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누리

삶은계란달걀 유통기한 냉장고 상온보관 및 맥반석 훈제계란 보관기간 놀라운 비밀

반응형

어린시절 할아버지나 아버지 찬그릇에 계란 후라이가 올라갑니다. 어린 나이에 먹고 싶은 마음에 침만 꼴깍꼴깍하고 맙니다. 맛있어 보이지만 먹지 못하고 구경만 하고 맙니다. 할아버지나 아버지가 계란 후라이를 남겨 먹으라고 주시면 후다닥 먹었던 기억이 새록새록 납니다. 


계란은 아주 오래 전부터 인간의 식단을 장식해 온 아주 중요한 먹을거리였습니다. 오늘날에도 계란은 인간의 음식 중에서 여전히 사랑받는 찬거리가 되고 있습니다. 계란으로 만든 여러가지 재료들이 인간에게 영양분을 제공함과 동시에 풍족한 식단을 가꿔주고 있습니다.







어린시절 집안에 닭을 기르는게 아이들의 일과중의 하나였습니다. 집에서 기르는 닭이 알을 낳으면 고사리손으로 달걀을 주워 어머님께 고이 갖다 주던 기억이 생각납니다. 이렇게 하나 둘 모아둔 달걀을 어머님은 시골 5일장에 갖다 내다팔아 돈으로 바꿨습니다. 시골에서 닭은 아주 중요한 가축이었습니다.


오늘날 계란은 지천으로 널려 있습니다. 닭을 대량으로 사육하는 기술의 발달로 계란은 아주 흔하게 구경할 수 있는 식재료가 된 것입니다. 하지만 계란이 흔한만큼 잘 보관을 해야 아주 오래오래 신선하게 먹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삶은달걀 유통기한 삶은달걀 보관 맥반석계란 보관 삶은계란 냉장고 보관 방법 삶은달걀 냉장보관 방법 계란 냉장고 유통기한 계란 상온보관 계란 유통기한 계란 냉장고 유통기한 계란 보관기관 날계란 유통기한 삶은계란 유통기한 훈제계란 유통기한 훈제계란 보관 등에 관해 알아보려 합니다.

 

삶은 달걀 사진


닭은 언제 사육을 시작했을까

닭은 오래전부터 인간이 기르기 시작했습니다. 정확한 사육의 시작 연대는 알 수 없지만 닭은 원래 남아시아에 살던 야생의 새였다고 합니다. 이를 사람이 사육하기 시작하면서 세계 각지로 퍼져 나갔다고 합니다. 


닭은 기후 풍토에 잘 적응하다보니 다양한 변종이 생겼다고 합니다. 기원전 2000년대의 고대 중국의 농경 문화 유적지인 용산진에서 닭의 뼈가 출토되었고, 은시대 갑골문자에도 닭이 나오는 것으로 미루어 닭고기를 먹은 지가 아주 오래되었음을 짐작할 수 있습니다. 이로 미루어 닭고기와 함께 달걀도 먹었으리라 추정학호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원삼국 시대에 이미 닭을 사육하였고, 여러 중국 문헌에서 우리나라 남쪽 지방을 닭의 명산지로 꼽고 있습니다. 또한 경주 155호 고분에서 달걀이 30개 들어 있는 토기가 출토된 것으로 보아 일찍부터 먹어 온 듯합니다.


생계란 맛있게 삶는 방법

생계란은 제대로 삶아야 영양도 살리고 맛도 낼 수 있습니다. 계란을 맛있게 삶으려면 먼저 냉장보관된 계란은 상온에 꺼내서 냉기를 식혀 줍니다. 그런 다음에 냄비에 계란이 잠길 정도로 물을 부어줍니다. 그런 다음에 소금을 1티스푼 넣어서 녹혀 줍니다. 뚜껑을 닫고 중간불에 10분 정도 끓여 줍니다. 다음으로 삶은 계란을 찬물에 담가 줍니다. 삶은 계란은 소금을 넣고 끓인 다음 찬물에 담가줘야 껍질이 잘 까지게 됩니다. 계란은 중간불에 삶아야 깨지지 않습니다.


삶은계란 유통기한 짧아 적게 자주 삶는게 좋아요

계란을 삶게 되면 매일같이 먹는 조리한 음식과 똑같이 변하고 부패하기 시작합니다. 따라서 삶은계란은 반드시 냉장보관 하고 삶은 후 2일 이내 먹는 것이 좋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4일 ~ 1주일 정도 보관해서 먹어도 된다고 하지만 이틀치 정도만 삶아서 보관하고 자주 삶아서 먹는게 영양도 좋고 위생상으로도 좋습니다.


