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누리

매운거 먹고 먹어서 속쓰릴때 배아플때 및 매운음식먹고 속쓰릴때 대처법 놀라운 비밀

반응형

사람들은 스트레스가 쌓이면 매운음식을 찾습니다. 매운 음식을 먹고 그동안 쌓인 스트레스를 풀고자 합니다. 그런데 굳이 스트레스가 아니더라도 평소 매운음식을 자주 드시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우리나라 음식이 다소 매운 맛이 가미된 게 많기 때문입니다. 한국인들은 매운 음식을 참 좋아하는 편입니다.


흔히 맛집이라고 해서 찾아가보면 매운 것들만 잔뜩 메뉴에 있어서 다소 황당한 경험도 있을 것입니다. 이렇게 우리나라 음식 중에서 매운음식 먹고 나면 그 다음날이 문제가 됩니다. 매운 음식을 먹은 다음날 배가 아픕니다. 이때 속 풀기 좋은 음식에는 뭐가 있을까요. 이런 음식들은 평소 알아두면 좋습니다. 







현대인들은 스트레스를 많이 받았을때 여러가지 해소법을 동원합니다. 그 중에서도 매운 음식을 먹으면서 스트레스를 푸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런데 매운 음식은 빈 속에 갑자기 먹었다거나 너무 많이 먹었다거나 혹은 잘 먹었다고 하더라도 탈이 나기 마련입니다. 이를 잘 파악해서 먹어야 합니다. 


사람들은 생활을 하면서 매운맛이라는 표현을 씁니다. 그런데 우리가 흔히 말하는 맵다는 것은 맛이 아니라 일종의 감각입니다. 맛은 단맛 짠맛 신맛 쓴맛 4가지가 있습니다. 그런데 매운맛은 피부가 느끼는 감각을 말합니다. 오늘은 매운거 먹어서 속쓰릴때 매운음식 먹고 속쓰릴때 매운거 먹고 배아플때 및 매운음식먹고 속쓰릴때 대처법 등에 관해 알아보려 합니다. 


배사진



매운거 먹으면 속이 쓰린 이유

매운거 먹으면 속이 쓰린 이유는 음식의 매운 성분이 위 점막의 통점을 자극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매운거 먹었을 때 보통 우유를 마시라고 권장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우유를 마시면 오히려 위산분비가 촉진되어 속쓰림이 심해질 수 있다고 합니다.

매운음식을 먹어서 속이 쓰릴 때에는 매실액이나 꿀 등을 먹는게 좋습니다. 


매실은 소화기능을 돕고 위산을 중화시켜주어 속쓰림을 완화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꿀은 소화는 물론 독소를 제거해주어 속쓰림 증상이 줄어든다고 합니다. 매실은 특히나 소화가 안될 때, 꿀은 숙취해소에도 도움이 되곤 합니다. 이외에도 양배추도 좋은 효과를 보인다고 합니다. 양배추는 위벽이 손상된 것을 보호하며 위점막을 강화시켜준다고 합니다. 


매운음식 섭취하면 왜 속이 쓰릴까

매운 음식을 섭취하면 배가 아프거나 속이 쓰린 경우가 많습니다. 매운 맛은 우리의 혀 감각 중 미각이 아닌 통각에서 느끼기 때문에 뇌는 고통을 느끼고 신체적으로 땀도 흘리게 만들게 됩니다. 


이러한 매운 맛은 물론 좋은 영향도 주긴 합니다.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고 통증 극복을 위한 엔돌핀 분비로 개운함을 느끼기도 합니다. 각 개인별 체질과 식성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어떤 사람들은 매운 것을 드시고 복통까지 호소하는 분들이 계십니다. 가벼운 속쓰림을 느끼거나 복통을 느끼고 심하게는 장이 꼬이는듯한 느낌을 받기도 합니다. 


그 이유는 매운 음식이 위에 들어가면 위점막을 자극하고 위산의 과다한 분비를 유발합니다. 이 과한 위산분비와 위점막 자극은 위장관기능 장애를 또 일으키기 때문입니다. 특히 매운 맛을 많이 내는 캡사이신은 위 점막에 작용하여 위벽을 얇게 만들 수 있어 지속적인 매운 음식의 섭취는 결국 위염이나 위궤양 등의 위장질환을 일으킵니다. 이 캡사이신 성분이 위벽 등을 자극하여 뱌가 아프거나 쓰리게 만드는 것인데 이를 지속해서 겪게 되면 결국 만성질환으로 남을 수도 있습니다.


