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누리

중성지방 낮추는법 음식 섭취 비결 및 중성지방 수치 놀라운 비밀

반응형

우리 몸은 음식을 통해 에너지를 얻습니다. 이를 통해 몸의 균형을 유지하고 움직입니다. 몸을 잘 움직이고 에너지를 제대로 얻기 위해서는 영양을 골고루 섭취해야 합니다. 어떻게 하면 에너지를 제대로 섭취하고 몸을 잘 관리할 수 있을까요.


돌아보면 우리가 살고 있는 오늘의 세계는 음식천국입니다. 자고 눈뜰때부터 잠에 들때까지 음식의 세계에 살아갑니다. 그런데 음식 중에서도 우리가 먹어야 할 것과 가려서 먹어야 할 것이 있습니다. 자신의 몸상태를 고려하지 않고 폭식을 하게 되면 오히려 몸을 망칠 수가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일상 속에서 먹는 음식 중에는 크게 육식과 채식이 있습니다. 이 두 가지는 적절하게 섭취해야 합니다. 그래야만 우리 몸이 건강해집니다. 




그런데 현대인들은 채식보다 육식을 많이 섭취합니다. 여기에 패스트푸드나 음주 흡연까지 겸해서 하기 때문에 문제가 유발됩니다. 이들이 우리 몸을 망가뜨리면서 나날이 병들게 합니다. 우리 몸이 건강하려면 육류보다는 채소를 적절하게 섭취해 주어야만 혈액순환 등이 좋아집니다. 


하지만 육류도 어느정도 먹어줘야 필수 아미노산의 흡수가 되어 몸을 움직이고 에너지를 소비할때 활용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육식을 하게되면 중성지방이란 복병을 만나게 됩니다. 중성지방은 근육의 에너지원이 되지만 지나치게 많아지면 혈액을 걸쭉한 상태로 만들게 됩니다. 이로 인해  동맥경화나 고혈압 같은 성인병을 유발할 수 있어 주의가 요구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중성지방 낮추는법 중성지방 낮추는 음식 중성지방 수치 등에 관해 알아보려 합니다.


중성지방 낮추는법 음식 섭취 비결 및 중성지방 수치 놀라운 비밀



중성지방 도대체 넌 누구니?

요즘 많이 듣는 용어중의 하나가 바로 중성지방입니다. 건강프로그램에서 단골로 등장할 정도로 많이 회자되고 있습니다. 흔히 말하는 중성지방은 혈액 속의 지방 성분을 말합니다. 중성지방은 우리 몸속의 에너지를 공급합니다. 그런데 중성지방이 문제가 되는 것은 지나치게 많을때 입니다. 중성지방이 몸속에 많아지면 혈관 벽에 쌓여 여러가지 질환이 생깁니다. 


가령 이를테면 동맥경화나 고지혈증, 심장병, 뇌졸중이 중성지방이 쌓여서 생기는 대표적인 질환입니다. 따라서 평소 중성지방 낮추는 방법에 대해 관심을 적극 기울이시고 이를 철처하게 관리할 필요가 있습니다. 보통 중성지방 수치가 150mg/dl 미만이면 정상으로 봅니다. 150~199mg/dl인 경우 경계, 200mg/dl 이상은 위험한 수준으로 봅니다.


중성지방 왜 문제될까

음식을 통해 공급되는 당질과 지방산은 간에서 중성지방으로 합성이 되었다가 섭취한 열량이 부족할때면 다시 분해가 되어 에너지원으로 사용됩니다. 중성지방은 우리 몸 곳곳에 존재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우리 몸속에 축적량이 많아지면 여러가지 문제가 발생합니다. 이를 고지혈증 혹은 이상지질증이라고 부릅니다. 이는 심근경색이나 뇌졸중 동맥경화와 같은 중증 혈관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런 질환에 대처하려면 중성지방 낮추는 법을 생활화해서 혈중 수치가 200mg/dl 이상은 절대로 넘어가지 않도록 관리를 해야 합니다.


중성지방 정상수치 150mg/dl 미만 유지하세요

흔히 우리가 말하는 중성지방은 우리 몸속의 혈당을 공급하는 주 에너지원으로 이용됩니다. 그런데 이는 적당량을 섭취해야 신진대사를 원활히 하고 뇌 세포, 근육을 발달시키는데 도움을 주게 됩니다. 그런데 과도한 육류 섭취는 단백질에서 지방으로 변형되면서 체내 축적되는데 이때 혈관을 좁히는 원인이 됩니다. 혈관 또는 체내에서 생성된 중성지방은 복부, 엉덩이, 허벅지에 쌓이는데 운동을 해도 쉽게 빠지지 않기 때문에 포기하는 경우가 많은데 식이조절을 함께 해야됩니다.