계란 요리


삶은계란 유통기한은 대략 2일 정도가 좋아요

계란은 달걀(egg)이라고도 하고 닭이 낳은 알을 뜻하는데 단백질이 풍부해 남녀노소 구분 없이 많은 분들이 선호하는 것 중 하나입니다. 또한 여러가지 요리의 재료로 쓰이고 있어서 없어서는 안될 식품입니다. 평소 많은 사람들이 삶은계란을 먹습니다. 그런데 삶은계란은 유통기한이 짧기 때문에 빨리 먹어야 합니다. 삶은계란 유통기한은 2일 정도입니다. 그런데 삶은계란 유통기한 2일 정도에 관해 의견이 분분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4~5일까지는 괜찮다라고 말합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의 통계적으로 분석을 해본 결과 냉장보관기준 2일이 가장 적당하다고 합니다.


삶은계란 유통기한을 알아보기 전에 가정에서 계란을 삶는 다면 삶는 양을 꼭 체크하고 삶아야 합니다. 가령 가족구성원이 총 4명이면 이틀치 정도 먹을 정도만큼만 삶는게 좋습니다. 너무 많이 삶아 제때 먹지 않으면 음식물 쓰레기로 낭비될 우려가 있기 때문입니다. 


달걀이 도대체 뭐길래

달걀(egg)과 계란은 같은 말입니다. 달걀(계란) 칼로리는 100g당 138kcal 정도 됩니다. 달걀(계란) 성미는 흰자는 달고 차갑고, 노른자는 달고 평하며, 비경, 폐경, 신경, 심경에 귀경합니다. 달걀(계란) 효능은 달걀은 양심안신을 합니다. 즉, 마음을 평안히 하며 신경을 안정시킵니다. 안태 즉 태아를 안정시키고, 마른 기침을 하며 목소리가 나오지 않을 때, 산후 또는 병후 허약, 영양불량, 눈이 충혈된 열통을 치료 등에 효능이 있습니다.


달걀(계란) 보관법과 손질법

달걀은 보관법이 따로 있습니다. 둥근 쪽에는 가실이 있어서 세균에 노출되기 쉬우므로 뾰족한 쪽이 아래로 향하도록 냉장보관합니다. 달걀(계란) 손질법은 살모넬라균 등이 묻어 있을 수 있으므로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 줍니다.


삶은 계란과 빵


달걀(계란) 영양성분 및 함량

달걀은 영양의 보고입니다. 100g당 나트륨 135mg 단백질 11.40g 비타민A 87ugRE 아연 1.30mg 인 185mg 철분 1.70mg 칼륨 148mg 칼슘 52mg이 함유돼 있습니다.


삶은계란과 생계란 유통기한 어느 정도일까

흔히 시중에서 볼 수 있는 생계란은 냉장보관 기준 유통기한을 3주 정도로 봅니다. 삶은 계란은 냉장보관했다고 가정하면 대략 3~4일 정도입니다. 구운 계란은 서늘한 곳에서 보관했을 경우 60일 정도입니다. 보통 생계란의 유통기한은 냉장보관을 계속 했을 경우 대략 3주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러한 계란의 유통기한을 생각한다면 소비 기간을 고려해 가족 수나 기호에 따라 적정한 수량의 계란을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유통기한이 얼마 안 남았다면 계란 장조림 등으로 만들어 먹거나 꽈리고추 넣고 약간 짭조롬하게 반찬으로 만들어 먹으면 좋습니다.


삶았을 경우 삶은계란 유통기한은 3~5일 정도입니다. 선선한 곳에서는 3일 냉장보관하면 5일 정도입니다. 가능하면 밀폐용기에 삶은 날짜를 써서 냉장보관하고 가급적이면 빨리 먹는게 좋습니다.


계란 껍데기 숫자의 의미

02 HUD005라는 숫자가 우선 눈에 들어옵니다. 제일 앞의 두 자리는 지역번호를 의미합니다. 서울은 01, 부산은 02, 대구 03, 인천 04, 광주 05, 대전 06, 울산 07, 경기 08, 강원 09, 충북 10, 충남 11, 전북 12, 전남 13, 경북 14, 경남 15, 제주 16, 세종 17입니다. 그 다음의 다섯자리 중 영문 세자리는 생산자 영문약자입니다. 또는 기호 숫자3자리입니다. 말하자면 이들 여섯자리는 계군번호를 가리킵니다. 02 HUD005라는 숫자 그 아래에 AA180805라는 숫자가 또 눈에 띕니다. 여기서 AA는 집하장 번호를 말합니다. 그 다음의 여섯자리는 등급판정일자를 말합니다.


계란후라이


삶을때 껍질 잘 벗겨지게 하는 방법      

계란을 삶을때 껍질을 잘 벗겨지게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물은 계란이 모두 잠길 정도로 채워주고 소금을 뿌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소금을 뿌려주면 계란 껍질이 살에 안붙어서 쉽게 때어낼 수 있습니다. 또한 계란을 다 삶은 후에 찬물에 담가주면 계란 껍질을 쉽게 떼어낼 수 있습니다. 


그런 다음 위 아래로 조금씩 껍질을 벗긴 후에 입으로 후~ 하고 불어주면 안에 있는 흰자가 쏙하고 빠지게 됩니다. 이를 정리하자면 소금을 물에 뿌려주고 뜨거운 달걀을 찬물에 식혀주면 좋습니다. 


현명한 계란보관 방법 어떻게?

