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누리

하이패스 무단통과 걱정않고 깜짝 해결방법

반응형

예전에 고속도로 톨게이트 풍경은 길게 돈을 내기 위해 차들이 줄을 섰었습니다. 그러다보니 차량 정체가 심하고 톨게이트에서 보내는 시간이 많았습니다. 어떨 때에는 먼거리를 달려온 시간보다 톨게이트 돈내는데 기다리는 시간이 더 오래 걸리기도 했습니다. 


이렇게 차들이 톨게이트마다 길게 줄이 늘어져서 교통체증도 심했고 기다리는 시간도 아까웠습니다. 그런데 요즘에는 하이패스를 사용하는 이용자들이 많아서 톨게이트에서 붐비는 모습이 예전에 비해서 현저히 줄었습니다.

 

고속도로에 하이패스를 사용하면 편리한 점이 많습니다. 요금이 자동으로 정산이 되기 때문에 현금을 따로 준비할 필요도 없고 빠르게 톨게이트를 통과할 수 있어서 매우 편리합니다. 


택시 같은 자동차 렌트가 등으로 여행을 하면 참 기분이 좋습니다. 그런데 교통 정보가 궁금하면 실시간 교통 사고 정보 실시간 고속도로 교통 상황 알아볼 수도 있습니다. 아이폰 네비 통하면 교통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택시 자동차 SUV 차량을 이용해 여행 떠나면 기분이 상쾌해집니다. 요즘에는 정보도 쉽게 얻을 수있어 실시간 교통 사고 정보 알아볼 수 있습니다. 렌트카 이용도 할 수 있고 아이폰 네비 사용해 교통 정보 여행 정보 실시간 고속도로 교통 상황 등까지 알아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고속도로 이용하다면 하이패스 무단통과 같은 고민되는 상황이 발생하곤 합니다.

 

그런데 가끔 의도치 않게 기기의 오작동이나, 전원을 켜지 않은 상태로 통과를 한다거나, 아니면 운전 초보자가 실수로 하이패스로 진입해서 그냥 통과하는 경우 등 무단으로 하이패스를 통과하는 일이 종종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런 경우 하이패스를 무단으로 통과했다해도 다음 톨게이트에서 상황설명 후 정산하거나 추후에 인터넷을 통해 결제하는 방법이 있으니 당황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그래서 오늘은 하이패스 무단통과 걱정않고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하이패스 무단통과 걱정않고 깜짝 해결방법


하이패스 이용 장점 많네

2007년 9월 하이패스가 전국에 개통한 이후 하이패스 이용자는 계속 증가해 15.1%에 그쳤던 이용률은 올해 2월 말 기준으로 76.6%까지 높아졌다고 합니다. 또한 2007년 72만7267대였던 하이패스 단말기 보급대 수는 올해 2월 1,582만 9,833대로 급증했다고 합니다.


이런 추세를 반영하듯 요즘 웬만한 차들은 하이패스를 달고 있습니다. 하이패스를 이용할 경우 차 한대당 나무 한그루를 심는 효과가 있다고 하니 하이패스 사용은 적극적으로 권장할만 합니다. 또 교통체증 해소와 경비 절감의 효과도 큽니다.  


특히 교통이 혼잡할 때 하이패스 전용차로를 이용하면 막히지 않고 곧장 통과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그런데 이런 하이패스 이용시 의도치 않게 무단통과하여 당황해보신 기억이 있을 것입니다. 


하이패스 무단통과 걱정않고 깜짝 해결방법


그런데 이렇게 하이패스 무단통과했다고 해서 걱정을 하거나 죄책감에 시달리거나  당황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고속도로에서 당황하거나 불안해 하면 위험할 수 있기때문입니다.  이런 경우 하이패스 무단통과시 훌륭한 대처방법 평소 알아두면 이를 걱정할 필요없이 해결할 수 있습니다. 다음 요금 정산소에서 납부를 하거나 인터넷으로 얼마든지 납부를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는 도로교통공사 민원실에서도 수납이 가능하니 하이패스 무단통과 그렇게 큰 문제가 아닙니다. 그러나 다음 정산소가 없을 경우에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인터넷 강국 우리나라에선 미납통행료를 온라인에서도 납부할 수 있습니다.