중성지방 정상수치는 150mg/dl 미만이며 150 ~ 199mg/dl 경계, 200mg/dl 이상은 높음으로 관리가 필요하며 방치하면 성인병(당뇨, 비만, 뇌출혈)에 원인이 됩니다.


중성지방의 기준치 즉, 중성지방 정상수치를 보면 30~149mg이고, 한번 측정이 아니라 여러번 측정하여 결정됩니다. 식후 30분 정도부터 수치가 상승하기 시작해 4~6시간 후에 가장 높은 양상을 보이므로, 이를 방지하기 위해 중성지방 검사를 할때는 반드시 공복에 검사를 합니다. 전날부터 금식에 들어간 뒤 아침에 검사를 하게 됩니다. 중성지방 정상수치는 149mg 미만이므로 150mg정도가 되면 주의 단계에 들어가게 됩니다. 150~249mg 정도는 주의를 하셔야 하고 250mg 이상인 경우에는 정밀 검사와 철저한 관리, 그리고 치료까지 병행되어야 합니다.


중성지방 낮추는법 음식 섭취 비결 및 중성지방 수치 놀라운 비밀


중성지방 관리 어떻게?

중성지방은 혈관내 쌓여서 여러가지 질환을 유발합니다. 혈관 내 기름이나 노폐물이 쌓이는 주요 원인으로는 육류 위주의 식단과 패스트푸드, 인스턴트 식품, 탄수화물 과잉섭취를 들 수있습니다. 따라서 중성지방 낮추려면 채소와 과일 섭취량을 적극 늘리고 기름진 육류같은 음식을 줄이는 것입니다. 


지방은 우리 몸에 꼭 필요한 영양성분 중의 하나입니다. 하지만 지방이 우리 몸에 너무 많아도 문제가 됩니다. 지방이 많으면 혈관 내에 쌓이면서 우리 몸의 건강에 문제를 일으키게 됩니다. 중성지방도 마찬가지입니다. 중성지방이 많으면 고지혈증 뇌졸중 같은 각종 심혈관질환 위험성이 그만큼 증가하게 됩니다. 따라서 중성지방 진단 결과 정상 수치인 150mg/dl 이상이라면 식습관을 개선하고 운동을 꾸준하게 해서 적극적으로 관리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 보충하면 도움돼요

중성지방 낮추는 또 다른 방법은 꾸준히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을 보충해 주는 것입니다. 이는 여러가지 연구를 통해 알려진 것입니다. 유산균이 담즙산의 재흡수를 방해해 대변으로 더 많은 콜레스테롤이 배출되도록 만든다는 것입니다.


담즙산은 비누나 세제가 먼지와 결합하는 것처럼 몸속에 지방이 들어왔을때 결합해 소화시키는 효소로 소화가 다 끝난 후에는 다시 간으로 95% 이상 재흡스됩니다. 그런데 몇몇 유익균들이 이러한 과정을 억제해 콜레스테롤이 결합된 담즙산이 그대로 변으로 배출되는 것입니다.


중성지방 개선 어떻게?

중성지방이 우리 몸속에 쌓이면 동맥경화 고지혈증 심장병 뇌졸중을 유발합니다. 따라서 이를 낮춰줘야 합니다. 중성지방 개선을 위해서는 고지방 음식이나 고열량 음식을 가급적 삼가야 합니다. 또한 채소 등을 많이 먹도록 식단을 짜는 게 좋습니다.


규칙적인 유산소 운동도 도움이 됩니다. 걷기나 등산, 수영, 자전거 타기 등이 좋습니다. 가급적 술과 담배는 혈관의 탄력을 떨어뜨리는만큼 삼가는게 좋습니다. 오메가3 영양제를 먹어둬도 좋습니다. 오메가3는 혈액순환을 촉진시키고 중성지방 수치 조절에 뛰어나기 때문입니다. 오메가3의 효능은 국내와 여러가지 연구를 통해 충분히 검증된 바 있습니다. 이렇게 철저하게 관리를 해야만 중성지방 낮추는법 중성지방 낮추는 음식 중성지방 수치 등이 좋은 모습을 보이게 됩니다.