계란을 보관할 때 숨구멍이 위쪽으로 향하도록 세워서 보관해야 신선도가 오래 갑니다. 계란은 타원형 중에 한쪽이 더 뾰족합니다. 바로 그 뾰족한 부분에 숨구멍이 있어서 삶은 다음 깨뜨려 보면 계란의 공백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생계란 껍질에 묻은 이물질을 잘 닦아낸 다음 씻어서 보관하면 오히려 세균이 침투할 수 있어서 더 빨리 상한다고 합니다. 따라서 생계란은 그냥 보관하는 게 좋습니다. 대신에 생계란을 요리를 해서 먹을 때에는 반드시 씻어서 요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압력밥솥 구운계란을 만들기 어떻게 

냉장고에 있는 차가운 계란을 바로 삶으면 잘 터집니다. 그래서 상온에 두었다가 서서히 온도를 밎춰서 시작하면 좋습니다. 계란을 깨끗이 세척하면 좋습니다. 다시마를 넣어주면 감칠맛이 더 살아납니다. 약한불에서 서서히 익혀가면 좋습니다.


계란 요리


맥반석 계란 더 오래 먹을 수 있어요

맥반석계란은 고열에 오래 노출되어 계란표면의 숨구멍이 막혀버려 수분지수가 낮아 미생물이 살기 힘든 환경이 됩니다. 따라서 맥반석 계란은 일반 계란보다 냉장 보관할 때 3주에서 한달 정도는 넣어두고 먹어도 된다고 합니다. 특히, 여름에는 더워서 냄비나 찜기에 계란을 삶기가 번거롭습니다. 이럴 경우 간단한 전기밥솥 맥반석계란으로 만들어 냉장보관해서 먹으면 좋습니다.


10구 계란판 사용하면 보관에 좋아요

가족수가 많거나 손님이 오게 되면 계란을 넉넉히 사게 됩니다. 이럴 때에는 냉장고 계란보관함에는 계란한판이 다 들어가지 않습니다. 이 경우 생활용품점에서  판매하는 작은 수납함에 10구 계란판을 잘라서 모아두고 그곳에 보관하면 좋습니다. 수납정리함에 자로 잰 듯 꼭 맞는 계란 10구판은 보관하기가 편리합니다. 생활용품점 수납함은 수납함 높이가 넉넉해 10구짜리 계란판 2개는 거뜬히 올릴수 있어 20개는 따로 보관할 수가 있습니다.


자리를 차지 하지 않도록 냉장고 한켠에 붙여두면 계란 부족함이 없이 넉넉히 먹을 수 있습니다. 너무 안쪽으로 밀어 넣으면 냉장고 찬기에 따라 끝부분의 계란이 얼때가 있습니다. 따라서 뒤쪽에 공간을 두고 앞쪽으로 오게 해서 보관해주면 좋습니다.


계란 유통기한 일반계란 삶은계란 맥반석 계란 보관법

완전식품인 계란은 우리가 평소에 가장 많이 먹고 자주 접하는 식재료중 하나입니다. 계란 한판을 구입하면 30구가 들어있어서 유통기한 내에 먹어야한다는 은근한 부담으로 작용합니다. 


따라서 계란 보관법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계란은 단백질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평균 보관온도는 3~5도를 유지해야 하고 습도는 50% 이내에서 보관해야만 상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또한 계란은 유통기한이 지나서  상한 상태여도 육안으로는 확인이 불가하여 유통기한을 기억하고 있는 것이 좋습니다.


계란과 관련된 요리


일반계란 삶은계란 맥반석 계란 유통기한

계란은 유통기한을 알아두는 게 좋습니다. 삶은계란 유통기한은 1~2일 이내입니다.  냉장보관 시 최대 3일 정도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맥반석 계란 유통기한은 상온 10도 이내 보관 시 4주 정도입니다. 맥반석 계란은 고온에서 구워지기 때문에 수분이 증발해 변질 위험이 다소 적은 편입니다.


일반계란 유통기한은 냉장보관 시 최대 2개월까지 가능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신선도를 원한다면 1개월 이내 소비하는 것이 권장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이미 요리를 한 계란말이나 찜 같은 경우도 1일 이내에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유통기한이 지난 계란을 잘못 섭취하게 되면 장염으로 인해  고생할 수 있으니 계란 종류별 유통기한을 잘 기억해두었다가 늦지 않게 섭취하는게 중요합니다.


먹을게 많은 계란 참 쓰임새 많아요

아침식사 대용으로, 간식으로, 다이어트를 하고 있는 사람들이라면 단백질 보충을 위해서 먹게 되는 삶은계란. 맛과 영양을 한번에 느낄 수 있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선호하시는 음식입니다. 


이런 계란은 한번 삶으려면 여간 귀찮치가 않습니다. 그러다보니 여러개 삶아서 먹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런데 너무 많이 삶아서 먹지 못하는 경우 두고두고 먹게 됩니다. 통상적으로 삶은 계란의 경우 유통기한은 3-4일 정도, 구운계란은 7일정도 입니다. 하지만, 가급적이면 조리가 되었을 때 바로바로 드시는 게 가장 좋습니다. 


