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누리

말굽버섯먹는법 및 효능 부작용 완벽정리

반응형

눈을 뜨고 나면 커피로 하루를 시작합니다. 점심을 먹고 오후 일과를 테이크아웃 커피로 시작합니다. 퇴근 후 친구들과 커피를 마시며 잡담으로 스트레스를 풉니다. 그러고보면 하루 세끼 커피와 더불어 생활하고 커피를 마시면서 보내게 됩니다. 이렇게 우리나라 사람들은 커피를 좋아하고 커피를 많이 마십니다. 바야흐로 커피 공화국이라 할만압니다. 


그런데 이렇게 커피를 많이 마셔도 좋은 것일까요. 커피를 많이 마시면 부작용은 없는 것일까요. 혹시 이런 고민을 해보신 분이라면 커피를 조금씩 줄이고 다른 차로 대체해 보면 어떨까요. 커피도 계속 마시면 중독성이 있습니다. 우리가 가까이 하고 먹는 식품들은 하나에 지나치면 중독성이 될 수 있습니다. 음식은 골고루 먹어야 건강합니다. 이렇게 골고루 먹어줘야 건강한 내 몸을 만나게 됩니다.




건강을 챙기려면 커피를 너무 많이 마셔도 안좋습니다. 커피를 다른 음료로 대체하면 내 몸이 좋아합니다. 그런데 커피를 대체할만한 좋은 차는 뭐 없을까요. 그래서 오늘은 커피를 너무 많이 마시는 분들을 위해 커피와 대체할만한 적절한 음료를 소개합니다. 바로 말굽버섯먹는법 그리고 말굽버섯 효능 및 말굽버섯 부작용 등에 관한 것입니다. 


생활을 하다보면 가끔은 커피 대신에 따뜻한 차를 마셔도 좋습니다. 일상의 기분이 전환되면서 속까지 든든해집니다. 커피는 줄이고 차를 많이 마시는 습관을 들이면 그래서 좋습니다. 오늘은 커피 대신에 마셔도 좋을 말굽버섯먹는법 등에 관해 알아보려 합니다.


말굽버섯먹는법 및 효능 부작용 완벽정리


말 발굽처럼 생겼다고 해서 이름 붙여진 말굽버섯

야생 말굽버섯 모습을 보노라면 울퉁불퉁 투박하고 못생겼습니다. 그런데 이 버섯은 말 발굽처럼 생겼다고 해서 버섯의 이름도 말굽버섯이라고 붙여졌다고 합니다. 재미난 이름 속에서 약용버섯의 효능은 여러가지를 갖고 있다고 하니 건강을 위해 이를 챙겨먹을 수밖에 없습니다. 


야생에서 자생하는 말굽버섯은 생김새가 말굽처럼 생겼다 해서 붙여졌으며, 표면이 딱딱하여 약재로 많이 사용이 되고 있는 버섯의 종류입니다. 야생 말굽버섯 단단하기 때문에 채취 후 작두로 잘라 이용하며 가정에서 쉽고 편하게 차로 끓여 드실 수

있습니다. 약용으로 사용되는 버섯의 한 종류로 약용버섯의 공통적인 효능 때문에 평소 차로 달여 챙겨 드시면 좋은 버섯입니다.


말굽버섯 어떤 버섯이길래?

말굽버섯은 구멍장이버섯과의 버섯으로 봄부터 가을에 걸쳐 단풍나무, 자작나무, 너도밤나무 종류의 활엽수의 죽은 나무나 살아있는 나무에 붙어서 자생하는 여러해살이 버섯입니다. 말굽버섯은 말의 발굽과 닮았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이며, 크기는 지름 5cm 정도의 작은 형태부터 지름이 최대 50cm되는 어마어마한 크기까지 다양하다고 합니다. 말굽버섯은 강원도나 지리산 부근의 높은 고지대에서만 채취되는 버섯으로 희소성이 있고 드물게 채취되기 때문에 사람들에게 잘 알려지지 않은 귀한 신비의 버섯입니다. 


말굽버섯은 면역력을 높여주고 혈액순환을 좋게 도와줍니다. 말굽버섯의 표면은 회갈색에 둥근 모양으로 넓적하게 자랍니다. 말굽같이 보여서 말굽버섯인데, 포자는 흰색, 봄 또는 가을에 자라는 버섯입니다. 약간 떫은 맛과 쓴맛이 납니다. 참나무 자작나무에서 잘 자라는 버섯이며 산속에서 더욱 잘 자랍니다.