중성지방 낮추는법 음식 섭취 비결 및 중성지방 수치 놀라운 비밀


오메가3 중성지방 낮추기 실험결과 보니

앨버트(Albert) 연구팀이 진행한 임상시험을 보면 성인 남성 14,916명을 대상으로 혈액을 17년간 분석했다고 합니다. 그랬더니 심혈관 질환으로 사망한 94명의 혈액에서 오메가 3 함량이 지나치게 낮은 것을 알아냈다고 합니다. 또다른 실험결과는 영국 노섬브리아 대학교 필리파 잭슨 박사 연구팀의 실험입니다. 연구팀은 실험 참가자들에게 3개월 동안 오메가3을 섭취하도록 했다고 합니다. 그런 후에 오메가3 섭취하기 전과 후의 상태를 비교하고 분석해 봤다고 합니다.


연구를 통해 확인해 본 결과, 환자들의 뇌에 유입되는 혈류량이 증가했다고 합니다. 또한 과제를 수행한 후의 뇌 피로도가 월등하게 줄었다고 합니다. 이는 오메가3이 환자들의 혈액순환을 촉진해서 나타난 결과입니다.


중성지방 저열량 식단 운동 중요하고 유전자 맞춰 처방해야

우리 몸속 혈액내 중성지방을 낮추기 위해서는 저열량 식단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꾸준히 운동을 해줘 중성지방을 소모해줍니다. 최근에는 혈중 지질 수치가 유전자가 개인한다는 사실이 알려져 주목받고 있습니다. 이를 토대로 전문가들은 DNA 정보에 따라 중성지방 낮추는 법을 달리 적용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미국 브로드연구소 연구진은 1만500명의 유전자를 분석해 중성지방 대사능력을 조절하는 APOC3 유전자를 찾아냈다고 합니다. 연구진은 이 유전자가 없는 부모와 자식에게 지방 함량이 높은 음식을 먹게하고 그 결과를 살펴봤다고 합니다. 그랬더니 혈중 중성지방 농도에 변화가 없음을 확인했다고 합니다. 이는 APOC3 유전자를 보유하면 중성지방으로 인한 심혈관질환 위험도가 높아진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합니다.




중성지방은 어느 음식을 통해 들어올까?

중성지방은 주로 고기, 생선, 기름 등의 음식을 통해 중성지방이 체내에 공급되는데 혈당을 에너지원으로 사용하는 뇌를 제외한 모든기관의 에너지원이 됩니다. 이를테면 석탄을 쌓아놓은게 중성지방과 같습니다. 석탄도 많이 쌓으면 냄새도 나고 무게가 나가서 석탄연료인 열차의 효율이 떨어집니다. 이처럼 중성지방도 체내에 많이 쌓이게 되면 혈관에 녹지 않는 성질때문에 혈액에 돌아다니면서 동맥경화가 생길 위험성이 높아집니다.


중성지방 관리 음식조절 중요

지방은 우리 몸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으로 나뉘는데 중성지방은 물에 녹지 않고 포도당과 함께 중요한 에너지원으로 사용됩니다. 그런데 중성지방이 우리 몸속에 지나치게 많을때 문제가 됩니다.


과도한 중성지방은 LDL 콜레스테롤(혈관 건강을 악화시키는 나쁜 콜레스테롤)이 쌓이는 것을 돕습니다. 또한 동맥경화 뇌졸중 당뇨병 심근경색 같은 치명적인 질환을 유발하는 주범입니다. 따라서 평소 중성지방 낮추는 법을 적극 실천해야 합니다. 적정 중성지방 수치는 150mg/dl 미만입니다.


중성지방 관리 방법 식단관리 중요해요

중성지방 수치를 낮추고 건강한 몸을 만들려면 삼겹살이나 닭고기 껍질 케이크 같은 지방 함량이 높은 음식은 삼가는게 좋습니다. 또한 금주 및 금연을 하는게 좋습니다. 술은 간에서 지방합성을 촉진하기 때문입니다. 담배의 경우 혈관의 탄력을 떨어뜨리고 혈압을 높이게 됩니다. 따라서 규칙적인 걷기 자전거 타기 등산 등의 유산소 운동 같은 중성지방 낮추는법을 적극 실천해야 합니다. 중성지방 낮추는법 중성지방 낮추는 음식 중성지방 수치 등을 제대로 된 효과를 보려면 적극적인 의지가 중요합니다.


중성지방 낮추는법 음식 섭취 비결 및 중성지방 수치 놀라운 비밀


중성지방 고통에서 해방되려면 어떻게?

지방은 주로 복부 부분에 많이 쌓이게 됩니다. 복부는 지방을 쌓아놓기 적합한 장소입니다. 따라서 중성지방은 특히 복부비만과 아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서양에서 대부분 비만체형이면 팔이나 다리에 지방이 쌓여있지 않고 복부나 엉덩이 쪽에 많이 쌓입니다.  따라서 중성지방 낮추는법으로 복부 운동을 하며 체중을 5%만 줄여도 중성지방 수치는 20%정도로 떨어집니다. 운동을 하면 그만큼 에너지를 소비하기 때문에 아까말한 석탄을 쌓아놓은걸 계속 사용하게되죠. 중성지방도 운동을 하면서 소비를 하므로 운동으로 인한 체중감량으로 중성지방은 자연히 떨어집니다. 