삶은계란 유통기한은 ​냉장 보관을 했을 경우에는 3-4일 정도 되지만, 실온에서 보관했을 경우에는 반나절만 지나도 상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조금만 햇볕이 뜨거운 날이면 금방 상하게 되니,가급적이면 조리를 했을 경우 바로 드시는게 제일 좋습니다. 특히 실온보다 고온에서 보관했을 경우 상하는 경우도 생기기 때문에 기준일 보다는 빨리 드시는 게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삶은 계란의 효능

​​삶은계란은 칼로리도 낮고 영양분도 많이 들어 있기 때문에 밥 대신 먹어도 든든한 식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계란은 근육의 생성에 좋은 역할을 할 뿐 만 아니라 두뇌 활동 개선, 빈혈에 좋은 역할을 하는 등등 다양한 곳에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계란에는 다양한 영양분이 있는데요,아미노산이 풍부하게 들어 있으며, 비타민,무기질 또한 함유가 되어 있습니다. 


계란 ​흰자에는 아미노산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몸의 신진대사를 높여주는데 좋은 역할을 하며, 노른자에는 지방과 콜레스테롤 성분이 많아 많은 양은 드시지 않는 게 좋지만 다양한 비타민과 무기질 함유가 되어 있습니다.


계란 음식과 아침


계란 껍질 깐채로 밀폐용기에 보관하면 안 좋아

계란을 잘 보관 한다면서 껍질을 깐 채로 밀폐용기에 보관을 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런데 이는 좋지 않는 방법입니다. 삶은계란 유통기한을 조금이라도 늘리기 위해서는 껍질을 그대로 두고 보관을 하는 것이 보다 안전합니다. 특히, 실온에 보관을 하는 것 보다는 냉장고에 넣어 보관을 하는 것이 삶은계란 유통기한을 조금이라도

더 늘릴 수 있습니다.


삶은계란 두고두고 오래 먹으려면?

계란을 한 번 삶을 때 먹을만큼만 삶는 경우가 많지만 막상 먹다보니 남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삶은 계란을 냉장보관하더라도 그렇게 유통기한이 길지 않답니다.

평균 2일 정도로 알려져 있어서 가능한 당일에 다 먹는것이 좋고 적어도 그 다음날에는 다 드시는게 좋습니다.


그런데 특이하게도 삶은 계란과 비슷한 훈제란, 혹은 맥반석의 경우 유통기한이 훨씬 더 길다고 합니다. 특히 10도 정도의 서늘한 곳이라면 한 달, 길게는 세 달까지도 먹을 수 있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바로 수분 때문이라고 합니다. 일반 삶은 계란에 비해 맥반석이나 훈제란의 경우 수분이 50%나 저하된다고 합니다. 따라서 미생물의 생육조건에 적합하지 않아 쉽게 상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따라서 계란을 구매하실 때에는 오래 보관해서 드실거라면 맥반석이나 훈제란으로 구매하시는 게 좋습니다.







계란효능 풍부한 셀레륨 함유

셀레늄은 활성산소를 막아 노화를 방지하고 갑상선의 기능에 관여하며 혈관계 질환 예방에 좋습니다. 또한 테스토스테론 호르몬 분비를 촉진해 헬스를 하는 분들이 많이 섭취합니다.


단백질 챙겨주는, 삶은계란 하루 영양성분

계란은 후라이로 먹을 수 있지만 기름이 추가되기에 그렇게 추천되지 않습니다. 삶거나 맥반석, 훈제 등이 많이 추천됩니다. 그 중 가장 간편한 삶은계란 하루 권장섭취량은 계란 한알의 경우 단백질 흰자 3.5g, 노른자 2.5g로 흰자는 3~5개 정도, 노른자는 1알 정도입니다.

 

적당한 스트레칭, 산책, 운동 등을 함께 한다면 건강을 챙기는데 도움이 되며 야식을 줄이고, 하루 물 2~3리터 챙겨 드시면서 단백질 챙긴다면 탄력을 유지하면서 피로회복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어 늘 자도자도 피곤한 분들에게 좋습니다. 


보통 삶은계란 유통기한은 2일이 최대로 알려져 있습니다. 냉장보관을 하더라도 1일 이내 드시는것을 추천드리며 삶은 뒤 바로 드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삶은계란 영양성분을 보면 단백질이 함유되어 있으며 노른자에 비타민 A,B,D,E 가

골고루 포함되어 있습니다.


계란 프라이


계란 잘 삶는법 꿀팁

냉장고에 있는 날달걀 5개를 정도를 꺼내서 실온에 20~30분 놓아둡니다. 차가운 달걀을 바로 삶으면 계란이 깨질 확률이 높습니다. 계란을 한번 깨끗이 씻어서 굵은소금 반 스푼, 식초 반 스푼 넣어줍니다. 굵은소금과 식초는 계란껍질을 까는데 조금이라도 수월하게 해줘 좋습니다. 하지만 꼭 안 넣어도 무방합니다. 굵은 소금, 식초 안 넣고도 끓여봤는데 껍질이 잘 안 까집니다. 


