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누리

항공정비사 연봉 얼마? 항공정비사 되는법 깜짝 비결

반응형

직업은 시대의 흐름에 따라 변합니다. 어제까지 인기있는 직업이 오늘은 사라져 버리는 사양산업이 되기도 합니다. 반면에 어제까지 관심 밖이었는데 갑자기 뜨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직업은 사람들에게 여러가지 의미를 가져다 줍니다. 경제적인 안정감을 주기도 하거니와 자아 실현을 물론이거니와 사회관계를 형성해주는 역할도 합니다. 말하자면 현대인들에게 직업은 사회안전망이자 경제적 토대가 됩니다. 


직업을 선택함에 있어서 오늘 당장 인기가 있고 뜬다고 해서 이 직종이 평생 인기가 있고 뜬다는 보장이 없습니다. 반면에 지금은 비록 관심 밖의 직종이지만 언제 그 직업이 뜰지는 아무도 모릅니다. 





최근 우리나라 사람들도 생활수준의 향상으로 해외여행을 많이 다닙니다. 해외여행을 많이 다니다 보니 항공기 이용을 많이 합니다. 이런 시대적 흐름으로 말미암아  항공산업이 급속도로 발전하고 있고 관련 분야에 종사하는 사람들이 최근 인기를 누리고 있습니다. 


특히 요즘엔 여러나라를 오고가는 항공사 늘어나고 항공기 운항 횟수가 늘어남에 따라 안전운항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게 되었습니다. 이런 시대적 요청에 따라 안전운항에 필요한 항공정비사에 대한 관심과 인기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오늘은 항공정비사 되는법 및 항공정비사 연봉 등에 관해 알아보려 합니다. 또한 항공정비사가 되려면 어떻게 하면 되는지 등에 관해 알아봅니다. 직업에는 귀천이 결코 없습니다. 따라서 묵묵히 자신이 맡은 분야에 최선을 다하는게 훌륭한 직업인의 모습일 것입니다. 


항공정비사 연봉 얼마? 항공정비사 되는법 깜짝 비결



항공정비사는 어떤 직업이길래

해외여행이 늘어나고 항공기 운항 횟수가 늘어나면서 항공산업도 급속도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이런 추세로 인해 진로를 항공정비로 정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항공정비사는 항공기가 보다 안전하게 운항할 수 있도록 기술적으로 증명을 하는 사람입니다. 항공정비사는 크게 공장정비사, 일선(라인) 정비사로 나누어집니다. 이런 분야에서 일을 하게 됩니다.


공장정비사는 항공기 운항에 사용이 될 수 있는 장비품이 장착이 되어도 운항 시에 아무런 지장이 없다는 것을 승인하는 역할을 합니다. 일선(라인) 정비사는 매일 매회 항공기가 이륙을 하기 전에 기술적으로 운항을 해도 아무런 지장이 없다는 것을 승인하게 됩니다. 항공기 운항 또는 주요 장비품 장착에 따라 달라집니다. 또한 항공기 정비에 관련한 모든 일을 하는 직업이기도 합니다. 정비도 중요하지만 항공기 유도 및 연료를 채우고 세척을 하는 항공기가 운항을 할 수 있도록 생명을 불어넣을 수 있는 전반적인 모든 일을 하기도 합니다. 


2015년 미국에서 가장 높은 연봉을 받는 기술직 중 11위를 차지한 직업이 바로 항공정비사(Aircraft Mechanics and Technicians) 입니다. 미국의 항공정비사 평균 연봉은 $50,810로 한화로 따지면 약 5,700만원 정도 된다고 합니다.


항공정비사 되는법 항공정비사가 되려면 어떻게?

항공정비사는 한마디로 해외여행을 다닐때 이용하는 항공기가 제대로 운항할 수 있도록 유지, 보수를 하는 직업을 말합니다. 정비분야 일을 하기 때문에 사무직은 아닙니다. 아울러 항공기라는 매우 복잡하고 최첨단 장비를 다루는 분야이기 때문에 반드시 자격증이 있어야 합니다. 이런 자격증을 취득하려면 관련학교나 학과를 졸업하는게 유리합니다. 

 

항공정비사 연봉 얼마? 항공정비사 되는법 깜짝 비결


항공정비사 되려면 자격증 취득해야 

항공정비사가 되려면 다른 분야도 마찬가지이지만 자격증이 꼭 필요합니다. 아무래도 첨단 장비나 복잡한 기계를 다루는 분야이기 때문입니다. 항공정비사 관련 자격증은 항공관련전문학교를 졸업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우리나라에도 이런 학교나 학과가 서울, 김포에 있습니다. 또한 전국적으로도 몇 군데가 있습니다. 그런데 항공정비사가 되려면 국토부에서 실시해 이를 인증해주는 자격증을 반드시 따야 합니다. 따라서 관련 학교나 학과를 입학 할때 자격증 합격율 등에 대한 사전 확인과 세밀한 분석이 필요합니다. 

 

항공정비사 관련 자격증은 관련 학교나 학과를 졸업하기만 하면 가만히 있어도 주어지는 이수증이 결코 아닙니다. 따라서 합격율 등을 미리 꼼꼼히 따져 지원해야 합니다. 만약 이렇게 하지 않으면 대학을 졸업하고 나서 다시 자격증 취득을 위해 별도로 공부를 해야하기 때문에 많은 추가적인 노력이 필요합니다.  