중성지방 수치 조절 돕는 음식 섭취하세요

중성지방 수치 조절을 돕는 음식을 섭취하면 좋습니다. 대표적인 식품으로는 과일 채소 등푸른 생선 등입니다. 특히 등푸른 생선에 함유된 오메가3은 중성지방을 줄이고 혈액순환 촉진에 좋습니다. 연구결과를 보면 성인 남성 1만4916명의 혈액을 측정해봤더니 17년뒤 심혈관 질환으로 사망한 94명의 혈액에서 오메가3 함량이 낮게 측정됐다고 합니다. 


오메가3은 우리 몸속에서 자체적으로 생성되지 않기 때문에 식품으로 섭취해야 합니다. 그런데 음식만으로 하루 권장량(500~200mg)을 충족시키기 어렵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중성지방 낮추는 방법을 직접 실천하려면 오메가3을 함유한 건강기능식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중성지방 낮추려면 탄수화물 섭취 줄이고 현미 고구마 도움

중성지방을 낮추기 위해서는 탄수화물 섭취량을 줄이는게 좋습니다. 이를 위해 정제된 흰쌀, 밀가루음식을 가급적 피하세요. 대신에 현미밥, 고구마를 통해 탄소화물을 섭취하는게 좋습니다. 탄수화물 일일 섭취량을 절반 이하로 줄이기 않으면 혈당수치를 낮출수 없습니다.


중성지방 낮추는법 음식 섭취 비결 및 중성지방 수치 놀라운 비밀


채소, 과일 섭취량을 늘리고 육류량을 줄이세요

음식으로는 고등어와 같은 등푸른 생선과 콩류, 식이섬유 등이 많이 함유된 채소 등을 자주 섭취해주시는 것이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지방이 다량 함유된 마가린, 마요네즈, 과자류, 면류 등은 피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기름진 육류 섭취를 줄이고 등푸른 생선(고등어, 삼치)를 통해 단백질을 섭취하면 푸른 생선에 포함된 오메가3는 보충할 수 있습니다. 오메가3는 혈관을 청소하는 역활을에 중성지방을 낮출수 있습니다.


유산소 운동을 꼭 하세요

중성지방 낮추는법은 유산소 운동이 제일 좋습니다. 유산소 운동은 혈액순환을 원활히 하고 지방을 운반하는 지단백이 분해해주므로 달리기 등의 유산소 운동을 하면 중성지방 수치가 낮아집니다.비만을 개선하기 위해서 필수는 유산소 운동으로 아침 저녁 30분씩 하되 공복상태에서 유산소 운동(런닝, 줄넘기, 훌라후프, 수영)을 하면 2배이상에 효과를 볼수 있는데 축적되 있는 중성지방을 혈당으로 변형해서 에너지원으로 사용하게 됩니다


트랜스지방산 섭취를 낮춰라

트랜스지방산 성분은 가공식품에 많이 들어있습니다. 이는 LDL 수치를 높여 심혈관질환의 발병을 증가시킵니다. 이런 성분은 버터나 쇼트닝, 마가린을 이용한 음식에 많이 있으며, 되도록이면 오래보존가능한 가공식품은 피하는게 좋습니다. 이 밖에도 수분을 많이 섭취하는게 좋습니다.


과음을 하지 말아라

술을 마시면 일명 '술배'가 생깁니다. 술배가 생기는 이유는 포만감이 둔해져서 평상시보다 많은 음식을 섭취하는것도 있지만 술과 동물성 지방이 같이 체내에 들어가면 술은 해독하는 곳에가고 지방은 당장 사용할건 아니기 때문에 복부에 쌓이게 쉬워집니다. 따라서 술은 적당히 먹는게 과식을 줄이고 중성지방도 낮출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중성지방 낮추는법 중성지방 낮추는 음식 중성지방 수치 등에 관해 알아봤습니다. 중성지방을 낮추려면 규칙적인 식습관, 하루 30분 유산소 운동만 병행해도 큰 효과를 볼수있습니다. 이는 또한 다이어트 효과는 물론 성인병 예방을 할 수 있는 방법이 되기 때문에 조금씩 생활습관을 바꿔가면 어떨까요. 이상으로 중성지방 낮추는법 중성지방 낮추는 음식 중성지방 수치 등에 관한 포스팅을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