​여기서 꿀팁으로 물이 끓기 전까지 계란을 휘휘 굴려줍니다. 이때 계란이 깨질 수 있어 살살 굴려줍니다. 이렇게 굴려주면 계란 노른자가 가운데로 온다고 합니다. 


계란 삶는 시간 어느 정도가 좋을까

물이 끓고 난 시점부터 반숙은 6분, 완숙은 12분 가량이 좋습니다. 집집마다 화력도 다르고 냄비 열전도율도 다르기 때문에 1~2분 정도 감안해서 하면 됩니다. 반숙이든 완숙이든 시간을 지켰다면 꺼내서 찬물에 살짝 담궈주면 좋습니다. 


삶은계란 칼로리 어느 정도일까

삶은계란의 칼로리는 1개 기준 80-85kcal 정도입니다. 노른자는 70kcal 정도입니다. 

흰자의 경우 10kcal 정도 됩니다. 삶은계란 하루섭취량은 노른자 2개와 흰자 3~5개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노른자는 콜레스테롤 수치가 오를 가능성이 있어 가급적 1개를 추천드립니다. 칼로리는 계란 1알 기준  75~80kcal 정도이므로 드실때 참고하는게 좋습니다.

 

사람들은 다양한 방법으로 단백질을 섭취할 수 있는데 아무래도 가장 쉽게 찾을 수 있는 식품이 요거트, 계란, 참치, 닭가슴살이나 참치 등입니다. 탄력을 유지하면서 컨디션이 저하되지 않도록 유지하면서 몸을 만들때는 절대적인 필수 영양분인 단백질과 비타민이 필요합니다.  


삶은 계란 먹기


삶은달걀 칼로리 다이어트에 좋은 이유는

닭은 인간에게 참 고마운 존재입니다. 다른 육류에 비해 상대적으로 저렴하면서도 훌륭한 단백질 공급원이기 때문입니다. 닭은 맛도 좋고 활용할 수 있는 방법들도 많습니다. 그중의 하나가 바로 달걀입니다. 계란은 완전식품군이라는 말이 붙어있을 정도로 영양학적으로 상당히 뛰어난 식품으로 인정을 받고 있습니다. 


삶은달걀 칼로리는요, 80Kcal입니다. 삶은달걀 1개가 이 정도의 칼로리가 납니다. 무게 대비 다른 육류들과 비교해 보면 꽤나 낮은수치입니다. 만약 노른자를 빼고 흰자만 먹는다면 칼로리는 훨씬 더 낮아집니다. 보통 다이어트 식단을 짤 때 삶은계란이 빠지지 않고 곧잘 들어가는 것도 바로 이렇게 칼로리가 낮기 때문입니다. 


아침에 하나, 저녁에 하나, 그리고 점심과 저녁 사이 간식으로 하나를 먹는다고 쳐도 하루 동안에 섭취하게 되는 삶은계란 칼로리는 250Kcal가 채 되지를 않습니다. 게다가 다른 육류들에 비해 지방의 함량은 훨씬 적습니다. 이러니 다이어트 식단에 삶은달걀이 빠지지 않습니다. 


삶은달걀 위에 머무르는 시간 다소 길어요

삶은 달걀은 칼로리 외에도 또다른 장점이 있습니다. 바로 삶은계란은 위에 머무르는 시간이 다른 식품과는 달리 약 3시간 정도 된다고 합니다. 위 속에 머무르는 시간이 길면 길수록 그만큼 포만감이 유지되는 시간 또한 길어지기 때문에 공복감을 느끼는 시간 역시 줄어들게 됩니다. 공복감을 덜 느끼게 되어 다른 간식거리를 덜 찾게 됩니다.


삶은 달걀은 과식을 예방하는 효과 역시 기대를 할 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한 번에 너무 많은 양을 먹는 것은 그렇게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한 개는 너무 적고 두세 개 정도 드시면 적당할 것 같습니다. 식이요법을 시작한 지 얼마 안 되신 분들의 경우, 특히 남자라면 처음엔 3개 정도 드시는 게 좋습니다. 한 개 정도로는 공복감을 피하기가 어렵기 때문입니다.


삶은달걀 유통기한 딱히 정해진게 없어요

삶은달걀 유통기한은 딱히 정해진 게 없습니다. 상온에서 보관 시 48시간 정도, 냉장 보관 시엔 72시간 정도라고 합니다. 이는 삶은 후에 껍질을 벗기지 않은 상태일 경우를 기준입니다.


하지만 더운 날씨엔 실온에 하루 이상 두는 건 무리일 수 있습니다. 아무리 삶은계란이라도 온도가 높은 곳에 두면 상하기가 쉽습니다.  가장 좋은 건 삶아서 바로 먹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맛도 그때가 가장 좋기 때문입니다. 한 번에 너무 많이 삶지 않는 것도 중요합니다. 냉장보관을 하더라도 10개는 넘기지 않는 게 좋습니다. 하루 먹을 양 정도만 그때그때 만들어 놓고 드시는 게 가장 좋습니다.