항공정비사 취업위해 자격증 취득후 필요한 추가 요건은?

항공정비사 관련 자격증을 취득했다고 해서 곧바로 취업이 되는 것을 결코 아닙니다. 항공정비사로 취업을 하시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갖춰야 할 요건들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병역의 의무를 해결해야 합니다. 따라서 군대를 다녀왔거나 군대 면제자이어야 합니다. 또한 영어도 어느 정도 구사할 줄 알아야 합니다. 토익과 같이 객관적으로 인정해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토익 등 객관적인 영어 점수는 회사마다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항공정비사 연봉 어느 정도 될까

사람들이 지업을 선택할때 고려하는 것 중의 하나는 연봉입니다. 경제적인 부문을 결코 무시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항공정비사의 경우 초정밀 최첨단 장비를 다루는 분야 이기 때문에 항공정비사 연봉마저도 궁금해 하기 나름입니다. 


물론 항공정비사 연봉은 회사마다 다르고 사람마다 다릅니다. 구체적인 사항이나 내용은 취업하시고자 하는 항공사나 근무연수 등에 따라서 차이가 나기 때문에 획일적으로 얼마를 받는다고 말을 할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초봉을 기준으로 보통 3천만원 정도 된다고 합니다. 조건이 더 좋다면 초봉이 연봉기준 4천만원까지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항공정비사연봉 연봉 정보

항공정비사 연봉 알아보기 전에 항공정비사가 되기 위한 자격증을 비록 취득 했다고 하더라도 처음 시작부터 생명을 불어넣을 수 있는 주업무를 하기에는 역부족입니다. 따라서 다른 직종과 마찬가지로 처음에는 보조로 출발을 하게 됩니다.


항공정비사연봉은 일반적으로 초봉 3,000만원 ~ 6,000만원까지 올라갈 수도 있습니다. 연봉에서 빠져있는 부분이 될 수 있는 것이 초과 근무수당 등이 연봉에 대해 크게 적용을 할 수 있습니다.


메이저항공사(대한항공, 아시아나) 연봉은 3,000만원 ~ 3,000만원 중반 정도 됩니다. LCC항공사(진에어, 티웨이, 제주항공, 에어부산, 에어서울)의 경우 2,000만원 ~ 3,000만원 가량 됩니다. 항공부품업체의 경우 2,000만원 ~ 3,000만원 정도 됩니다. 어느 정도의 경력을 쌓으면 선임 등록이 가능하게 될 때에 연봉은 6,000만원 이상 받을 수 있게 되고 나중에 더 좋은 조건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항공정비사 연봉 얼마? 항공정비사 되는법 깜짝 비결


항공정비사 향후 전망 어떨까

요즘 드론 분야가 뜨고 있습니다. 그만큼 드론이 보다 많은 영역에서 많은 활동을 하고 많은 사람들이 찾고 있기 때문에 그만큼 수요가 많기 때문입니다. 드론자격증이 미래에 전망있는 유망 분야이듯 항공정비사 전망도 상당히 밝습니다. 앞으로 뜰 수 있는 최고의 분야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항공정비사 취업 조건은 어떻게 될까

항공정비사의 취업 하려면 자신에게 맞는 분야가 있습니다. 가령 산학협력 및 실습생이라면 학력조건은 초대졸 졸업자 이상이어야 하고 토익은 600점 이상, 신입 연봉은 2,000만원 초반 정도 되며 추후 정규직 전환 혜택이 있습니다. 


항공부품업체 취업하려면 학력은 초대졸 졸업자 이상이어야 하고 토익은 업체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600 ~ 700점 사이 정도 되어야 합니다. 신입 연봉은 2,000만원 중후반 정도 되며 항공정비사 면장 자격증 우대를 합니다.


LCC 항공사 추업을 하려면 학력조건은 초대졸 및 4년제 졸업자이어야 하고 토익의 경우 650점 이상, 신입 연봉은 2,000만원 중 후반 ~ 3,000만원 초반 정도 됩니다. 또한 항공정비사 면장 자격증 필수입니다.


메이저 항공사의 경우 학력조건은 4년제 졸업자이어야 하고 토익은 850점 이상, 신입 연봉은 3,000만원 초중반이며  항공정비사 면장 자격증 필수(※ 대한항공 예외)입니다. 사원 복지도 좋은 편입니다. 


외국계 항공사 취업하려면 학력조건의 경우 4년제 졸업자 이상이어야 하고 토익의 경우 900점 이상이며 신입 연봉은  4,000만원 초반 정도 됩니다. 또한 항공정비사 면장 자격증 및 FAA자격증 필수입니다. 




지금까지 항공정비사 연봉 항공정비사 되는법 항공정비사가 하는 일 어떻게 하면 항공정비사가 되는 지 등에 관해 알아봤습니다. 직업의 세계는 귀천이 없고 누구나 노력하면 좋은 직업이 될 수있습니다. 또한 유망직업이 사양산업이 되고 관심 밖의 직업이 어느날 각광받는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자신이 맡은 분야에서 최선을 다하다보면 연봉도 올라가고 좋은 대우도 받을 것입니다. 이상으로 항공정비사 연봉 항공정비사 되는법 항공정비사가 하는 일 어떻게 하면 항공정비사가 되는 지 등에 관한 포스팅을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