양배추



매운거 먹어서 속쓰릴때 대처법 양배추먹기

외식을 하게 되면 맛집을 찾습니다. 그런데 맛집이든 일반 식당이든 매운 음식을 파는 식당을 찾아가면 양배추나 양상추 샐러드가 많이 나옵니다. 이는 밑반찬으로 나왔을 수도 있지만 양배추가 그만큼 위에 좋다고 알려져 있기 때문입니다. 


양배추에는 글루타민산이라는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은 우리의 위를 보호해주고 기능을 증진시켜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한가지 팁으로는 양배추를 갈아서 즙으로 마시는 것이 더 좋다고 합니다.양배추에 들어 있는 성분이 좋은 기능을 합니다. 그래서 음식을 먹기 전이나 먹을때 같이 먹거나 하면 도움이 됩니다.


양배추에 있는 성분은 위장 보호와 복통 완화에 도움이 된다고합니다. 따라서 매운음식으로 인해 생긴 속쓰림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생으로 먹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지만 된장이나 간장에 찍어먹거나 샐러드 형태로 만들어 먹거나 즙으로 먹으면 흡수가 더 잘 됩니다. 만약 생으로 먹기 힘들다면 요리를 해서 먹을때 양배추를 같이 넣고 조리를 하면 도움이 됩니다. 


배앓이


매운거 먹고 속쓰릴때 좋은 양배추즙

양배추를 갈아서 즙으로 마시는 것은 매운거 먹고 속쓰릴때 좋습니다. 양배추에는 글루타민산이라는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위방을 보호해주고 위의 기능을 증진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양배추즙을 마시면 속이 쓰린 증상이 완화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매운거 먹고 속쓰릴때 진정시키는법

한국인은 매운맛을 좋아해서 김치, 떡뽁이, 매운 갈비찜등 혀를 자극하는 얼큰한 매운거를 먹고 땀을 흘리는 모습 쉽게 찾아볼수 있는데 반대로 매운맛은 위 벽을 자극해 위암 발병률을 높인다는 통계가 있는데 매운거 먹고 속쓰릴때 당신에 위는 괴롭다는 비명을 지르고 있을지 모릅니다. 혀가 느낄수 있는 맛은 단맛, 짠맛, 신맛, 쓴맛으로 매운맛은 느낄수 없고 혀를 자극하는 통증에 일종으로 매운거를 먹으면 혀가 얼얼한 느낌이 드는 이유가 통증 때문입니다.


매운거 먹으면 위벽을 자극 위산이 과다분비 되면서 속이쓰린 증상을 보이는데 위장이 튼튼하지 않으면 소화기능을 약화시켜 설사, 구토 증상을 유발하게 됩니다. 최근에는 자극적인 매운맛을 내기위해 청양고추, 마늘이외 캡사이신을 넣은 음식이 많아 지면서 매운거를 잘먹는 사람도 속이 쓰릴때가 종종 생깁니다. 단기적인 속쓰림은 문제 없지만 반복적으로 위장이나 배가 아프면 위험할수 있습니다. 매운거 먹고 속쓰릴때는 위장을 빨리 진정시켜야 위장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배와 장기들




매운음식 먹고 속쓰릴때 매실액

매실은 위보다는 장에 문제가 생겼을 때 많이 먹습니다. 매실은 매운거먹고 속쓰릴때 해결방법으로 좋습니다. 꿀과 비슷한 기능을 합니다. 꿀은 달아서 원액으로 먹기가 좋은데 매실은 시기 때문에 원액을 먹기에는 다소 불편합니다. 이럴 때에는 따뜻한 물에 희석해서 드시면 됩니다.


매운 음식을 먹은 후 속이 쓰린 이유는 그 음식으로 인해 위산이 과다하게 분비되기 때문입니다. 위산이 과다하게 분비되면 위벽에 자극이 가고 그 통증을 쓰리다고 느끼는 것입니다. 이 때 매실은 소화를 돕기 때문에 배가 아플 때 증상을 개선시켜주는 효과가 있으며 위산을 중화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속이 쓰릴 때 좋다고 합니다.


매실도 매운거 먹고 속쓰릴때 좋은 음식입니다. 물론 매실은 그냥 먹는게 아니라 매실차나 액기스 등으로 먹습니다. 매실은 소화 기능을 도와주면서 위산을 중화시켜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매운거 먹고 다음날 드시기에 좋습니다.