식단 조절 땐 골고루 먹어야

식단 조절을 할 경우 가급적이면 골고루 먹어야만 합니다. 아무리 달걀이 완전식품군 중의 하나라고 해도 다른 것은 안 먹고 달걀만 먹다가는 건강에 더 안 좋을 수가 있습니다. 특히, 콜레스테롤이 신경 쓰인다면 노른자만 빼고 섭취해야 합니다. 고지혈증을 앓고 계신 사람들은 특히 이 점을 간과해서는 안됩니다. 적당한 탄수화물과 단백질, 그리고 야채를 섭취하는 것이 건강을 지켜주는 최적의 다이어트 비법입니다. 안 먹고 감량을 하면 어느 정도는 몸무게를 줄일 수는 있겠지만 요요현상을 겪게 됩니다. 


수닭 암닭


달걀 유통기한 헷갈려요

달걀(계란) 유통기한은 포장일로부터 30일 정도입니다. 삶은 달걀(계란) 유통기한은 냉장보관으로 3~4일이지만 가능한한 빨리 섭취하는 게 좋습니다. 특히, 구운달걀(계란) 유통기한은 구운 날로부터 60일(냉장보관) 정도입니다.


계란 삶을때 터지지 않고 잘 삶는법

계란을 삶을때 터지지 않고 잘 삶으려면 계란을 삶기전 미리 20~30분전에 실온에 놓아둡니다. 그런 다음에 소금과 식초 한 두 방울 가량 넣어준 다음 삶아 줍니다. 굵은 소금을 넣는 이유는 껍질이 잘 까지도록 도와주기 때문입니다. 식초를 넣으면 도중에 계란이 터지더라도 응고가 되어 퍼지지 않습니다. 


계란을 살으려다 국이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따라서 앞으로 굵은 소금을 넣어주면 좋습니다. 그리고 시간에 따라 완숙 반숙을 만들 수 있는데 완전히 익힐 경우엔 10분~20분, 노른자가 적당히 흘러나오게 하고 싶다면 8~10분간만 가열해 주면 됩니다. 이때 불조절은 처음엔 중간불로 하다가 기포가 생기면 센불로 높이고 바글바글 끓으면 약불로 다시 줄여서 은근하게 삶아주면 터지지 않는다고 합니다.


노른자 가운데 오게 하는 방법

계란을 삶아서 샐러드나 냉면 등에 넣게 되는데 이 때 모른자가 가운데 예쁘게 자리잡고 있다면 더욱 맛있게 보입니다. 이렇게 가운데 오게 하려면 너무나도 간단합니다. 처음부터 계란을 굴려주면 됩니다. 흰자가 익기 전에 자리를 만들어 줘야 합니다. 그리고 어느 정도 끓게 되면 그때는 그만해도 됩니다. 조금만 신경을 쓰면 잘랐을 때 예쁜 모양을 볼 수 있습니다. 팁으로 굵은 소금을 넣어주면 도움이 됩니다.


계란껍질 깔끔하게 벗기는 방법

계란을 잘 삶긴 삶은 것 같은데 껍질을 까다보면 엉망이 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계란을 깔끔하게 까는 방법이 없을까요. 먼저, 찬물에 담궈 열을 쏘옥 빼줍니다. 그런 다음에 흐르는 물에 씻어 까면 스르륵 하고 쉽게 계란껍질을 벗길 수 있습니다. 한 가지 더 알아야 할 팁으로 계란의 막을 벗겨주면 되는데 윗부분과 아랫부분 뚜껑 열듯이 뜯어준다음 입으로 훅 불어주면 알맹이가 튀어 나옵니다. 이 방법은 혼자 먹을때 하는 것이 위생상 좋습니다.


계란 후라이 하는 모습


계란 신선하게 보관하는 방법

생계란의 경우 냉장보관시 3주, 삶은 계란은 냉장 보관시 3~5일, 구운 계란은 서늘한 곳에서 60일이라고 하는데요. 삶은 계란이 남아서 며칠 더 보관하셔야 할 경우에는 냉장보관을 하는게 좋습니다. 또 계란은 숨구멍이 위쪽으로 향하도록 세워 보관하셔야 신선도가 올라간다고 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계란을 씻어 보관을 합니다. 하지만, 씻어서 계란을 보관할 경우 세균침투의 위험이 더 높아진다고 합니다. 보관하시고 드시기 전에 씻어 드시는게 더 좋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껍질을 깐 채로 밀폐용기에 보관합니다. 하지만, 이 방법은 그렇게 좋은 방법이 아닙니다. 삶은계란을 조금 더 오래 보관하기 위해서는 껍질 채로 두고 보관하시는게 제일 좋은 방법입니다. 또 냉장보관이 아닌 실온의 경우 여름에는 하루가 지나면 상할 수 있습니니다. 여름의 경우 모든 음식이 상할 수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계란 효능 임산부에 필요한 영양소 공급

계란의 철분, 칼슘은 태아의 건강에 도움을 주는 성분으로 엽산 성분은 태아의 뇌 발달에 긍정적인 효능을 발휘합니다. 