 

하이패스 무단통과 걱정않고 깜짝 해결방법


먼저 포털사이트에서 "한국도로공사"를 검색한 다음 홈페이지에 접속을 합니다. 한국도로공사 홈페이 접속했다면 가운데 미납요금 조회/납부라는 메뉴로 들어갑니다. 이곳을 클릭하시면 납부하는곳으로 안내합니다. 

 

하이패스 무단통과 걱정않고 깜짝 해결방법


위의 화면에서 빨간색 테두리 부분입니다. 미납요금 조회/납부를 클릭합니다. 이곳을 클릭하시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다음페이지의 왼쪽 파란색 박스에 있는 미납 통행료 조회/납부를 다시 한번 더 클릭해줍니다. 


로그인 후 위와 같은 화면에서 본인의 차 번호를 조회한후 미납 통해료를 납부할수 있습니다. 메인 홈페이지를 보면 가운데 미납요금 조회/납부라는 메뉴를 찾아 이곳을 클릭하고 들어가도록 합니다. 

 

하이패스 무단통과 걱정않고 깜짝 해결방법


이때 로그인 화면이 뜨는데요. 아이디나 아이핀, 공인인증서를 통해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우리나라 민원서류들은 대부분 로그인을 해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개인정보 때문입니다. 민원서류 인터넷을 통해 발급받거나 조회하려면 공인인증서 반드시 필요합니다. 따라서 공인인증서가 없다면 은행 창구를 통해 이를 발급찾아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택시 자동차 SUV 차량을 이용해 여행을 떠난다는 것만으로도 기분 전환이 됩니다. 그런데 여행을 하다보면 실시간 교통 사고 정보 궁금해집니다. 렌트카 이용하는 경우 아이폰 네비 갤럭시 내비 이용하거나 교통 정보가 궁금하다면 실시간 고속도로 교통 상황 등에 관해서도 알아볼 수 있습니다. 자동차 여행 등은 이젠 아주 편리한 생활 속 일부분이 되었습니다.




자동차 택시 렌트가 등을 이용해 여행 떠나면 기분이 좋습니다. 실시간 교통 사고 정보 활용하고 렌트카 안에서 아이폰 네비 사용해 교통 정보 알아보고 자동차 여행 하면 색다른 맛이 납니다. 실시간 고속도로 교통 상황 파악해보고 스트레스 받지 않고 여행을 하면 묘미가 있습니다. 하지만 하이패스 무단통과 같은 뜻하지 않은 복병들이 기분을 망치게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런데 하이패스 무단통과 걱정없이 해결하는 방법이 있으니 걱정보다는 안전운행에 각별히 신경을 쓰시기 바랍니다.

 

하이패스 무단통과 걱정않고 깜짝 해결방법


로그인을 한 다음페이지에서 왼쪽 파란색 박스에 있는 미납 통행료 조회/납부를 다시 한번 클릭해주도록 합니다. 왼쪽 파란색 커다란 박스에 미납 통행료 조회/납부라는 메뉴늘 클릭하시면 됩니다.

 

혹시 로그인을 안했다면 로그인을 하라는 화면이 뜹니다. 아이디나 아이핀, 공인인증서를 통해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후 위와 같은 화면에서 본인의 차 번호를 조회한후 미납 통해료를 납부할수 있습니다.


하이패스 무단통과 걱정않고 깜짝 해결방법


미납통행료 조회를 누릅니다. 이렇게 해서 미납이 있다면 미납 통행료 납부 방법을 선택해야 합니다. 후불카드도 가능하고 계좌이체 신용카드 모두 가능합니다. 납부시 후불하이패스, 계좌이체, 일반 결제 모두 가능합니다. 최후의 방법으로 집으로 고지서가 날아오면 늦지 않게 납부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이렇게 어렵지 않은 하이패스 무단통과시 대처방법으로 안전운전하시기 바랍니다. 만약 미납통행료 조회 했다가 미납 통행료가 없다면 미납없음으로 나옵니다.


