었다면 환경적으로 하수구나 배수로를 통해서 접근하거나 번식하는 경우가 많다고하니 배수로나 하수구에 뜨거운물을 부어주시면 퇴치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뜨거운물이 긴 관로를 통과하면서 식지않도록 생각보다 많은양을 준비하셔서 사용하시는걸 추천합니다.지네는 습한 환경을 좋아하여 주로 하수구나 배수로 주변에 번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평소에 배수로나 하수구 주변에 뜨거운 물로 자주 씻어내고 소독하시는 것이 지네 없애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환기를 시켜 바닥을 말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박하기름 활용해 보세요 

박하기름을 활용해도 지네를 퇴치하는데 좋습니다. 집에 애완견이나 아이가 있을때 살충제나 약을 이용 하는게 부담스럽다면 지네퇴치법을 천연적인 방법으로 박하기름이나 목초액을 이용 해도 됩니다. 박하기름과 목초액을 있는 원액 그대로 스프레이 처럼 뿌려 두셔도 좋습니다.


박하는 민트오일이라고도 불리는데 박하기름 역시 지네가 굉장히 싫어하는 향이라고 합니다. 곳곳에 박하기름을 뿌려두면 지네 유입을 막을 수 있다고 합니다. 이 외에도 지네가 싫어하는 향이 있는데요. 바로 삼백초향, 박하유, 목초액, 죽초액, 편백정유의 냄새를 아주 싫어한다고 합니다. 


닭을 이용하면 지네 잡는데 도움

지네의 천적으로는 닭이 있습니다. 시골에 사시는분들이라면 마당에 닭을 키우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지네는 닭뼈를 좋아한다고 합니다. 닭뼈를 항아리에 넣어놓고 지네를 유인해서 잡으실 수도 있습니다.


닭을 키울 여유가 된다면 마당에 닭을 풀어놓는것도 좋은방법입니다. 모두다 귀찮다면 약국에서 해충 박멸제를 이용하세요 날파리류 스프레이 말고 바퀴벌래 전용 스프레이로 지네가 나올수있는 틈세나 습한곳의 구멍에 뿌려주세요. 지네는 아주 작은 틈새라도 들어올수 있기 때문에 작은 틈새라면 모두 뿌려주는게 좋습니다.



지네가 싫어 하는것 박하유 죽초액 편백정유

천연적인 방법으로 퇴치를 하시려거든 싫어하는 냄새로 없애 주시면 됩니다. 지네는 박하유,목초액,죽초액,편백정유의 냄새를 기피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잘 활용해서 침입 하는 곳에다가 뿌려 주세요.


지네 물렸을때 응급조치 취하고 반드시 병원 찾아가야

뜻하지 않게 지네에 물렸을때 기본적으로 병원은 꼭 방문해야 합니다. 하지만 그전에 응급처치로 비눗물을 사용하셔서 물린부분을 세척하면 염기성에 의해서 산성의 독을 중화시켜주는 효과로 붓기를 가라앉히는 효과가 있습니다. 한가지 더하자면 뜨거운물이 해독작용을 돕는다고 하니 좀 뜨겁다 싶을정도의 물을 사용하여 발을 담궈주면 됩니다.


지네퇴치법으로 지네가 가정으로 침입하는 것을 막고 제거해 주시는게 필요 합니다. 이를 위해 인내심을 갖고 적절하게 대처해 주셔야 합니다. 지네는 하루 아침에 사라지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빈다. 지네 퇴치법을 알아두시는 것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지네가 나오지 않게 환경을 잘 관리하는 것 입니다. 지네는 습한환경을 좋아하기 때문에 주로 하수구나 배수구로 유입이 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하수구와 배수구를 집중적으로 관리해 지네를 예방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지네 퇴치법 지네 나오는 이유 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지네는 습한 환경을 좋아하고 약간의 독이 있기 때문에 아타포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지네가 서식할 수 있는 환경을 제거해 주는게 좋습니다. 지네가 나온다면 지네가 나올 수 밖에 없는 환경이 조성됐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런 환경을 제거해주는게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또한 살충제 등을 사용하실때에는 주의해서 살포해야 합니다. 이상으로 지네 퇴치법 지네 나오는 이유 등에 관한 포스팅을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