삶은계란 유통기한, 한번에 다 삶으면 왜 안좋을까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 중에는 계란 흰자를 먹게되는데 매번 삶기 귀찮아 그냥 한번에 삶고 통에 보관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냥 삶는 것인데 딱히 문제될 것이 있을까라고 생각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삶은계란 유통기한은 냉장보관 시 유통기한이 길지는 않으며 평균 2일 정도가 최대로 보면 됩니다. 그냥 당일 먹는 게 가장 좋고 적어도 다음날에 드시는 게 좋습니다. 


특히 삶은 계란과 비슷한 훈제란이나 맥반석은 유통기한이 조금 더 길지만, 서늘한 곳이라면 한달정도도 괜찮다고 합니다. 이유는 수분때문으로 일반 삶은계란에 비해서 맥반석은 수분이 50%가량 저하되어 따라서 미생물의 생육조건에 적합하지 않아 상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따라서 계란을 구매하실때 오래보관해서 드실거면 맥반석이나 훈제란으로 구매하는게 좋습니다.


계란 효능 풍부하게 들어 있는 레시틴

계란의 노른자에 풍부하게 들어 있는 레시틴은 두뇌를 발달시키며 치매를 예방합니다.  혈관에 쌓여 혈액순환을 방해하는 콜레스테롤을 제거하는 특성이 있어 동맥경화나 심금경색 같은 질환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으며 간을 보호하고 피부가 노화되는 것을 막아줍니다.


계란 효능 루테인이 눈을 보호

계란에 들어 있는 루테인은 시력이 떨어지는 것을 막고 백내장에 걸릴 위험 확률을 낮춰 줍니다. 특히 스마트폰과 컴퓨터를 자주 보는 현대인은 시력을 떨어 뜨리는 청색광에 자주 노출 되고 있어서 루테인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할 필요가 있습니다.


계란과 빵


계란 효능 면역력을 높여줘요

계란은 면역력을 높여줍니다. 많은 영양소가 노른자에 분포되어 있지만 흰자도 리소자임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어 함께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리소자임의 역할은 세균의 침투를 막아주고 살균작용을 하며 감기로 인한 가래나 콧물을 배출합니다. 


삶은계란 칼로리 구운계란 칼로리 차이가 있을까

삶은 계란에 함유된 칼로리는 대략 75~80kcal정도 됩니다. 단백질은 풍부하면서 열량이 낮아 다이어트 식단에 유용한 식품입니다. 일단, 구운계란 칼로리는 삶은계란이랑 그다지 차이는 없다고 합니다. 계란의 칼로리는 다소 차이가 있지만 개당 60~70kcal 정도라고 합니다. 조리하는 방법도 삶은계란과 그다지 다르지 않기 때문에 칼로리도 비슷한 셈입니다.


구운계란 만드는법은 일단 계란을 깨끗이 씻어준 다음, 밥솥에 물을 넣어준 뒤 소금은 적당량만 넣어 주되 1/3스푼 정도면 됩니다. 물은 계란이 살짝 잠길 정도만 넣어주고 넣은 다음엔 밥솥의 백미 취사버튼을 눌러 익게되길 기다려줍니다. 이렇게 취사버튼을 누른 다음에는, 아래에 물이 살짝 남아있는데 하룻밤정도 보온으로 두고 건조시키면 쫀득쫀득한 구운 계란이 됩니다. 계란을 밥솥에 넣기 전에 실온에 미리 1시간 정도 꺼내두어야 익으면서 온도차로 인해 계란이 깨지는걸 방지할 수 있다고 합니다. 


구운계란은 봄이나 가을 때에는 실온보관해도 괜찮지만 여름이나 난방을 돌리는 겨울의 경우에는 냉장보관하시는 게 가장 좋습니다. 유통기한도 삶은계란처럼 유통기한이 그다지 길지 않습니다. 구운계란을 만든 다음 가능한 한 빠른 시간내에 먹고, 두 달 정도는 냉장보관 해도 문제가 없지만 어디까지나 상대적이기 떄문에 맹신하면 안됩니다.


달걀을 냉장 보관해야 하는 이유

계란 껍데기 표면에는 7,000~15,000개 정도의 기공이 있다고 합니다. 이 기공을 통해서 달걀 속의 수분이 증발하거나 이산화탄소를 배출하게 되는데 냉장보관시 수분증발 속도는 하루 0.01~0.02g 정도 밖에 안되지만 실온 보관시 0.08~0.12g 정도로 빠르게 수분증발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냉장보관이 좋다고 합니다.


산란 초기에는 난백의 점도와 탄력성이 좋고, 노른자 또한 계란의 중앙부에 위치하며 계란의 알끈이 이 노른자를 중앙에 위치하도록 해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계란을 흔들어도 거의 움직임이 느껴지지 않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난백의 수분이 빠르게 증발하고 일부는 노른자로 흡수됩니다. 이 과정 속에서 흰자의 점도와 탄력성이 약해지게 됩니다.