매운음식 먹고 속쓰릴때 대처법 꿀

해장으로도 좋지만 매운거 먹고 배아플때 속풀 때도 도움이 되는 음식, 바로 꿀이있습니다. 꿀은 우리 몸에 있는 독소를 제거하고 진정시키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위벽을 보호해주기 때문에도 좋다고 합니다. 


꿀은 일반 일반 가정에서 여러가지 용도로 한 통씩 갖고 있습니다. 특히 꿀은 매운것을 먹고 속이 쓸릴때 먹으면 좋습니다.  꿀을 섭취해주는 것은 꿀은 진정효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자극을 받은 소화기관을 진정시키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꿀은 꿀물로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따뜻한 물에 타서 먹는 것도 좋고 직접 액을 먹는 것도 좋습니다. 보통 술 먹은 날이나 다음날 위를 보호하려고 꿀물을 먹습니다. 마찬가지로 캡사이신 성분으로 탈난 위를 보호하려고 먹어주면 좋습니다.


꿀


꿀차 마시면 도움돼요

꿀차를 마시면 속쓰릴때 좋습니다. 매운것을 단것으로 바꾸는 것이 아니라 꿀은 소화를 정말 잘 도와주기 때문입니다. 여기에 나쁜 독소도 배출시켜주기 때문에 정말 좋습니다. 따뜻한 꿀차로 매운 속을 다스려보시기 바랍니다.


매운음식 먹고 속쓰릴때 물

매운음식 먹고 속 쓰릴때 물이 도움이 됩니다. 물은 조금씩 자주 마셔주면 배가 아프거나 속이 쓰릴 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속 쓰릴 때가 아니더라도 물은 조금씩 자주 드시는 것이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하니 꾸준히 드시는게 좋습니다.


매운 음식 먹기 전에 알아두면 좋은 방법

매운 음식을 먹고나면 속이 쓰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경우를 예방하려면 우유를 미리 마셔두어 위벽을 우유로 코팅해 두면 한결 속쓰림이나 복통이 덜하답니다. 그리고 매운 음식을 드실때 마요네즈도 함께 섭취하면 캡사이신을 녹이는 기름 작용에 의해 복통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매운 맛을 누그러뜨리기 위해서는 타닌 성분이 포함된 녹차 등을 마셔주거나 매운맛을 누그러뜨리는 신 음료, 레몬쥬스, 라씨 등의 음료를 함께 마시는 것도 좋습니다. 물을 마시는 경우가 많은데 물은 캡사이신의 매운 맛을 누그러뜨리지 못하니 소용 없답니다. 피치못해 매운 것을 먹고 속이 아프다면 위를 쉬게 하는데 작극적인 음식은 한동안 섭취하지 말고 위에 좋은 오이나 꿀, 매실, 양배추 등의 음식을 섭취하는 것도 복통해소에 좋습니다.


매운거 먹고 속쓰릴때 기름진 음식 섭취하면 좋아요

일단 매운 거 먹고 속 쓰릴 때 기름진 음식을 섭취하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물을 많이 마시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매실청을 물에 희석하여 드시는 것도 좋습니다. 양배추즙도 좋습니다. 매운거 먹고 속이 쓰릴 때에는 꿀을 먹고 나면 속이 편해집니다.  매운거 먹고 속쓰릴 때 꿀 한스푼 드시면 도움이 됩니다. 


우유



매운거 먹고 속쓰릴때 우유? 우유는 도움이 안돼 왜?

매운거 먹고 속쓰릴때 우유는 그다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일시적으로는 위가 보호되는 것 같지만 우유를 섭취하면 위산이 분비되어 더 속이 쓰리다고 합니다. 매운거 먹고 속쓰릴때 우유를 사서 드시는 분들이 많은데 오히려 우유를 마시게 되면 위산의 분비자체를 촉진시키기 때문에 안 좋다고 합니다. 


실제로 많은 사람이 매운거 먹고 속쓰릴때 우유를 마시면 좋아지는 것으로 알고 있으며 저도 한 때 그렇게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우유는 속이 쓰릴 때 먹으면 안되는 음식이라고 합니다. 그 이유는 위산으로 이미 속이 쓰린 상태인데 위에 우유가 들어가면 위산이 더 많이 분비되고 속이 더 쓰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단순히 매운 음식을 먹고 입을 헹구는 용도로 우유를 마시는 것이라면 몰라도 속이 쓰릴때는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매운 거를 먹은 후 우유를 마시는 건 단시간에는 도움이 될 수는 있겠지만 우유에 위산분비 촉진시키는 효과가 있어 매운거 먹고 속 쓰릴 때 우유를 드시면 되려 좋지 않은 효과를 불러일으킬 수 있습니다.따라서 우유 대신 미지근한 물로 매운것을 달래주는 것이 좋습니다. 