하이패스 무단통과 걱정않고 깜짝 해결방법


만약 미납통행료가 1건 있는 것이 확인되면 납부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납부 방법을 선택하고 납부할 건을 체크한 다음 납부를 눌러 납부 진행절차를 밟아 납부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간단한 방법으로 미납요금을 결제 할수 있으니 본인의 미납요금이 얼마인지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하이패스 무단통과 시 이자, 과태료 어떻게 될까

뜻하지 않게 하이패스 무단통과를 하게 되어 고속도로 통행료를 내지않고 하이패스 차로를 통해 고속도로를 빠져나올 경우 요금 통지서(지로)가 주소지로 날아오게 됩니다. 이 경우 보통 과태료나 이자 등은 붙지 않습니다.


하지만 1년에 20회 이상 통행료를 납부하지 않은 상습미납자나 3차례 이상 요금고지서를 무시할 경우 통행료의 열배에 해당하는 부가통행료를 부과 받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통행료가 1,000원이라면 부가통행료 1만원을 합해 1만 1,000원이 부과됩니다.


하이패스 무단통과 걱정않고 깜짝 해결방법



하이패스카드를 인식하지 못해 무단통과 해결 방법

차량의 전면유리에 썬팅이 짙게 돼 있는 경우나 하이패스 전원이 꺼진상태, 또는 통신 오류 등으로 하이패스 차로를 무단으로 통과하게 될 경우 출구에서 한국도로공사콜센터(1588-2504) 또는 해당 출구 영업소 수납원에게 문의하면 통행요금을 정산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하이패스 전용차로에 들어선 후 나갈 때는 일반 차로에 접어드는 경우도 종종 있는데 이럴 경우 단말기에 꽂혀있는 전자카드를 수납원에게 제시하면 통행요금을 정산 받을 수 있습니다.


하이패스 기기가 장착되지 않은 상태에서 무단통과 해결 방법

하이패스를 장착하지 않은 차량이 하이패스 차로에 들어서면 사이렌이 울리게 되는데 이럴때는 하이패스 차로를 통과한 후 출구나 중간 톨게이트에서 요금수납원에게 얘기하고 요금을 내면 됩니다. 간혹 사이렌이 울리는 경우 당황하여 차를 멈춘다거나 차에서 내리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자칫 사고를 유발할 수 있어 매우 위험하므로 각별히 유의해야 합니다.


택시 등과 렌트카 자동차 등으로 여행을 떠난다는 사실만으로 신나는 일입니다. 실시간 교통 사고 정보 알아보고 렌트카 안에서 아이폰 네비 사용해 교통 정보 알아봅니다. 자동차 여행 떠나면 실시간 고속도로 교통 상황 필수이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한번은 하이패스 기기가 작동하지 않아 화들짝 놀라곤 합니다. 하이패스 무단통과는 기분도 별로 안좋고 당황할 수 있어 안전운행에도 방해가 됩니다.




택시 렌트카 자동차 등으로 여행을 떠난다는 것만으로 흥겹습니다. 색다른 추억으로 남습니다. 이렇게 자동차 여행을 하면 실시간 교통 사고 정보 필요합니다. 렌트카 안에서 아이폰 네비 활용해 교통 정보 파악하고 자동차 여행 해나갑니다. 실시간 고속도로 교통 상황 파악해보고 안 막히는 지역으로 신나게 달려갑니다. 하지만 하이패스 무단통과 같은 복병이 나타나면 여행에 안좋으니 이를 해결하는 방법 평소에 미리 익혀두시면 도움이 됩니다.


지금까지 하이패스 무단통과 걱정않고 깜짝 해결방법 등에 관해서 알아봤습니다. 하이패스는 편리한 만큼 기계 오류로 뜻하지 않은 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때 당황하면 고속도로에서 자칫 위험할 수 있으니 절대 당황하지 마시고 차분하게 여러가지 해결방법이 있으니 다음 톨게이트에서 이를 해결하거나 목적지에 도착해서 이를 납부하거나 도로공사 민원실 이용하거나 인터넷을 이용해서 납부하면 되니 안심하시고 안전운행에 각별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이상 하이패스 무단통과 걱정않고 해결하는 방법에 관한 포스팅을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