이 수분 증발로 인해 기실(공기주머니)이 커지게 되고 내부에 비어 있는 공간들이 많아지며 중앙의 노른자가 수분 증발로 인해 조금씩 계란 내벽으로 붙게 되면서 계란은 점점 가벼워지고 노른자의 이동으로 무게중심이 이동을 하면서 물에 뜨는 계란이 됩니다. 이때 흔들면 계란의 흔들림이 느껴지고 계란이 '상했다'라고 하게 됩니다.


삶은계란달걀 유통기한 냉장고 상온보관 및 맥반석 계란 보관 놀라운 비밀


신선한 달걀 고르는 방법

먼저 흔들어 봅니다. 출렁이는 소리가 나면 기실이 커졌기 때문에 나는 것이므로 아무 소리가 나지 않는 것이 신선한 달걀입니다. 출렁거릴 정도면 상한 정도라 절대 먹으면 안됩니다. 물에 감가봅니다. 오래된 달걀은 수분이 빠지고 기실이 커졌으므로 물에 뜨게 됩니다. 그릇에 물을 담아서 달걀을 빠뜨렸을때 물에 뜹니다. 소금물이 더 좋습니다.


신선한 달걀은 가라앉아 누워져 있습니다. 조금 오래된 달걀은 가라 앉아 있으나 세워져 있습니다. 오래되거나 부패한 달걀은 바닥아 안닿고 뜨기 시작합니다. 냄새름 맡아봅니다. 시큼하거나 톡 쏘는 냄새가 난다면 버려야 합니다. 신선한 달걀은 아무 냄새도 안납니다. 애매할때는 계란을 깨봐서 계란 비린내가 아닌 다른 냄새가 난다면 버려야 합니다.


깨뜨려 봅니다. 깨뜨렸을때 흰자 즉 난백의 탄성이 좋을수록 신선한 계란입니다. 계란을 깨뜻렸을때 노른자가 볼록하더라도 흰자가 퍼진다면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마련을 버리고 그냥 버리세요.


삶은 달걀, 맥반석, 훈제 계란 유통기한

유통기한과 소비기한은 다릅니다. 유통기한은 유통업체가 소비자에게 판매를 할 수 있도록 허락한 시간이며 소비기한은 구입한 식품을 먹을 수 있는 기간입니다. 현행법상 계란 유통기한은 제조업자가 마음으로 정할 수 있도록 정해져 있습니다. 달걀의 유통기한은 14일이며 소비기한은 +90일입니다. 물론 이는 보관을 잘한 상태라는 것이 전제된 조건입니다.


계란의 유통기한은 자율표시 사항으로 대부분 19~24일. 길게는 28일 정도를 설정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식용란에 대한 권장 유통기간은 보관 온도별로 설정합니다. 포장후의 보관 온도가 0~10도인 경우 35일, 10~20도인 경우 21, 20~25일 경우 14일, 25~30도인 경우 7일을 설정합니다. 계란을 구매할 때 유통기한이 적힌 종이가 있습니다. 보관시에 이 종이를 함께 넣어 보관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처음부터 센불에 익히면 깨질 수 있어 일단 약한불로 서서히 시작하고 소금도 넣으면 짭짤하게 맛있는 계란이 가능하지만 요즘 저염식을 선호하고 있어 취향에 맞춰 하시면 됩니다.  압력밥솥 구운계란은 압력솥 뚜껑을 닫고 완전 약한불로 켜두었다 조금 시간이 지나면서 칙칙칙 폭폭폭 압력밥솥 의 맛있는 소리가 울리기 시작할 무렵 약한불로 둔 상태서 기다리면 됩니다. 실패하지 않으려고 완전 약한불로 1시간정도 불에 올려두면 좋습니다. 압력밥솥 김이 모두 사그라 들때까지 두었다가 뚜껑을 열면 다 된 것입니다. 







지금까지 삶은달걀 유통기한 삶은달걀 보관 맥반석계란 보관 삶은계란 냉장고 보관 방법 삶은달걀 냉장보관 방법 계란 냉장고 유통기한 계란 상온보관 계란 유통기한 계란 냉장고 유통기한 계란 보관기관 날계란 유통기한 삶은계란 유통기한 훈제계란 유통기한 훈제계란 보관 등에 관해 알아봤습니다. 


계란은 칼로리가 낮고 영양은 가득합니다. 이런 까닭으로 다이어트에 많이 이용합니다. 하지만 보관을 잘해야 이를 잘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삶은달걀 유통기한 삶은달걀 보관 맥반석계란 보관 삶은계란 냉장고 보관 방법 삶은달걀 냉장보관 방법 계란 냉장고 유통기한 계란 상온보관 계란 유통기한 계란 냉장고 유통기한 계란 보관기관 날계란 유통기한 삶은계란 유통기한 훈제계란 유통기한 훈제계란 보관 등에 관한 포스팅을 마칩니다.


관련 글

두뇌에 집중력에 좋은 음식 및 뇌출혈뇌경색에뇌에 좋은음식