말굽버섯먹는법 및 효능 부작용 완벽정리



말굽버섯 성분은 다당류 포멘타리올 사포닌

말굽버섯 성분은 다당류, 포멘타리올(fomentariol),사포닌(saponin)등이 있습니다. 버섯은 나무에 기생해서 자라기 때문에 나무에 있는 좋은 성분을 가지거나 새로 만듭니다. 말굽버섯도 참나무나 자작나무에 있는 성분을 흡수하기 때문에 성분이 많을것으로 생각되나 어떤 성분과 말굽버섯 효능이 있는지 확실하게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해외에서는 버섯추출물로 성분을 연구하는 곳도 있습니다.


말굽버섯 세포 면역력 높여줘

말굽버섯은 예로부터 항암효과가 있다고 알려져있는데 이는 말굽버섯에 있는 다당체로 추정됩니다. 또한 다당체에 있는 성분이 세포 면역능력을 높여주기도 합니다. 예로 고대 그리스의 '히포크라테스'가 대표적인데 뜸을 뜨는데 이 버섯을 사용했는데 지혈이나 염증을 가라앉히는데 사용했으리라 생각됩니다. 그렇지만 버섯을 섭취하는 양이 많지 않기 때문에 바로 먹는다고 효과가 나오는건 아닙니다. 


말굽버섯 암에 좋고 음식 체했을때 달여서 먹으면 좋아

말굽버섯은 추운 지역에서 자라는 자작나무 등의 활엽수 몸통 위에서 주로 자라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주로 여름과 가을철에 채취하여 햇볕에 말려 약용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말굽버섯에 함유되어 있는 성분은, 베타글루칸을 비롯한 다당류와 포멘타리올, 포멘타릭산, 사포닌, 성분 등이 함유되어 있어, 식도암과 위암, 자궁암 등에 좋은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음식을 먹고 체했을 때도 달여서 먹으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말굽버섯먹는법 및 효능 부작용 완벽정리


차로 복용하거나 중탕 내려서 마시면 좋아요 

말굽버섯먹는법 으로는 보통의 경우 말린것을 차로 복용 하거나 또는 중탕을 내려서

사용할수 있는데, 집에서 차로 음용 할 경우 건조한 말굽버섯 25g정도에 물 2L를 넣고 약불로 약 1시간 가량 달인물을 하루 세컵(약200ml) 정도씩 3회~4회 정도 복용하면 좋습니다. 재탕을 하고자 한다면 80g정도를 2L 기준으로 위와같은 방법으로 3회 달여서 이 물들을 섞어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말굽버섯을 차로 끓일때는 말굽버섯 30g, 물 2L 비율로 달여줍니다. 물이 끓기 시작하면 약한 불로 줄인 뒤 30분 정도 더 달여 차 대용으로 복용을 하시면 됩니다. 말굽버섯 차로 달여 먹는 방법은 우선 물2리터 비율에 말굽버섯 30g을 넣습니다. 30g은 성인손으로 한줌 집었을 때 양이며 물이 끓기 시작하면 약한 불로 줄이고 은근한 불에서 20분 더 달이면 됩니다. 정해진 비율은 없으며 개인의 취향에 따라서

진하기 정도를 정하시어 가감하여 달이면 되니 비율은 참고만 해주시면 됩니다.


말굽버섯 효능 항암효과와 면역력 및 성인병 예방에 좋아

말굽버섯 효능으로 가장 많이 알려진 것으로 항암 효과를 들 수 있습니다. 많은 버섯종류에서 볼수 있듯이 항암세포 억제율이 높은것으로 알려져 있어 많이 찾는 버섯중 하나 입니다. 또한 면역력 증대 및 특히 기관지 질환에 좋은 약성을 보이며, 혈관질환, 고혈압, 당뇨등 각종 성인질환에 좋은 약용버서서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말굽버섯 차 발열 복통 감기 등에 좋아요

말굽버섯을 차로 마시거나 약용으로 사용할 때는, 껍질이 단단하기 때문에 잘게 썰어 달여서 차와 같은 형태로 사용하고 있으며, 발열, 눈병, 복통, 감기, 변비, 폐결핵, 등에도 쓰고 있습니다. 말굽버섯은 우리나라 강원도 고산지대 일부에서 간혹 발견되고 있기는 하지만, 대부분 러시아에서 수입되어 사용되고 있습니다.





