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누리

기초대사량 높이는 방법 계산기 따로 있네? 기초대사량 높이는 음식은?

반응형

현대 생활에 많이 회자되는 단어들이 있습니다. 웰빙과 힐링입니다. 특히 현대에 들어와 많은 사람이 건강에 관심을 기울입니다.먹을거 하나에도 무척이나 신경을 쓰고 건강에 좋은 다양한 운동에게 사람들의 관심이 높은 시절입니다. 그런점에서 기초대사량은 현대인들이 알아야 할 필수 용어가 되었습니다.


기초대사량은 한마디로 우리가 살아가는데 최소한 필요로 하는 에너지를 말합니다. 다시 말하면 신진대사가 쓰는 에너지를 말합니다.그래서 오늘은 기초대사량 늘리는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표적으로 체온을 유지하는 것, 심장이 박동하는 것 등 생명을 위해 활동하는 것을 기초대사량이라고 말합니다. 누구는 잠만 자도 몇 kg 빠지는 경우도 있고 그렇지 않은 분들도 있습니다. 기초대사량이 높으면 좋다고 하니, 천천히 보시고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기초대사량 늘리는법을 알아두면 살이 빠지는 원리가 보다 쉽게 이해가 될 것입니다. 남자 다리 살빼는 운동 등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런데 보통 굶는 다이어트를 많이 합니다. 하지만 상체 비만 해결을 위한 다이어트 식단 이나 다이어트 종류 다이어트 방법 등에 따라 감량효과가 달라지기 때문에 이를 잘 선택해야 합니다. 비만이나 병을 불러오는 식단이나 다이어트 지양하시고 살 빠지는 법 중 검증된 방법 따라하시기 바랍니다.


살이 빠지는 원리를 이해하고 남자 다리 살빼는 운동 등을 하는 것은 모두 다이어트를 잘하기 위한 방법입니다. 굶는 다이어트 등이 살빼기의 전부가 결코 아닙니다. 다이어트 식단을 짜거나 다이어트를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한다면 살 빠지는 방법을 이미 터득한 것이나 마찬가지입니다.


basal metabolism 기초대사량 영양


기초대사량 계산법 활용 어떻게?

어느날 기초대사량을 확인하고픈 마음이 생깁니다. 왜냐하면 기초대사량을 알아야 다이어트나 건강을 관리하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자신의 위치가 잘 몰라 어떻게 계산하는지 잘 모르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자신만의 정확한 기초대사량을 알아보기 위해서는 기초대사량 계산기를 이용해서 측정해보시기 바랍니다. [건강이음터]라는 사이트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네이버에 검색하시면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basal metabolism 기초대사량 영양


도봉건강이음터 사이트에 들어가셔서 건강계산기에 기초대사량을 누르시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성별과 나이, 신장, 체중을 자신에 맞게 입력 하신 뒤, [확인]을 누르시면 자신의 기초대사량 계산이 됩니다.


basal metabolism 기초대사량 영양


기초대사량이 뭐길래

우선 기초대사량이 뭔지부터 알아야 합니다. 기초대사량은 생물체가 생명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최소한의 에너지량을 말합니다. 체온 유지나 호흡, 심장박동 등 기초적인 생명활동을 위한 신진대사에 쓰이는 에너지량으로 보통 휴식 상태 또는 움직이지 않고 가만히 있을때 기초대사량만큼의 에너지가 소모됩니다.


기초대사량 산출방법으로는 남자의 경우 66.47+(13.75x체중)+(5x키)-(6.76x나이)입니다. 여자의 경우 655.1+(9.56x체중)+(1.85x키)-(4.68x나이)를 말합니다.


기초대사량 늘리는법 및 기초대사량 계산법 완벽정리


기초대사량 계산해보니

임의적으로 저는 임위적으로 정보를 입력해서 한번 계산해보았습니다.

우선 여성 48세 신장 160cm 체중 58kg으로 넣어 계산해 보았습니다. 그랬더니 기초대사량이 1280.9kcal이라는 수치가 산출됩니다.


basal metabolism 기초대사량 영양


기초대사량 계산 어떻게 대입하나

이번에는 이렇게 산출된 기초대사량 1280.9kcal이 평균에 비해 어떤지 살펴보겠습니다. 자료를 보면 여성 30~49세 평균 기초대사량은 1316.8 ± 225.9 ㎉입니다. 위의 자료를 대입해 1280.9kcal이 나왔으므로 평균보다 더 낮다는 것으로 나옵니다. 따라서 지금처럼 계속 관리를 하면 좋다는 결론에 도달하게 됩니다.


기초대사량 계산을 하기는 그다지 어렵지 않습니다. 기초대사량을 어떻게 활용하느냐가 그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기초대사량을 늘리려면 적절한 음식을 섭취하는 등의 노력이 그 무엇보다 필요합니다. 