매운음식 먹기 전에 우유 마시면 좋아요

매운거 먹고 속쓰릴때 우유를 마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사실 우유는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매운음식을 먹고 난 뒤 우유를 마시면 위산분비를 촉진하여 위벽을 약하게 만들기 때문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단, 매운음식을 먹기 전에 마시는 우유는 위장벽을 튼튼하게 만들어주는 효과가 있어 매운음식을 먹기 전 마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케일


매운거 먹고 속쓰릴 때 좋은 브로콜리

브로콜리는 비타민이 풍부합니다. 이런 비타민은 위의 점막과 상처를 보호해준다고 합니다.


​매운음식 먹고 속 쓰릴때 좋은 방법

매운거 먹고 속쓰릴때 양배추가 있다면 매운거 먹고 속쓰릴때 양배추를 드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그렇지 않으면 음식자체에 양배추를 많이 넣어서 드시는 것도 좋습니다. 뿐만 아니라 빵을 먹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블랙커피를 드시는 방법과 식초가 함유된 음식을 드시는 방법이 있습니다.


물을 많이 마시면 좋아요

위장을 자극하는 매운 성분을 물을 많이 마셔 희석 시키고 이뇨작용을 도와 소변으로 배출해 위산 분비가 되지 않고 다음날 화장실을 가도 고생하지 않을수 있습니다.


유제품(우유, 치즈, 마요네즈 등)과 함께 먹으면 좋아요

매운 음식을 파는 가게를 가면 우유를 비치해서 판매하는 이유는 유제품은 위장을 보호해서 위장 자극을 줄여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는데 유제품에 기름 성분이 위벽을 보호한다.


오이


오이 먹어두면 속 쓰릴때 좋아요

오이를 먹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오이에는 수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고 자극받은 속을 진정시키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속이 쓰릴 때 오이를 즙을내어 마시면 속쓰림이 완화되고 진정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차 마시면 좋아요

물을 많이 마시라고 했는데 녹차, 레몬차, 홍차, 매실차등 타닌 성분이 포함된 차를 마시면 매운 성분을 배출하는데 도움을 줘서 위장이 아플때 드시면 좋습니다. 만약 매운거 먹고 신물, 구토, 소화불량, 복부 불쾌감, 설사 증상이 지속된다면 장염, 위장염을 의심할수 있는데 이때는 병원을 방문해 자세한 진단을 받고 약을 복용해야 상태가 호전 될수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두유 마시면 좋아요

매운거 먹고 배아플때에는 혹은 매운거먹고 속쓰릴때에는 두유가 좋습니다. 캡사이신을 달고사는 사람은 이를 연구자들이 실험으로 연구결과를 발표한 바 있습니다.

흔히 우유가 좋다고 먹는데 우유는 유당 때문에 소화가 잘 안됩니다. 그런데 매운 것을 먹고 속이 불이 난 상태에서 우유를 속에다 넣는다면 안 좋습니다. 당장은 우유의 기름때문에 속이 편해지겠지만 장기적으로는 위를 망치게 됩니다.


원래 매운 것을 먹고 수분이 많은 음식이나 기름기가 있는 음식으로 서서히 위를 달래주고 보호해주는 게 좋습니다. 당장 배는 아프겠지만 그렇다고 해서 우유를 먹자니 소화 때문에 더 속이 아플 때에는 두유를 드시는 게 좋습니다. 우유는 식물성이라 소화도 잘 됩니다. 급한 불 끄는 효과로 우유를 통해서는 얻지 못합니다.







지금까지 매운거 먹어서 속쓰릴때 매운음식 먹고 속쓰릴때 매운거 먹고 배아플때 및 매운음식먹고 속쓰릴때 대처법 등에 관해 알아봤습니다. 매운거를 먹고나면 속이 불편할 수 있습니다. 자극적이기 때문입니다. 


이럴 때에는 음식을 먹기전에 미리 섭취하면 좋은 음식과 먹고 나서 좋은 음식을 알아두면 속을 편안하게 할 수가 있어 도움이 됩니다. 이상으로 매운거 먹어서 속쓰릴때 매운음식 먹고 속쓰릴때 매운거 먹고 배아플때 및 매운음식먹고 속쓰릴때 대처법 등에 관한 포스팅을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