말굽버섯 효능 당뇨병 개선에 좋아요

말굽버섯에는 항산화 효능이 뛰어난 베타글루칸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면역기능을 활성화시켜 주며, 체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떨어뜨리고 혈액의 당수치를 조절해 주어 당뇨병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말굽버섯 면역력 향상에 좋아요

말굽버섯은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유기게르마늄(Ge-132)이라는 물질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노폐물을 수소와 결합시켜 배출시켜주고, 체내에 산소를 공급하여 피를 맑게 하며,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하여 각종 외부 세균이나 바이러스로부터 몸을 보호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항암효과에도 좋아요 항암효능 주목

일반적으로 많은 버섯류가 항암에 탁월한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말굽버섯은 암세포 억제율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베타글루칸이라는 성분은 체내에 암세포의 발생과 성장을 억제시키며, 다른 곳으로의 전이를 막아주는 강력한 항암작용을 합니다. 특히 식도암, 위암, 자궁암에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말굽버섯에는 항암효과가 뛰어난 것으로 알려진 성분인 베타글루칸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암의 발생과 성장을 억제하는 역할을 하며, 또한 스테로이드 성분이 암세포를 직접 공격하여 소멸시키는 작용을 하여 항암에 특별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면역기능을 활성화시켜 주며, 체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떨어뜨리고 혈액의 당수치를 조절하는 효능이 있어 당뇨병 개선에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노화방지, 피부질환 개선에 좋아요

말굽버섯에는 폴리페놀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각종 질병을 유발시키는 원인이자 노화주범인 체내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세포의 손상을 막아주며 피부를 탄력있고 건강하게 만들어 노화방지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베타글루칸 성분이 아토피나 알러지성 피부질환 등의 증상을 개선시켜 줍니다.

  

말굽버섯먹는법 및 효능 부작용 완벽정리


말굽버섯의 유기게르마늄

말굽버섯은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유기게르마늄(Ge-132)이라는 물질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노폐물을 수소와 결합시켜 배출시켜주고, 체내에 산소를 공급하여 피를 맑게 하며,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하여 각종 외부 세균이나 바이러스로부터 몸을 보호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또한, 우리 몸의 신진대사를 좋게 하여 면역기능을 향상시켜 각종 질병으로부터 보호하는 효과를 보이게 됩니다.


간 건강에 좋아요

말굽버섯에 함유되어 있는 유기게르마늄 성분은 체내에 쌓인 노폐물과 중금속 등의 배출을 촉진시켜 간의 해독을 돕고 간기능을 향상시키며 간건강에 효과적입니다.


소화기능 개선에 좋아요

말굽버섯에는 단백질 분해효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위장의 소화작용에 도움을 줍니다. 음식을 먹고 급체했을때  말굽버섯을 섭취해주면 소화기능을 활성화시켜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말굽버섯먹는법 차로 복용하거나 한약 재료로

말굽버섯은 단단하여 보통 말린 것을 차로 복용하거나 한약의 재료로 중탕을 내려 섭취합니다. 말굽버섯은 열에 약하기 때문에 강한 불에 끓이는 것은 좋지 않아 약한 불에 달여야 합니다. 말굽버섯을 완전히 건조시킨 후 잘게 자릅니다. 잘 건조한 말굽버섯 30g 정도와 물2L를 넣고 약불로 1시간 이상 달여서 드시면 됩니다.


말굽버섯 부작용 과다섭취시 복통 속쓰림 유의

말굽버섯은 성질이 평하고 약간 쓰며, 특별히 보고된 부작용은 없습니다. 과다 섭취시 복통이나 속쓰림, 두통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말굽버섯 성질은 맛은 약간 쓰며, 성질은 평합니다. 말굽버섯먹는법으로 생으로 먹기보다는  말굽버섯을 15그램씩 물에 달여 하루 2번정도 음용하는게 일반적입니다. 무엇보다 생으로 먹어보시면 그냥 흙맛아니면 텁텁한 맛이 날겁니다. 우려서 드시는게 말굽버섯먹는법으로 적당한듯 싶어요.


말굽버섯 장기간 보관시 냉동보관해야

말굽버섯은 서늘하고 통풍이 잘되는 건조한곳에 보관해야 하며 장기간 보관 시에는 냉동보관 하는 것이 좋습니다. 말굽버섯을 섭취하는 방법은, 말굽버섯을 잘게 잘라서 물 2L 정도에 넣고 3시간정도 불린 후에 약불로 끓이다가 끓기 시작하면 불을 더 줄여 40분정도 더 끓여 냉장 보관하며 수시로 복용하면 됩니다.




지금까지 말굽버섯먹는법 말굽버섯효능 말굽버섯부작용 등에 관해 알아봤습니다. 버섯이 좋다고 해서 등산 중 아무 버섯이나 따면 큰일납니다. 만일 산에서 본인이 채취했다면 독버섯일 확율이 60-70%이므로 잘못 먹다간 혀마비나 몸이 마비될수 있으니 주의해야합니다. 되도록이면 시중에 판매되는 버섯이 안전한 편입니다. 이 점 유의하시고 버섯으로 건강 꼭 챙기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말굽버섯먹는법 말굽버섯효능 말굽버섯부작용 등에 관한 포스팅을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