살 빠지는 법에 관해 현대인이라면 한번쯤 궁금해 했을 법한 이야기입니다. 살이 빠지는 원리와 살빼는 운동 등은 한번쯤 눈여겨 봐 둘 필요가 있습니다. 왜냐하면 이제는 굶는 다이어트 만으로는 다이어트가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비만을 극복할 다이어트 식단을 짜거나 다이어트 종류와 다이어트 방법의 장단점을 미리 알아두시고 비만극복 식단을 다이어트에 적극 활용해야 합니다. 이런 노력과 살 빠지는 법을 적극 연구하고 적극적인 실천이 뒤따라야 다이어트에 성공할 수 있습니다.


basal metabolism 기초대사량 영양


기초대사량 늘리기 좋은 음식 고추

기초대사량 늘리는법은 이에 합당한 음식을 섭취하는 것입니다. 이를 늘리려면 고추 또는 커피를 먹는 것입니다. 특히 매운 음식을 섭취하면 몸에 열이 발생되고 땀이 나게 됩니다. 이럴 때 에너지를 소비한다고 합니다. 커피 또한 체내에 발열을 일으키기 때문에 에너지를 소비한다고 합니다.


basal metabolism 기초대사량 영양


잘 먹고 잘 자기 중요

사람이 건강하려면 무엇보다 잘 먹어야 합니다. 잘 먹기 위해서는 잠을 잘 자야 합니다. 잠을 잘 자면 잘 먹게 됩니다. 이를 종합하면 우리 몸이 자연스러워야 한다는 이야기입니다. 잠도 잘자고 먹기도 잘하고 피곤하지도 않고 배고픔도 없고 항상 중용을 갖출 때 건강이 찾아옵니다. 


여기서 말하는 잘 먹는다는 말은 영양 성분을 골고루 섭취하라는 말입니다. 몸이 필요로 하는 성분을 균형 있게 먹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또한 잠을 잘 자는 것은 체내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만들어, 기초대사량을 높여준다고 합니다.


기초대사량 늘리는법 운동 시간

기초대사량을 높이기 위해서는 운동이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시간에 따라 운동의 효율과 지방을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새벽에 운동을 하게 되면 지방의 수치를 줄일 수 있으며 저녁에 운동을 하면 운동의 효율을 높일 수 있다고 합니다. 기초대사량 늘리는 법으로 운동이 가장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이제부터라도 운동을 적극적으로 해보면 어떨까요.


basal metabolism 기초대사량 영양


단백질 풍부한 음식 섭취하면 좋아

기초대사량을 높이기 위해서는 단백질이 풍부하게 함유된 음식을 섭취하면 좋다고 합니다. 이는 단백질 섭취가 적다면 근육량이 떨어지고, 그로 인해 기초대사량이 저하될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단백질이 풍부하게 함유된 대표적인 음식으로 두부와 우유, 닭 가슴살이 있습니다. 이들 식품은 평소 먹을 수 있거나 가끔 먹어본 것들이기 때문에 섭취하기가 그렇게 어려운 것은 아닙니다.


온도 중요, 추운 곳에서 운동하는 것이 좋아

사람들은 추우면 운동을 꺼리고 잘 안하려고 합니다. 추위가 운동을 방해하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오히려 추운 날씨가 운동에도 더 좋을 수도 있습니다. 운동을 할 때 더운 곳보다는 조금 추운 곳에서 운동을 하는 것이 기초대사량을 늘리는데 좋다고 합니다. 


쉽게 말하면 추운 곳에서 운동을 하게 되면 몸에 있는 기관들이 체온 유지를 위해 활발해진다고 합니다. 이렇게 되면 기초대사량을 높일 수 있다고 합니다. 기초대사량 높이는데는 온도가 중요하며 따뜻한 곳 보다는 추운 곳에서 운동을 하는 편이 훨씬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basal metabolism 기초대사량 영양


기초대사량 늘리는법 수분

기초대사량 늘리는법 중에서 수분을 자주 섭취하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우리는 대체적으로 수분 섭취를 제대로 하고 있지 않습니다. 하루에 못해도 2리터 정도는 섭취하는 것이 기초대사량을 높이고 건강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운동 등 적극적 실천 노력 뒤따라야

살이 빠지는 원리에 대해 충분히 익혔다면 이제는 살빼는 운동 등의 적극적인 실천노력이 필요합니다. 굶는 다이어트 만으로는 살을 뺄 수가 없습니다. 상체 비만에 대한 면밀한 자가진단을 하고 다이어트 식단을 짜거나 내게 맞는 다이어트 종류를 알아보고 다이어트 방법을 연구하고 비만이나 병을 불러오는 식단을 지양하고 제대로 된 다이어트 노력을 하는 등의 적극적인 활동이 뒤따를 때 다이어트는 성공할 수 있습니다. 


살이 빠지는 원리나 그런 운동은 잘 알지만 실제로 운동에 나서기는 결코 쉽지 않습니다. 살 빠지는 법 등을 잘 연구할 때 자신의 노력 여하에 따라서는 비교적 간단하게 자신이 목표한 고지에 도달할 수가 있습니다.





지금까지 기초대사량 늘리는법 및 기초대사량 계산법 등에 관해 알아봤습니다. 기초대사량은 우리 몸을 유지하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이를 적절하게 유지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좋은 음식을 먹거나 잘자거나 운동을 해주거나 좋은 생활습관을 갖는게 중요합니다.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칩니다. 건강 잘 챙기시고 행복한 나날 이어 가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